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대 항공기정비 국가기술자격증 실기시험장.
극동대 항공기정비 국가기술자격증 실기시험장.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극동대학교(총장 한상호)는 14일부터 이틀간 교내 항공기 정비실습실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충북지사)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극동대는 항공대학을 특성화하기 위해, 항공정비학과에 약 5억원 이상을 신규 투자해 보잉 737 항공기 시뮬레이터를 도입하고, 정비실습실을 두배로 확장했으며, 실습용 항공기 4대를 추가 도입하는 등 교육의 내실화와 함께 외형적인 규모를 크게 증대시켜왔다.

항공정비학과 관계자는 극동대 정비실습실이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을 치룰 수 있을 정도로 기초적이고 표준화된 장비들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이외에도 현대 항공기가 급속도로 첨단화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학생들이 자동비행장치와 공유압장치 등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여러 계통별 훈련장치 모형(mock-up)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말했다.

뿐만아니라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항공기 동체 구조물의 균열 결함을 쉽게 찾아 낼 수 있는 내시경검사(보어스코프검사)와 와전류 탐상검사 등과 같은 비파괴검사 장비 등도 추가로 도입해 학생들이 새로운 항공정비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극동대 항공정비학과는 내년 신입생부터 항공정비사 교육과정을 국토교통부에서 정한 국제 기준에 맞도록 운영할 예정이며, 충청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주공항 헬리콥터 정비산업(MRO)단지 활성화를 위해 정비사 훈련과 전문인력 양성에도 적극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상호 총장은 “이번 항공산업기사 실기시험장 유치는 충청북도에서 두 번째로 지정받은 것으로, 향후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활성화 될 항공정비산업 발전과 항공전문인력의 안정적인 양성을 위해서도 큰 의의가 있다”며, “지역 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국내외 산업동향을 연구하고, 기술 개발을 위해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