9급 공무원에서 교육부 차관, 대학 총장 4선 연임까지의 인생 여정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라!”는 메시지 강조
11월 1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출판기념회 개최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 25일 자서전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교육부 차관에 오르며 ‘고졸 신화’, ‘공무원 신화’,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기우 총장의 공직생활과 국내 대학 역사에서 최장기간 대학 총장을 역임하며 겪은 이야기를 글로 풀어낸 자전적 기록이다.

390여쪽 분량인 이 책은 ‘제1장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다’로 시작해 ‘제6장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다’까지 6개 장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 거제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보낸 학창시절 이야기, 2006년 인천재능대학교에 취임해 현재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과 도전, 개인의 인생철학 등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기우 총장은 책에서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라!”며 또 “물러서지 말고 나아가는 행동, 그 용감한 도전이 삶을 행복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고 힘주어 강조하고 있다.

이해찬 국무총리(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추천사에서 “이기우 총장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영화처럼 떠오르게 한 책”이라며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내가 교육부 장관 시절에 했던 말이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데 다시 생각해도 맞는 말이다”고 평가했다.

이기우 총장은 교육부 총무과장, 공보관, 지방교육행정국장, 교육환경개선국장, 교육자치지원국장, 김대중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1급인 교육부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한 후 공직을 떠나 한국교직원공제회 이사장을 지냈다. 이후 다시 공직으로 돌아와 국무총리 비서실장(차관급)과 교육부 차관을 역임했다.

현재 인천재능대학교 총장(4선 연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4선 재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위원, 교육부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 교육부 출신 퇴직 공무원 모임 ‘문우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 근정포장, 녹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등을 받았다.

한편, 이기우 총장의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출판기념회는 오는 11월 14일(목) 오후 5시 서울 세종문화회관과 11월 28일(월) 오후 6시 거제시 실내체육관에서 두 차례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