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대전서  2019년도 제4차 회의 개최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15일 오후 3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19년도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15일 오후 3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19년도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회장 이상경 경상대 총장, 이하 협의회)는 15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19년도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개회, 국민의례, 개회사(이상경 회장), 환영사(오덕성 충남대 총장), 안건 협의, 폐회 및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협의회 안건은 △총장 직속 감사실 설치 검토 △거점 국립대학교 원격수업 학점교류 추진 보고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 차기 회장 선정 △2020년 제1차 회의 일정 및 개최교 선정 등이었다.

협의회는 거점 국립대학교로서 책무성ㆍ공공성을 실현하기 위해 소속 교직원의 윤리와 책임의식을 강화하고 대학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현재 대학본부ㆍ산학협력단 등에 있는 대학 감사기능을 통합ㆍ강화하고 독립적으로 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총장 직속의 별도 감사실 설치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국립학교 설치령 제9조 2항에 감사 업무는 사무국장 소관 업무로 돼 있어 총장 직속으로 별도 감사실을 설치ㆍ운영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으로 거점 국립대학교의 총장 직속의 별도 감사실을 설치하고 감사실장은 개방형 공모직위로 운영해 독립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단 연구비 감사 기능도 총장 직속 감사실로 통합해 연구비 관련 복합 민원 및 감사 사안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협의회는 거점 국립대학교 간 공동 네트워크를 구축해 재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권을 확보해 주기 위해 원격수업 학점 교류를 추진하고, 그 진행상황을 이날 보고했다.

협의회는 지난 6월 3일 거점 국립대학교 간(9개교) 원격수업 학점 교류 서면 협약을 체결했고 이어 7월에는 거점 국립대학교 원격수업 학점 교류 협의회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간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각 대학은 학점교류 시스템 구축비로 5000만원(국립대학육성사업비)을 확보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으로 개별 납부한 뒤, Keris에서 위탁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시스템이 구축 완료되는 2020학년도 1학기부터 각 대학별 2개 교과목, 전체 18개 교과목을 원격수업 학점교류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