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석 건축·실내디자인학부장 겸 실내디자인학과장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전문직업 인재를 키워내는 대림대학교 건축·실내디자인학부.

건축과와 실내디자인과가 특성화된 전문직업교육으로 미래를 대비한다는 하나의 목표 아래 건축·실내디자인학부로 통합해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장직무에 맞추어 △건축디자인전공 △건축엔지니어링전공 △실내건축테크니컬설계전공 △실내건축시공전공 △실내건축플래닝전공 등 5개의 특성화된 세부전공을 마련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건축·실내디자인학부 소개]

대림대학교는 건축전공 분야와 실내디자인전공 분야를 별개의 학과 단위로 운영했으나, 2017년부터 학부제를 시행하면서 건축학부로 통합, 운영하고, 2020학년도부터는 건축·실내디자인학부로 학부명을 변경하게 됐다. 건축이나 실내디자인과 같은 공간구축 관련 산업 분야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을 위한 현장중심의 전문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건축·실내디자인학부는 건축 전공분야 아래 건축디자인, 건축엔지니어링으로, 실내디자인 전공분야 아래 실내건축테크니컬설계, 실내건축시공, 실내건축플래닝으로 전공이 세분화해 구성됐다. 각각의 전공은 건축과 실내디자인 분야의 유수한 산업체의 현장직무 수요를 기반으로 구성됐으며, 이는 특성화된 현장중심직업교육의 기초가 되고 있다.

학생은 학부로 입학해 전공직무와 관련한 적성, 성향, 취향 등을 면밀히 파악 할 수 있는 기회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1학년 1학기에 공통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돼있으며, 1학년 2학기에 건축 분야, 실내디자인 분야 및 세부전공을 학생의 자유의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산업체는 현장의 전문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교육받은 인재를 채용할 수 있으며. 현장직무역량이 갖추어진 인재는 현장에 나간 첫날부터 바로 업무에 투입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는 학생과 산업체의 수요 일치에 따른 만족도 향상과 지속적 산학협력에 의한 취업률 향상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건축·실내디자인학부 특장점]

전문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을 건축, 실내디자인 분야 산업체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구성했기에 타 학교 유사학과 대비 세부 전공별 전문교과목의 양적, 질적 차이가 월등하다. 예를 들어 건축엔지니어링 전공, 실내건축시공 전공의 시공 관련 전문교과목의 교육과정 내 구성의 경우 유사학과는 4~5개의 교과목 구성에 불과한 반면, 우리 학부의 세부전공 내 교과목은 25~30개에 이른다. 학생들이 전공직무의 전문적인 내용을 심도있게 배워 실무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졸업하는 것이다. 취업한 학생들이 신입사원 재교육이 필요 없이 취업 첫날부터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이유이다.

전공선택의 자율성과 확장성의 보장에 따라 본인이 선택한 직무 분야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이는 재학 중 중도탈락 없는 전공적응도 향상과 취업 후 전공적성 일치에 의한 직무적응도의 향상으로 충원률, 취업률 향상의 성과로 연결되고 있다.

세부전공을 특성화하면서 건축디자인, 실내건축테크니컬설계 전공은 공간설계, 디자인, 시각화 직무에 특화하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특화 전공으로 건축엔지니어링, 실내건축시공 및 실내건축플래닝 전공은 시공현장, 공정, 안전관리 직무 그리고 홈인테리어관리, 마케팅 직무에 특화했다. 각 전공은 전문화된 분야의 현장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실제 현장업무 중심의 교육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건축·실내디자인학부 차별화된 경쟁력]

학생만족도 향상을 위한 학생중심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기울이고 있다.

학생의 적성에 맞춘 전공선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1학년 1학기 중에 ‘직무탐구’ 수업을 정규교육과정에 포함해 운영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정보와 안내를 심도있게 제공하며, 1학기 말에 ‘전공 설명회’를 개최해 전공선택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전공적합도의 향상으로 중도탈락률을 낮추고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산업체 수요 직무역량에 맞춰 전공을 세분화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산업체 수요 조사와 교육과정 구축에만 1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했으며,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노력에 모든 교수진이 협심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개발에 참여한 산업체의 인사가 겸임교수와 강사로서 교육에 참여해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식과 기술등을 그대로 전수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홈인테리어 직무관련 수업에 ㈜한샘 담당자들이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그대로 들여와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을 들 수 있다.

