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석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학부장

우수한 실습실과 뛰어난 교수진
우수한 실습실과 뛰어난 교수진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2002년 호텔조리과로 출발해 그 동안 호텔조리 및 외식조리 분야 인재양성을 꾸준히 해왔다. 학부제 시행에 따라 베이커리카페 전공을 통합해 신입생을 공통으로 선발하고 있다. 1학년 1학기는 모든 학생이 공통과목을 이수한 다음, 2학기부터 학생 선택에 따라 호텔조리전공, 글로벌조리전공, 베이커리카페전공, 유니테크전공으로 분리돼 운영된다.

전공에 따라 관련 산업체 협약을 통한 실무 교육을 중심으로 NCS 기반의 체계적인 현장실습, 졸업 전 전공 관련 1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 국제교류원을 통한 다양한 외국어 어학능력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현장적응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졸업 이후에는 국내호텔, 외식 대기업, 미쉐린 스타급 레스토랑은 물론 해외 유명호텔 및 레스토랑 취업 및 외식창업에 도전하는 미래 조리 및 외식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이런 목표를 통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융·복합적 사고를 가진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다각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도 준비해 나가고 있다.

조리 분야 실습
조리 분야 실습

[글로벌조리‧제과학부 소개]

호텔조리전공과 글로벌조리전공은 ‘최고의 조리전문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전공’이다.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국내특급호텔 및 해외출신 교수진과 국내 최고의 최첨단 실습실에서 현장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반복적·이론적 배경과 조리실습을 통해 유명호텔 및 외식 대기업, 미쉐린 스타급 레스토랑과의 산학협력,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조리기술 분야의 현장 밀착형 전문 인력을 양성, 배출하고 국민의 보건향상과 외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우수한 전문조리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바리스타 실습
바리스타 실습

해외취업 및 인턴쉽 대비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글로벌 조리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K-Move(싱가포르) 및 호주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매년 해외취업자들을 늘려 나가고 있으며, 또 다른 해외국가와의 취업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베이커리카페전공은 트렌드에 맞는 전문기술교육을 통해 파티쉐와 커피바리스타 전공을 희망하는 학습 수요자에게 전공 관련 이론적 학습을 바탕으로 한 실습중심의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고급기술인력 수요에 대응하며 열정과 의지를 가진 파티쉐, 바리스타, 카페 전문 경영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베이커리 카페 업종 특성상 창업희망자의 관련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한 창업유도, 외식베이커리카페 시장에 적합한 창업교육을 병행해 숙련된 파티쉐, 커피바리스타 전공의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유니테크(Uni-Tech)전공은 고교-대학이 연계된 5년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교(고교, 대학)와 CJ푸드빌을 오가며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동시에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취업보장형 산학연계 통합교육’이다. CJ푸드빌과의 다양한 OJT(On the Job Training)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학과교육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조리인재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베이커리카페전공 수업
베이커리카페전공 수업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특장점]

수도권 최고의 실습시설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과 특급호텔 출신 유명셰프 및 제빵사 출신, CIA(미국 유명조리대학) 출신 및 국제바리스타 챔피언 출신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이 대림대학교 글로벌조리·제과학부의 특장점이다.

정부지원 K-MOVE 스쿨사업을 통해 싱가포르 등 해외취업에 주력하고 있는가 하면, 호주 벨지엔 초콜릿 카페 Oliver Brown, 한식당 SMOKIM, 일식당 TOY, TARAFUKU, 타이식당 AYADA를 운영하는 Doutmost Group과 산학연계 및 호주 취업연계를 진행 중이다.

교과과정 외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조리대회 준비 및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매년 국내외 경진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다수 입상실적을 보이고 있다. 국제바리스타협회와 MOU를 체결, 국제바리스타 대회도 유치했다.

글로벌조리전공
글로벌조리전공

[차별화된 경쟁력]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호텔조리 및 베이커리카페 분야에서 기본적인 고객서비스마인드 및 기능을 연마하고, 산업체의 요구사항에 부응하는 산업체 직무교육으로 취업 Day 1 직무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또 해외취업에 진출 가능한 글로벌 역량과 도전적인 정신을 함양하고, 인내력을 갖춘 도제(徒弟)형 외식업체 조리부문 전문 기술인을 양성한다.

무엇보다 남을 배려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춘 근면 성실한 교양인, 현장 적응 능력에 탁월한 기술 연마 실습교육을 통해 현장 밀착형 직업인, 외식산업 관련업체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미래지향적 전문인이 된다는 게 강점이며, 이렇게 길러진 대림인들은 역량에 맞는 산업체 취업을 통해 개인과 산업의 동반 성장에 기여한다.

서민석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학부장
서민석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학부장

[이색수업 및 특화 프로그램]

학과 내 전공심화 교육을 위한 양식조리 및 창업동아리 등 12개 전공 동아리를 운영한다. 레스토랑의 실제 직무인 영업 시뮬레이션(과목명: Restaurant Operation) 수업을 통해 취업 후 조리직무 초기적응에 기여한다. 평생지도교수 밀착 지도를 통해 다양한 국제규모 요리경진대회 참가 및 수상을 유도하고, 조리기능사 및 제빵기능사 특강을 통해 1인 1 자격증 취득, 2학년 전체 학생 하계방학 현장실습 이수를 통한 취업 연계 등에 힘쓰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다. 외식산업 분야 대기업 취업은 물론 특급호텔 및 일반호텔, 대형 외식업체 및 전문음식점, 제과·제빵 우수업체, 외식 관련 서비스 업체 등이 주요 취업 분야다. 이들 산업군에서 △조리사 △제과·제빵사 △바리스타 △소믈리에 △푸드 코디네이터 등으로 활동한다. 이중에서 특히 외식산업 분야 대기업 취업 비중이 가장 높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