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기계공학과·소방방재학과 신설, 4차 산업혁명 시대 IT분야 등 핵심인재 양성
품질만족대상,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대외인증과 수상 통해 콘텐츠 우수성 증명

‘소비자가 인정한 품질만족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다. 코리아 탑 브랜드 어워드,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대외인증과 수상을 통해 콘텐츠 우수성이 확인되고 있다.
‘소비자가 인정한 품질만족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했다. 코리아 탑 브랜드 어워드,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대외인증과 수상을 통해 콘텐츠 우수성이 확인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김재홍)가 12월 1일부터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서울디지털대는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대학으로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사이버대학이다. 현재 1만명이 넘는 재학생이 24개 학과 770여 개 교과목을 스마트폰과 PC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편의에 따라 수강하고 있다.

서울디지털대가 배출한 졸업생은 총 3만4368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서울디지털대는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특히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자랑한다.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츠 기관상 수상 및 콘텐츠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수업 콘텐츠 부문 2년 연속 교육부 장관상 수상 및 이러닝 품질 인증, 국가 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도 선정돼 타 사이버대와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또한 ‘소비자가 인정한 품질만족대상’을 10년 연속 수상하고 코리아 탑 브랜드 어워드,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대외인증과 수상을 통해 콘텐츠 우수성이 확인되고 있다.

디지털도서관에는 3만6160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갖췄다.
디지털도서관에는 3만6160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갖췄다.

■ 창업취업지원센터, 디지털도서관 등 학생 지원 서비스 강화 = 사이버대학의 교육을 통해 자아실현, 더 나아가 '제 2·3의 전성기'를 꿈꾸는 서울디지털대 재학생과 졸업생들은 취업과 창업·재취업을 돕는 ‘창업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취업과 창업 정보를 통합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상담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 등도 설치돼 있으며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졸업한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 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갖췄다. ‘디지털도서관’에는 3만 6160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갖췄다.

서울 강서구 소재의 대학 캠퍼스 내에는 실용음악학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 쇼잉룸, 회화과의 전시 갤러리 등 실습 환경을 갖춰 사이버대학생의 오프라인 실습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 기계공학과와 소방방재학과 신설, 다전공 교육·융합과정 운영 = 서울디지털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과별 트랙과정과 함께 다전공 교육·융합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소프트웨어·시각디자인 등 12개 전공을 접목해 만든 ‘4차 산업혁명 융합과정’과 법무행정·평생교육·상담심리 등 7개 전공을 접목한 ‘리더십 융합과정’을 운영해 각 학과의 전문역량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연계를 통해 4차 산업혁명 핵심인력으로 양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 신설한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생산·컴퓨터응용기술에 전기·전자·정보·산업디자인 등의 연관학문과 융·복합적인 기술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방방재학과에서는 산업 현장의 각종 재난·재해 예방과 안전지도관리 및 점검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 합리적인 등록금과 대폭 늘어난 장학금으로 등록금 부담 제로! = 등록금은 학점당 6만3000원으로 사이버대학 중 가장 합리적인 금액이다. 직장인·자영업자·주부·검정고시·전문대 출신 등 해당 요건 충족 시 입학 첫 학기에 18만9000원의 수업료 감면도 있다.

제휴 산업체 재직자를 위한 산업체위탁전형, 직업군인을 위한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 장애인, 기초생활수급 대상자를 위한 전형도 마련돼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민과 대학이 위치한 서울시 강서구 주민에게는 입학금 면제 및 매 학기 수업료의 감면 장학 혜택도 제공한다.

여기에 추가로 소득 분위에 따라 차등 혜택받는 국가장학금도 이어받을 수 있다. 소득 8분위는 일부, 6분위 이하면 등록금 전액 면제를 받을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신청자는 등록금 전액이나 일부를 혜택받을 수 있다. 또 고졸 후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3년 이상 재직 중인 ‘선취업-후진학’ 대상에게는 등록금 전액을 국가장학금 혜택도 주어진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20학년도에 기계공학과와 소방방재학과를 신설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20학년도에 기계공학과와 소방방재학과를 신설했다.