산업체와의 연계는 교육과정과 더불어 취업으로 연결된다. 취업연계를 목표로 하는 산업체가 요구한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해당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참여하고 채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관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연계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취업률 향상과 더불어 직무의 전공적합도의 향상으로 유지취업율 성과도 함께 얻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2017년부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대학과 협약기업이 산학일체형 채용연계 교육과정 구축을 통한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를 목표로 현재 6개 협약반이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건축현장엔지니어양성반, BIM건축설계양성반, 인테리어VR전문가양성반 등 3개의 협약반이 건축·실내디자인학부에서 운영되고 있다. 대림대 내에서도 선도적으로 산학협력을 통한 양질의 직업교육과 취업 연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강조하고 싶은 점]

학생이 입학해 학업을 이어가 졸업하고, 취업 후 사회인으로서 활동하는 모든 과정을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함을 모토로 하고 있다.

학생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전공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현장중심교육이 현장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는 곧 적성에 일치하는 만족도 높은 취업의 결과로 이어진다. 더불어 취업을 대비해 전공관련 전문 자격증을 위한 수업도 교육과정 중에 포함해 재학 중에 취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그 외 재학 중의 다양한 학생 활동으로 창의적 전공지식 활용을 위한 동아리, 공모전과 같은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습과 체험을 위한 환경과 시설로 6개의 컴퓨터 실습실과 목업실, 제도실, 모형제작실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에이스스테이션과 같은 학생편의시설도 강의실 근처에 배치돼 있다. 실습을 위한 각종 컴퓨터 프로그램과 VR, AR, 3D 프린팅 등 전공과 관련된 최신의 기술과 프로그램을 확보해 학생의 학습만족과 기자재 활용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건축·실내디자인학부의 세부 전공은 각각의 분야에 우수한 진출 목표기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협약과 같은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교육부터 현장실습, 취업까지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산업체와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산업체의 수준도 일정 기준 이상의 우수한 산업체를 목표로 삼고 있는데, 예를 들어 건축디자인 전공은 건축설계분야 도급순위 30위권 이상의 회사로 희림종합건축, 행림종합건축, A&U디자인그룹, 나우동인, 한국종합건축, 한기엔지니어링, 목양종합건축, 정동종합건축 등이 있으며, 건축엔지니어링 전공은 건축분야 도급순위 40위권 이상의 회사로 대림산업, 우미건설, 국보디자인, 삼원에스앤디, 푸르지오서비스, 효자건설 등이 있다. 실내건축테크니컬설계 전공은 실내디자인설계 분야 도급순위 100위권 이상의 회사로 두양건축, 시공테크, 대혜건축, 은민에스앤디, 계선, 국보디자인, 데코레 등이 있으며, 실내건축시공 전공은 실내디자인시공 분야 도급순위 30위권 이상의 회사로 국보디자인, 다원디자인, 시공테크, 대혜건축, 은민에스앤디, 카이로스 등이 있으며, 실내건축플래닝 전공은 홈인테리어 분야 대기업급 산업체로 한샘, 현대리바트, 로얄앤컴퍼니, KCC홈씨씨, LG하우시스 등이 있다.

건축 및 실내디자인 연관 분야의 우수한 산업체와 연계해 현장실습에서 취업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체계를 갖추었으며, 이는 학생이 우수한 산업체에서 우수한 경력을 쌓아 장기적으로 전문가로서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3학년 전문학사과정을 마친 학생이, 건축과 실내디자인 분야의 4학년 학사학위 심화과정을 선택해 진학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좀 더 폭넓은 취업의 기회 및 대학원 진학과 같은 학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예비 학생들에게 한 말씀]

건축, 실내디자인에 관심과 열정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학부다. 입학한 학생이 사회가 인정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준 높은 현장직무 역량까지 배양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잘 교육하고 있다. 재학 중 생활에서도 학생 중심의 만족도 높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지도체계, 학습환경 등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모든 교수진의 합심과 노력이 함께 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세심한 관리로 인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전공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공간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면, 아주 기초적인 것부터 부담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준비돼 있는 만큼, 본인의 재능과 자질에 대해 탐색해가며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희망찬 미래에 도전할 수 있는 곳이 우리 건축·실내디자인학부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