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일찍이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말도 있었듯이 21세기는 新해양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국력의 근간은 바다에서 나온다고 할 정도로 그 위상이 막중함을 의미한다. 바다는 해양 자원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물류의 혈맥이자 영토를 수호하는 경계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또한 최근 들어 바다를 통한 국제 교류가 확대되면서 영해를 관리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필요성이 높아지며 해양경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경찰의 가장 큰 임무는 우리 영해 내에서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것인데, 2014년 세월호 사고가 발생했을 때 국민의 기대에 벗어나 큰 실망을 안기며 급기야 조직이 해체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깊은 반성과 함께 뼈를 깎는 노력으로 2017년 조직이 다시 복원되면서 인력 수요도 증가했다. 중국을 비롯한 외국 어선의 불법 조업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일본과 독도를 두고 영유권 분쟁을 겪으며 국가주권 수호 차원에서 해양경찰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정부에서도 충분한 대우를 제공하는 만큼 조직의 명운을 걸고 국민 기대에 부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 현재 1만3000여 명의 해양경찰이 우리의 영해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특히 영토분쟁이 늘어나면서 국가 간 갈등이 고조되는 등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해양경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해양경찰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임무를 수행하는 곳이 해양이라는 점에서 해양을 보호․관리하는 업무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선박 운항, 선박기관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를 필요로 한다. 물론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선박과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해양과 연관성을 갖고 있는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해양을 중심으로 한 영토분쟁이 확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특정 사안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력, 분석력, 판단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자질은 평소 수업시간을 통해 문제의식을 갖고 그와 관련된 소신을 피력하고 필요하다면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강원도립대학교 해양경찰과
강원도립대학교 해양경찰과

- 해양경찰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최근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업 가운데 하나는 공무원이다. 특별한 상황에도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신분을 바탕으로 자신의 임무를 소신껏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갖고 있다. 다양한 직군 가운데 해양경찰은 다른 공무원에 비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그런 만큼 선발인원도 늘어나고 있다. 해양경찰을 양성하는 대학이 손에 꼽을 정도로 희소가치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직업으로서의 잠재력도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업무의 특성상 개인적 역할보다는 조직 속에서 함께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평소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단체활동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면 얼마든지 도전해 볼 만하고 발전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해양경찰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교양과목으로 ‘조직 및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 영어’ ‘정보 및 문제해결능력’ ‘4차 산업혁명과 강원도의 미래’ 등이 있고, 전공 기초과목으로 ‘선박일반’ ‘내연기관’ ‘전기공학’ ‘기계공학론’ ‘유공압공학’ ‘경찰영어’와 함께 전공 선택과목으로 ‘해양경찰학’ ‘경찰무술’ ‘해상안전공학’ ‘디젤기관실습’ ‘기계공작실습’ ‘기관영어실습’ ‘전기용접실습’ ‘해사법규’ ‘캡스톤디자인’ ‘직무일반 및 기관관리’ ‘선박운용 및 적부’ ‘기본항해학’ ‘형사소송법’ ‘전파전자항해’ ‘현장실무실습’ 등이 있다."

- 해양경찰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경비지도사, 기관사,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사, 선박교통안전관리사, 소형선박조종사, 어로기사, 어업생산관리기사, 요트조종사, 인명구조사, 전파전자통신사, 항해사, 해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해양경찰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연구소(해운·수산 관련 연구소), 기업체(해운·수산 회사, 선박 정비업체, 선박 브로커 회사, 조선소),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일반 행정직, 해양수산행정직, 검찰 및 법무 행정직, 교정직),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해양경찰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
"해양경찰과는 강원도립대학교에 유일하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