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정부가 2021학년도부터 대학의 첨단학과 신·증설을 통해 미래 첨단 분야 학생 정원을 매년 8000명씩 늘리고 10년 동안 8만명의 첨단인재를 양성키로 했다. 대학과 지자체, 산업체 간 협력체계를 만드는 ‘지역대학혁신지원사업(가칭)’도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교육부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유은혜 장관은 △첨단 분야 인재 양성 △‘지역대학혁신지원사업’ 신설 등 산학관 협력체계 구촉 △의료 분야 전문 인력 양성체계 개편 방안 마련 등을 골자로 한 계획안을 내놨다.

먼저, 교육부는 오는 2021학년도부터 미래 첨단 분야의 대학 학생 정원을 매년 8000명씩 추가로 증원해 10년 간 총 8만 명의 전문 인재가 해당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맞춰 혁신 성장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취지다. 교육부는 이를 반영한 2021학년도 대학 학생정원 조정계획을 이달 중 대학에 안내할 예정이다.

‘지역대학혁신지원사업(가칭)’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대학이 지역의 발전과 상생의 중심 역할을 하고 지역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지자체, 산업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게 골자다.

교육환경 변화와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비해 교원양성 체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 개편을 추진한다.

의료 분야 전문 인력 양성체계도 개편할 계획이다. 특히 인력 확보가 어려운 의료 취약지역이나 전문 분야의 양성 체계를 개편하고 국민 누구나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유은혜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교육 환경의 변화와 학령 인구 감소 등 다양한 정책적 요인을 고려한 합리적인 교원 수급 기준을 마련하겠다”며 “미래 교육 역량을 갖춘 전문성 있는 교원이 양성될 수 있도록 교원 양성 체제 전반의 혁신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