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탁 연세대 교수 초청 강연

경성대 예술종합대학이 18일 신규탁 연세대 교수를 초청해 ‘정의의 시대, 용기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예술종합대학이 18일 신규탁 연세대 교수를 초청해 ‘정의의 시대, 용기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학장 김진해)이 18일 누리소강당에서 ‘정의의 시대, 용기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예술종합대학의 지식특강 시리즈 중 3번째 강연으로, 세미나에서는 사회적 화두로 등장한 공정과 정의에 대해 ‘행동하는 용기란 무엇인가’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초빙 강사로 나선 신규탁 연세대 교수는 용기에 대한 정의나 답을 찾으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회・정치적 문제에 대해 ‘나는 어떻게 행동할까’를 고민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점검 방법’을 제안했다.

신규탁 교수는 어떤 행동을 하려는 용기에 대해 △내가 속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통용되는 도덕적 가치들과 결합돼 있는가 △나 자신에게 반복이며 지속적인 자기반성과 결합돼 있는가 △육체 또는 언어, 마음먹기로 한 행위와 결합돼 있는가 △내 책임 범위와 결합돼 있는가 라는 네 가지 점검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 교수는 자신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를 되묻는 ‘언어와 사유의 자기분석’과 모든 사안에 대한 역지사지(易地思之) 즉 ‘관점 변경하기’를 통해 위 네 가지에 대한 규칙을 제시했다.

김진해 예술종합대학장은 “행동하는 용기 또한 상대에 대한 예의와 배려에서 출발한다는 의미에서 일방적인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우리 시대의 세태를 되돌아보는 의미에서 세미나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