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창업지원단, ‘2019 청년창업한마당투어’ 14~15일 개최
전북도 “지역과 함께 대학이 창업의 요람, 창업의 상아탑 되길”
창업경진대회 시상·플리마켓·CEO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원광대 창업지원단이 14일, 15일 이틀 동안 학생회관 앞 새세대광장 일대에서 '2019 청년창업한마당투어'를 개최했다. [사진=황정일 기자]
원광대 창업지원단이 14일, 15일 이틀 동안 학생회관 앞 새세대광장 일대에서 '2019 청년창업한마당투어'를 개최했다. [사진=황정일 기자]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원광대학교 창업지원단이 ‘2019 청년창업한마당투어’를 대학 내 학생회관 앞 새세대광장 일대에서 14일~15일 양일간 진행했다. 창업에 관심 있는 도내 대학생 및 일반(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열기 확산을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번 청년창업한마당투어는 지역 내 창업 생태계 및 문화 조성과 창업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예비)창업자를 위한 상품 전시 및 부대행사를 통해 창업자 간 인프라 확보,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다. 박맹수 원광대 총장을 비롯해 강연호 교무처장, 송문규 LINC+사업단장, 최한길 창업지원단장 등이 함께했고, 신원식 전라북도 일자리정책관, 이영성 익산시 일자리정책과장, 권대규 전북대 창업지원단장, 최연성 군산대 창업지원단장 등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최한길 원광대 창업지원단장은 “1박 2일 진행되는 청년창업한마당투어의 콘셉트는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이번 행사가 ‘이제는 취업이 아닌 창업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자리’, 두 번째는 창업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담창구 및 CEO 특강 등을 통해 구체화하는 자리,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의 대표적 프로그램 중 하나인 1학과 1창업을 집대성한 자리”라고 소개했다.

최 단장은 또 “행사장 부스는 학과의 시제품을 전시하고, 전북도 내 창업자의 플리마켓을 구성해 돌아보는 자리로 꾸몄다. 참가한 모든 분들이 청년창업한마당투어에서 시제품, 창업 아이템을 직접 눈으로 보고, 창업강좌를 통해 듣고, 창업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끼면서 창업의 트렌드를 살펴보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창업이 대세다”라고 강조했다.

첫날 개회식에 참석한 신원식 전라북도 일자리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날씨가 쌀쌀해졌지만 하나도 춥지 않다. 창업한마당에 참가한 학생들의 열정에 원광대 총장님, 창업지원단장님 등 관계자 여러분들의 열기가 더해지니 그런 듯하다. 와서 보니 원광대가 창업의 열기, 청년들의 의지와 상상력으로 가득 찬 대학이라는 것이 많이 느껴진다”라고 말했다.

신 정책관은 또 “미국의 경우 대학에 들어가서 무슨 창업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처럼 돼 있다. 아쉽게도 우리 대한민국은 취업 전쟁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라 청년들의 열정, 상상력을 담아내기에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원광대를 보니 대학이 창업의 요람, 창업의 상아탑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구글, 애플 등의 창시자들이 대학에서 마음이 맞는 파트너를 만나 글로벌 기업을 탄생시킨 것처럼, 여러분들도 대학에서 짝을 찾으면서 미래를 설계해 나갔으면 한다. 전라북도를 넘어 대한민국, 나아가 세계 최고의 기업을 만들어내는 주인공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행사에 참가한 주요 내빈들이 참가부스를 참관하며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응원을 보냈다. [사진=황정일 기자]
행사에 참가한 주요 내빈들이 참가부스를 참관하며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응원을 보냈다. [사진=황정일 기자]
시제품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사진=황정일 기자]
시제품 창업경진대회 시상식 [사진=황정일 기자]

■ 1학과 1기업 창업…우수 아이디어에 응원의 메시지 전달 = 올해 청년창업한마당투어는 △창업선도대학 육성기업 및 창업동아리 시제품 부스 운영 △학내 및 도내 (예비)창업자 플리마켓 △성공CEO 창업 강연 및 토크콘서트 △원스톱 창업상담창구 등으로 구성됐다. 이밖에 드론 체험 부스 및 VR 체험 부스 운영, 축하공연, 경품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이틀 동안 상시 운영돼 참가자들에 재미를 더했다.

