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교육 전문가 양성한다

메디컬캠퍼스 죽헌정보관
메디컬캠퍼스 죽헌정보관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대학원은 동서양 고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양학 석사 과정(Master of Liberal Arts)’을 개설한다고 5일 밝혔다.

건양대에 재직하고 있는 인문학자와 이론과학자가 모여 국내 최초로 개설한 이번 교양학 석사과정은 엄선된 동서양 고전 32권을 깊이 있게 읽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영역별 심화세미나 및 국내외 학술답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고전을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고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세인트존스대학이나 시카고대학 등에서 총 60여 개의 교양학 석사과정과 4개의 박사과정이 개설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학부 졸업생뿐만 아니라 전문직 종사자, 기업 경영인, 초·중등 교사 등 재직자나 은퇴자들의 수요도 많은 편이다.

이번에 개설된 건양대 교양학 석사과정도 미국 유수 대학의 교양학 과정을 벤치마킹해 문학, 역사, 철학, 과학 영역에서 꼭 읽어야 할 동서양 고전 32권을 선별하고, 매 학기 각 영역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했다.

특히 동양고전에는 박지원의 《열하일기》,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지눌의 《수심결》, 이이의 《성학십도》 등 내로라하는 한국의 고전이 준비돼있다.

건양대 교양학 석사 과정 원서접수는 4일부터 22일까지이며 학과 소개 및 각종 장학 혜택은 대학원 홈페이지(http://kygrad.konyang.ac.kr)를 통해 확인하거나 학과(mgseo@konyang.ac.kr, 041-730-561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