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의식과 치유… 노스탤지어 프랑스 풍경 함께 선봬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김성운 삼육대학교(총장 김성익) 아트앤디자인학과 교수가 20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H에서 21번째 개인전 ‘노스탤지어 빛’을 연다. 전시 오프닝 행사는 20일 오후 5시에 열린다.

이번 개인전은 김성운 교수의 대표 테마인 ‘고향회귀의 노래’ 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한 작품 13점과 프랑스 미술 유학 중 스케치한 노스탤지어 풍경화 17점을 함께 선보이는 복합개인전 형식으로 열린다.

김 교수는 이번 전시에서 ‘중첩된 고향 의식과 치유’를 작품의 이슈로 삼고 ‘색’으로 ‘빛’을 표현했다. 작가 특유의 상상력을 소환해 고향의 ‘빛’을 ‘꽃’으로 메타포한 시도도 돋보인다.

작가는 빛을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방향의 붓질과 형광 핑크, 보라, 금색, 은색 등 빛 물성을 동원했다. 색 알맹이 물방울 패턴의 점은 무대의 조명 전구 같은 자연 발생의 빛, 치유와 행복의 빛으로 접근한다.

김 교수는 작가 노트에서 “도시의 팍팍한 삶에서 나의 고향 이미지와 텍스트를 읽고 가족 모두 치유를 받으면 좋겠다. 화면 속의 솔향기, 꽃향기, 프랑스 향기는 정신적으로 귀향하지 못한 가엾은 영혼들의 기억 속을 흔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인 도종환 시인은 “우리가 잃어버린 인간과 자연의 빛, 우리가 되찾아야할 착하고 순한 표정을 김성운의 그림에서 보았다. 그것은 인간이 돌아가야 할 평화롭고 따뜻하고 충만한 고향, 목가적이면서도 생명의 기운이 넘치는 우리 삶의 아키타이프였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