■ 졸업 시 대학원 진학, 인기 높은 국가자격증 취득 = 서울디지털대는 졸업 시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과 외국 대학 유학도 가능하다.

특히 졸업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인기가 높아 관련 학과인 사회복지학과·아동학과·평생교육학과에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또 회화과·실용음악학과·문화예술경영학과·패션학과·디자인학과는 졸업 시 학사학위뿐 아니라 미술·음악·디자인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을 각각 취득할 수 있게 됐다.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은 △경영·세무회계·부동산·영어·상담심리·사회복지학과 등 인문사회계열 △문예창작·미디어영상·회화·실용음악·패션학과 등 문화예술계열 △기계공학과(신설)·소방방재학과(신설)·전기전자공학·컴퓨터공학 등 IT공학계열 등 24개 학과에서 오는 12월 1일부터 모집한다. 입학 홈페이지(go.sdu.ac.kr)를 통해 지원 가능하며 수능 성적이나 내신 등급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학업 적성검사로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1644-0982번으로 문의하거나 서울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go.sd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병수 학생처장]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는 편리한 대학 생활을 경험해보라”.

안병수 학생처장
안병수 학생처장

안병수 학생처장은 “무한경쟁 시대에 자기 자신을 잃지 않고 삶의 질을 높여나가기 위해 학습의 생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처장은 “사이버대학에서의 학업은 직장업무 또는 가사와 병행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어서 편리성과 자율성이 보장되고 경제적 부담이 적어야 한다”고 말했다. 분주한 일상 속에서 속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진 사이버대학을 선택하기 위해 안병수 처장이 제시한 선택 기준은 무엇일까.

- 모바일을 활용하는 스마트 캠퍼스를 갖추고 있나.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을 가장 극대화해주는 것이 바로 사이버대학의 모바일 캠퍼스다. 전 교과목 100% 스마트폰 수업이 가능한지, 100% 온라인 시험이 가능한지 등 강의 수강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반의 학습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 등록금 수준은 어떤가.
“일반적으로 사이버대학의 4년간 학비는 800~1200만원으로 학교별로 천차만별이다. 온라인 교육의 특성상 학생이 많을수록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입생이나 편입생이냐에 따라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4년까지 다닐 학교인 만큼 경제성도 매우 중요한 고려대상이다. 학교 선택에 따라 졸업 시까지 230여만원 이상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별 등록금 수준을 비교해 달라. 서울디지털대는 최근 5년간 재학생 수 1만명을 상회하는 2개의 사이버대학 중 유일한 순수 온라인 기반 대학이다. 10년 동안 등록금을 동결함으로써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원하는 학과와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는가.
“사이버대학은 오프라인 대학과는 달리 실용·이색 학과들이 많이 개설돼 있지만 지나치게 특화돼 있거나 유행에 편승하고 있지는 않은지도 고민해야 한다. 서울디지털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창의·혁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가 개설돼 있다. 다전공 융합과정, 학과별 트랙 운영 등 다양한 교과목과 고품질 수업콘텐츠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등 대외 인증과 수상을 통해 콘텐츠 우수성을 확인받았다.”

- 교수진의 규모와 수준은.
“사이버대학의 우수성은 강의 우수성이 좌우한다. 이는 교수진의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학별로 교수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 그 분야의 이론·실무 전문가로 구성돼 있는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샘플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선택에 도움이 된다.”

- 학생들의 교류 활동과 취 · 창업 및 대학원 진학을 지원하는가.
“사이버대학은 온라인으로 학습해 사회관계 및 인간관계가 소홀할 수도 있다. 학생들의 동아리, 스터디 모임 지원, 온·오프라인의 지식정보 교환, 학습 및 비즈니스 교류 지원은 물론 졸업생과 재학생의 참여와 관계 형성을 위한 멘토링 서비스 등 체계적인 지원이 중요한 요소이다.”

- 학사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사이버대학은 직접 학교에 나오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혼자서 공부하기 때문에 학사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크게 달라진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이 중도 탈락하지 않도록 학업을 독려하고, 강의나 수업을 빼먹지 않도록 지속해서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를 확인해 보자.”

■ 입학 상담 및 문의 : 1644-0982
■ 입학 홈페이지 : http://go.sd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