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연구개발 ‘최우수성과’ 선정

양현경 교수
양현경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경대학교(총장 김영섭)는 양현경 전기전자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의 연구가 최근 부산시에서 발표한 ‘2019년 부산 지역연구개발 우수성과 10선’ 가운데 기술적성과 분야 최우수성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양현경 교수가 개발한 연구는 ‘커피폐기물을 이용한 다공성 heat-sink 개발 연구’로, 이는 커피찌꺼기로 제작한 히트싱크와 상용화된 히트싱크를 비교·분석해 성능을 검증한 것이다.

히트싱크는 LED 등 전자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는 장치로, 현재 상용화된 히트싱크 제품들은 주로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소재나 탄소복합소재 등으로 제작된다.

양 교수는 이 연구에서 커피찌꺼기를 주원료로 한 슬러리(slurry, 고체‧액체 혼합물)에 발포 공정을 적용해 히트싱크를 제작했다. 발포체 내부의 무수히 많은 구멍(연전도체)들이 공기 접촉이 가능한 표면적을 최대한 넓혀 온도를 낮추는 원리다.

양 교수는 이렇게 만든 커피찌꺼기 히트싱크와 알루미늄, 탄소복합소재 히트싱크를 각각 LED 등기구에 적용한 뒤 방열 성능을 비교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커피찌꺼기 히트싱크는 알루미늄 히트싱크의 92%에 가까운 성능을 보였고 탄소복합소재 히트싱크와 대비해서는 123%의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 교수는 최근 이 히트싱크 제작 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에 주목한 LED 라이트 제작 기업과 기술이전비 5000만원을 받고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양현경 교수는 “실험 결과 커피찌꺼기 히트싱크는 압축 강도, 비중, 내전압특성, LED응용성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커피찌꺼기 히트싱크는 소재가 친환경적이고 제작 공정도 간단해 다양한 전자부품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커피찌꺼기 히트싱크 적용한 LED 등기구 시제품
커피찌꺼기 히트싱크 적용한 LED 등기구 시제품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