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의 교육철학을 온라인으로…
각종 교육부 주관 사업 선정
양질의 교육 콘텐츠 눈길

고려사이버대 계동캠퍼스 전경.
고려사이버대 계동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진성)는 2001년 개교 이래 고려대의 교육철학을 온라인 교육으로 이어오면서 현재 8개 학부, 19개 학과, 5개 전공에서 1만여 명의 재학생을 보유한 사이버대로 자리매김했다. 우수한 교육진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학생지원 및 최첨단 인프라를 통해 제2의 진로를 고민하는 성인 학습자들의 평생교육과 직업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같은 법인 산하인 고려대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 강의의 질 제고 및 학생복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고려대와 학술교류는 물론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최근 양교가 협력해 공학과 인문학을 아우르는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콘텐츠를 개발하고, 재학생과 일반인에게도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재학생은 고려대 도서관 자료를 열람할 수 있고, 고려대 웨딩홀, 병원, 장례식장 등 시설 이용 시 고려대 재학생과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아낌없는 투자로 교육의 질 높인다= 고려사이버대는 240여 명의 우수한 교수진이 620여개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매년 적극적인 투자로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소니코리아와 국내 최초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 설비된 원형 스튜디오를 구축해 비디오, 화상회의,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 다양한 학습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신개념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그 밖에도 세미나, 발표, 동아리 활동 등 오프라인 모임이 가능한 다수의 학습 공간을 신설하고 재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공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강의의 질을 높이고 교수진을 평가한다. 매년 외래 강사 공개 채용 절차를 통해 선발된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우수 교육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졸업생들은 최근 6년간 고려대를 비롯해 미국 조지아공과대, 일리노이대 시카고캠퍼스, 독일 베를린공과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원으로 진학해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취업과 승진으로 이어지는 값진 결실을 보았다.

최첨단 원형 스튜디오가 위치한 고려사이버대 인촌관.
최첨단 원형 스튜디오가 위치한 고려사이버대 인촌관.

학생 맞춤 교육환경·합리적 교육비 강점= 고려사이버대의 교육과정은 업계에서 전문성을 쌓고 싶은 직장인과 주부, 제2의 진로를 고민하는 성인학습자, 은퇴를 준비 중인 연령층 모두에게 열려있다. 100% 모바일과 온라인 교육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다. 학과 및 학교 행사, 스터디, 친목 모임 등을 통해 다양한 업계에 종사하는 교우들과도 교류할 수 있다.

저렴한 등록금도 강력한 메리트다. 이에 더해 다양한 입학장학금과 교내·외 장학금, 국가장학금을 통해 학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직장인과 공무원의 경우 산업체위탁전형으로 학부에 입학해 최대 50%의 등록금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 타 사이버대 평균 최저 졸업 이수학점이 140학점인 것을 비교해 보면 고려사이버대 최저 졸업 이수학점은 132학점으로 학생 부담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학부 신설 및 개편…학생 교육 만족도 높였다= 학과 신설과 개편으로 학생들의 교육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미래학부에 기존 빅데이터전공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 영역으로 손꼽히는 인공지능전공을 신설해 미래형 교육 수요를 맞춘다. 인공지능전공은 사회와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와 4차 산업 관련 비즈니스 기획 및 창업역량과 관련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기존의 상담심리학과와 청소년상담학과를 통합해 상담학부도 신설했다. 상담심리학과는 심리학적 지식을 상담에 응용해 학생들은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 훈련을 경험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는 전문 심리 상담사를 양성하기 위한 정신상담과 가족상담, 노인상담, 직업상담, 청소년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화된 교육과정이 제공된다. 실제로 최근 학생들의 복지 향상과 직무역량 제고를 위해 ‘CUK 심리상담센터’를 설립하고 학생들이 인턴십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직접 대면 상담하며 상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기존 한국어학과와 국제협력·다문화전공의 연계성을 살려 한국어·다문화학부도 신설됐다. 재학생들은 이 교육과정을 통해 2급 한국어교원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수료증을 취득하고 외국어 실력을 갖춘 유능한 한국어 교사로 거듭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8개 학부, 1개 대학원에서 신·편입생 모집

고려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1월 10일까지 8개 학부, 1개 대학원에서 2020학년도 1학기 모집을 실시한다.

△창의공학부(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디자인공학과)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신산업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부동산학과, 세무‧회계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휴먼서비스학부(사회복지학과, 보건행정학과, 아동학과, 평생‧직업교육학과)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에서 학생을 모집한다. 일반전형과 정원 외 전형을 합해 총 7672명의 신‧편입생을 학업준비도검사(30%)와 학업계획서(70%)로 선발한다.

융합정보대학원은 일반전형과 정원 외 전형을 합해 총 44명의 신입생을 서류와 면접 전형으로 선발한다. 학부 졸업 시 학사 학위를, 대학원 졸업 시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입학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입학지원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로 온라인 지원이 가능하며, 관련 입학 서류는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할 수 있다.

[인터뷰] 나홍석 고려사이버대 기획홍보처장 “사이버대 최고의 교육 콘텐츠 제공”

나홍석 기획홍보처장(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
나홍석 기획홍보처장(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

- 고려사이버대만의 강점이 있다면.
“단연 사이버대 최고의 콘텐츠라 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각종 교육부 주관 사업에 선정돼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 2년 연속 ‘성인학습자 직업·직무 역량 강화 교육과정 및 교육콘텐츠 개발 사업’에 선정돼 정부 지원금으로 SW 코딩 교육 전문가 과정과 코칭 역량 개발 과정을 개발했다. 또 고려대 전문교수진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제안한 공학, 인문학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이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 선정돼 일반인에게도 제공하고 있다.”

- 고려사이버대의 교육 이념은 무엇인가.
“고려사이버대는 ‘창조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년 CUK ON 특강을 개최한다. CUK ON은 각계 전문가를 초청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고려사이버대 무료 특강 프로그램으로 일반인도 누구나 할 수 있다. 일부 강좌의 경우 온라인 청강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유현준 홍익대 교수, 정하웅 KAIST 교수, 강원국 작가, 김난도 서울대 교수, 김태원 고려대 교수 등 각계 명사를 초청해 다양한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온라인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도 교육을 통해 사회공헌을 실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전 세계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무료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바른 한국어(Quick Korean)’를 운영하고 있다. 1급부터 3급까지 단계별로 체계화된 학습 과정이 제공되며, 학습자들이 내용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중국어·일본어·스페인어 등 여러 가지 언어로 서비스된다. 올해 교육부 주관 ACU(ASEAN Cyber University)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회원교에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이에 더해 코리아타임스와 협약을 체결해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에 공급하고 있다.”

-2020 학년도 신설되는 학과를 소개해 달라.
“2020학년도에는 융합전공(소프트웨어교육전공, 코칭전공, 국방기술전공, 크리에이터전공)을 신설해 미래형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은 8개 학부 중 특정 학과를 주전공으로 선택해도 재학 중 언제든지 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관련 분야의 지식과 전문성을 쌓고 학위도 취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교육전공은 소프트웨어 고등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컴퓨팅 사고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SW코딩 △SW교육방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코딩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코칭전공은 코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코칭 산업 규모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개설됐다. 교육부 지원을 받아 한국코치협회와 공동 개발한 우수한 코칭 교육 콘텐츠를 기반한다. 입문-기초-핵심-응용의 탄탄한 구조 속에서 경영과 휴먼서비스 등 인재 개발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코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2-6361-2000
■ 입학 홈페이지: http://go.cuk.edu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