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파견뿐 아니라 공동 연구 등 실질 협력

전북대가 AUEB 프로그램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위해 말레이시아의 말라야대학(왼쪽), 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대가 AUEA 프로그램을 통한 플랫폼 구축을 위해 말레이시아의 말라야대학(왼쪽), 푸트라말레이시아대학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25일 말레이시아 소재 대학과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하며 아시아 대학 간 학술교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동원 총장은 이날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말라야대학(Universiti Malaya)과 기본협정(MOU)을, 푸트라자야에 있는 푸트라말레이시아 대학(Universiti Putra Malaysia)과 기본협정(MOU) 및 세부협정(MOA)을 각각 체결했다.

말라야대학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 하나로 말레이시아 최초로 의과대학을 설립했다. 또 푸트라 말레이시아대학은 농과대학에 특화돼 있다.

전북대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아시아 대학 교육연합(AUEA)’을 통한 글로컬 인재양성 플랫폼 구축을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을 통해 각 대학은 학생 파견뿐만 아니라 공동 연구를 통해 연구비를 구성해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방문에서 김 총장은 AUEA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 파견돼 학업을 어어나가고 있는 전북대 학생 30여 명을 만나 간담회도 가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