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득용 의공융합과 학과장

의료기기 박람회 참관
의료기기 박람회 참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는 의학과 공학 분야의 학문이 결합해 생성된 새로운 학문 및 산업분야를 지향한다. 21세기는 창의력을 겸비한 전문기술인 양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만큼 의공융합과는 의학, 전자, 통신, 자동화, 기계분야가 융합된 첨단 학과를 지향한다. 의학적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공학적 활용방법을 배우는 첨단 학과로서, 풍부한 실무 경험 및 연구 경력을 갖춘 교수진들이 맞춤형 실무 교육을 진행, 현장적응력이 높은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나아가 산학공동연구, 기술지도 등의 산학협력 연구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의공융합과 소개]

의공융합과는 의학, 전기전자, 재료 및 기계분야가 융합된 첨단 학과다. 생리학, 해부학 등의 기초의학이론을 배우고 의료기기 및 생체재료에 대해 학습하는 첨단 융·복합 학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의료기기 융·복합 산업의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에서는 생체재료 및 임플란트 기기와 전자의료기기의 설계 및 제작과 인허가 및 KGMP인증에 관한 실무교육을 제공, 21세기 지식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성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더불어 리더십과 직업윤리,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실시, 미래 의료기기 융·복합 산업의 주역인 현장밀착형 실무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대림테크페어 전시
대림테크페어 전시

[의공융합과 비전]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의 비전은 전문대학 의공분야 취업 1등 학과다. 성실함과 근면함을 갖춘 교양 있는 의·공학 분야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장적응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실무형 전문 의·공학 기술인재를 길러내고 있으며, 지속적인 신기술 습득과 국제적 감각을 가진 고등직업인재를 키운다.

이를 위해 기초부터 실무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가르친다. 전공공통기초과목으로 △기초의학 및 의공학 △생체전기자기 △전공수학 △의학물리화학 △직장 내 의사소통 등이 준비돼 있고, 전공공통실무로 △전자캐드 △기구캐드 △의용기구설계 및 3D캐드 △창업지식재산권 △의공캡스톤디자인 △의공프로젝트관리 △현장실습 등이 마련돼 있다.

안전한 실습실 내 우수한 실습장비
안전한 실습실 내 우수한 실습장비

[의공융합과 특·장점]

가장 큰 강점은 우수한 교수진이다. 생체재료, 생체신호처리, 의료전자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교수진으로 포진돼 있다. 또 안전하고 우수한 실험·실습 환경을 갖추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최적의 실습을 배울 수 있는 인프라가 뛰어나다. 학과 내 생체재료실습실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지정받기도 했다.

특히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에서는 학부 연구장학생 제도를 운영 중이다. 실력 있는 교수진들의 자상한 지도를 통한 연구과제 참여 및 학생연구 활동을 장려하는 것. 이와 함께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미래혁신인재단학부생연구프로그램(URP)을 지원한다. 실제로 올 하반기에 의학·의공학 분야에서 ‘빠른 상처치유효능을 가진 창상피복재용 수화겔 개발’ 과제를 수주해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의공융합과 2학년 김소정, 임현주, 김소연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고, 지도교수로 이득용 학과장이 참여한다.

학부생연구과제 수행
학부생연구과제 수행

[의공융합과 차별화된 경쟁력]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의 경쟁력은 학생 학술활동 및 다양한 수상이력으로 검증됐다. 2015년 제50회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학부생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정보학술대회 논문상, 창의적 MCU공학설계 경진대회 우수상, 국제학술대회 우수포스터상,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포스터 논문상 등 다양한 수상이력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대림대학교 의공융합과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의료기기 규제과학(RA) 전문가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았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안전관리 우수연구실로 인증받았다.

의공인의 밤 동문행사
의공인의 밤 동문행사

[이색수업 및 특별 교육 프로그램]

가장 특징 있는 수업은 생체적합성 평가실험이다. 생체재료의 적절한 제조·판매를 위해 물리·화학적 성능, 생물학적 안정성 시험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세포배양, 세포독성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의용재료가 인체에 안전한가를 검사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의료기기 박람회 참석을 통해 전공이해도를 향상시키고, 법정교육인 실험실 안전교육 등을 수행해 역량을 키운다. 학과를 통해 배운 것들을 토대로 졸업작품전 및 대림테크페어에 참가해 학생들의 기량을 선보인다. 동문 네트워크도 탄탄해 매년 의공인의 밤 동문행사를 지행하고 있다.

기초이론과 실무교육 병행
기초이론과 실무교육 병행

[졸업 후 진로]

주요 취업 분야는 △의료기기 연구개발 △의료기기 인허가 △의료기기 품질관리 △의료기기 생산 등 의료기기 관련 산업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의료기기 품질관리 분야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다. 또 생체재료 관련 분야, 병원 등 의료기관, 헬스 및 웰빙 관련 분야, 의료영상처리 관련 분야, U-헬스케어 관련 분야 등 진출 분야가 넓다.

전자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원으로서 전자의료기기의 회로, PCB, 기구를 설계하고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며, 제품검증 및 인허가 직무를 수행한다. 이식형 의료기기 개발 및 제조원 직무에서는 생체재료의 제조 및 가공, 생체재료의 시험 및 분석과 인허가 등을 맡아 처리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진출하는 의료기기 품질관리 및 인허가 분야에서는 의료기기의 성능 및 시험평가, 전자의료기기의 제품검증 및 인허가, 생체재료의 시험 및 분석과 인허가 등을 처리한다.

이런 직무능력을 바탕으로 의공산업기사, 의료기기 RA 전문가 2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생들은 주로 오스템임플란트㈜,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덴티움, ㈜네오바이오텍, ㈜이루다, UNC 인터내셔널, ㈜메디메카 등에 진출해 있다.

다양한 장비로 인체적합성 실험
다양한 장비로 인체적합성 실험

[예비 신입생들에게 한 말씀]

의공융합과는 실력 있는 교수진들의 자상한 지도와 관심 하에 열정적으로 자신을 계발할 수 있는 활기차고 새로운 학과다. 인체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습을 통해 의료기기를 설계하고 제작하면서 때때로 어렵고 힘들게 느껴지지만, 어느새 실력이 쌓여가는 자신을 확인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랑스러운 대림인이 되고자 하는 학생 여러분들이 우리 의공융합과에서 꿈을 펼쳐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