행사의 메인은 지역 창업기업 및 창업동아리 시제품 부스 운영이다. 시제품 전시를 통한 지역 내 기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학내 창업문화 조성, 도내 창업자 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장이 됐다는 평이다. 특히 행사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행사장에 마련된 부스를 일일이 방문, 학생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살펴보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원광대 창업지원단은 ‘1학과 1기업 창업’이라는 비전 아래 우수 창업인재 발굴 및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창업역량인증제, 창업장학금 제도 등으로 재학생들의 창업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이번 행사에도 13개 학과에서 참가해 시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8월 말부터 9월 말까지 약 한 달 동안 진행된 창업경진대회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창업동아리 간 정보공유와 네트워크 구축 촉진, 교내 창업문화 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목적으로 진행된 대회다. 창업 시제품 경진대회로,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해 총 4개 팀을 선정, 상금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행사 기간 원광대 창업지원단에서는 ‘원스톱 창업 상담창구’ 부스를 운영해 토털 서비스를 지원했다. 창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 창업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창구가 됐다. 실제로 원광대 창업지원단은 학생회관에 학과창업 오픈마켓을 마련, 원스톱 창업상담창구 ‘청년창업 EASY 레시피’를 운영 중이다.

한편 행사 기간 창업캠프 우승기업 잇차의 이정선 대표, 생활한복 브랜드 리슬의 황이슬 대표 등 성공한 CEO 선배들의 창업특강이 이어져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외에도 드론 체험, VR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행사 참여를 유도하고 푸드트럭 운영, 부스 방문 스탬프 이벤트 등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했다.

1박 2일 동안 비보잉 공연 등 각종 버스킹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 성공창업 CEO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사진=황정일 기자]
1박 2일 동안 비보잉 공연 등 각종 버스킹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 성공창업 CEO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사진=황정일 기자]

[Interview] 박맹수 원광대 총장 “창업의 중심은 ‘원광’”

- 이번 청년창업한마당투어의 의미는.

“창업이 대세를 넘어 지역경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런 시류에서 이번 청년창업한마당투어를 함께 해준 전라북도 및 익산시, 전북대, 군산대 등 지역사회 및 대학에 감사를 드린다. 지역경제를 살리는 핵심으로서 창업을 확산시키는 창업의 중심으로서 ‘원광대’의 역할을 다하겠다.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함께 해준 여러분들을 위해 학교를 책임지는 총장으로서 여러분들의 미래가 활짝 열리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뒷받침하겠다는 약속을 한다.”

- 총장께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직접 발로 뛰는 총장이 되고자 한다. 부임 이후 학교 내부를 안 다녀본 곳이 없다. 구석구석 방문하면서 개선할 곳을 찾고, 내부를 더욱 탄탄히 하는 데 힘을 쏟았다. 학과 간담회도 상시 운영하면서 서로 다른 상황을 공유하고 조금씩 개선해 가면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총장이 직접 발로 뛰니 보직교수, 교직원들도 마음가짐이 한층 달라짐을 느낀다. 대학을 구성하는 모든 사람과 소통하는, 다가가는 총장이 되려 한다.”

- 원광 학생들에게 한 말씀.

“4년 혹은 6년 동안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프런티어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몇 번을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기회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우리 원광대는 나름대로의 교육 커리큘럼을 갖추고 교수진과 행정서비스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돕는다. 여러분들을 위해 원광대가 존재한다. 원광 캠퍼스 안에서 여러분들이 제한되지 않은, 한계가 없는 꿈을 반드시 실현할 수 있도록 절차탁마 해주길 간곡히 당부드린다. 총장도 여러분과 함께 달릴 것을 거듭 약속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