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간 정보통신기술 분야 선도…독자적 대학 이미니 ‘ICT 광운’ 구축
1억원 규모 번역물품질관리 위탁계약 체결 등 인문분야 성과도 주목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소프트웨어융합대학서 4차 산업 인재 양성

광운대 캠퍼스 전경
광운대 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는 1934년 창학 이래 지금까지 80여 년간 대한민국의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이끌어 왔으며, ‘ICT 광운’이라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한 대학이다. 국내 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가 설립 모태라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많은 대학이 양적 성장에 치우쳐 발전한 것과 달리 광운대는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가 이뤄진 대학이다. 그뿐만 아니라 전자 및 정보통신 기업체 및 연구소들과 밀접한 교류를 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현장성을 반영해, 최신의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질적 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전자정보공과대학이라는 별도의 단과대학이 존재할 정도로 특성화된 공과대학이 있고, 전체 학과의 45%가 ICT에 관련돼 있다는 것이 이를 반영한다.

산업·경제계의 광운대 동문 파워 역시도 강세다. 삼성전자를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로 이끈 신종균 삼성전자 부회장, 국내 여성 최초로 암호학을 전공한 이영 테르텐 대표, 세계적 반도체 장비 기업인 유진테크의 엄평용 대표, 스타크래프트 국내 유통을 선도한 한빛소프트 설립자인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 2018년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인(美 포브스지 발표)에 선정됐으며 세계가 주목하는 로봇 스타트업 ㈜럭스로보의 오상훈 대표 등이 모두 광운대 출신이다. ICT 업계에 광운대 출신이 워낙 많다 보니 광운대를 ‘광운전자’로 빗대어 표현하는 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다.

최근 인문 분야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광운대 한국번역산업연구센터(소장 이일재 교수)는 지난 6월 ㈜솔트룩스 파트너스와 1억 원의 번역물 품질관리 위탁 계약을 체결했다. 인문분야에서 1억 원 규모의 정부 과제 관련 위탁 업무 수주는 전례가 없다. 또한 최근에는 ㈜에버트란과 협업해 개발한 기계번역 플랫폼 ‘AIKE’를 활용해 전문 번역가와 학부생들이 함께 수백 쪽 분량의 책을 몇 시간 만에 번역해내는 성과를 이뤄내기도 했다.

또한 경영학 분야 심화 교육을 통한 전문 자격증 취득 연계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약 200명 이상의 학생이 SAP ERP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매년 합격률 90%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재학 중에 SAP ERP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매년 취업률 상승에 도움을 주고 있다.

광운대는 2017년 3월,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해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 광운대의 모든 신입생은 전공에 상관없이 컴퓨팅사고, C 프로그래밍 등 소프트웨어 소양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인문학적 아이디어를 ICT 기술에 접목 가능한지,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를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 입학하는 예비 신입생들은 4박 5일간 학교에서 기숙하면서 ‘컴퓨팅사고’라는 코딩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이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최대 80개의 코딩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이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거나 이를 구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통용될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ICT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건설에 기여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또한 2017년 3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으로 선정돼 SW에 재능이 있는 우수 인재선발부터 산업현장 중심의 SW전공교육 강화,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해 SW 중심의 교육 혁신이 추진되고 있다.

‘참빛설계학기’도 광운대 교육의 자랑이다. 2005년부터 공학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된 팀 기반 자기 주도적 연구 프로젝트를 인문사회계열까지 확대한 것이다. 단순히 전공심화에 그치지 않고 인문예술, 국제교류, 창업 연계 등 모든 교육과정을 총망라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추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참빛인재양성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해가고 있으며, 매년 재학생·졸업생·학부모·산업체별 만족도를 조사해 교육과정 환류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 실리콘밸리를 넘어 광운유니콘밸리, 대학을 넘어 창업의 꿈까지 실현 = 현재 광운대 주변은 개발 사업이 한창이다. 총 사업비 2조5000억원 규모의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은 향후 광운대 인근 지역을 서울 동북부 랜드마크로 탈바꿈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광운대는 작년 11월 노원구청장, 노원구 지역구의원과 함께 ‘동북미래포럼’을 발족, 지역사회와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광운대는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 ‘프로그램형’과 ‘종합형’에 동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둬 총 130억원을 지원받는다. 광운대는 지역공존·공감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을 목표로 창업거점공간을 만들어 ICT·융합 분야 원스톱 창업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는 광운대의 창업 친화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청년 일자리 부족과 주거 불안정, 지역 상권 침체 및 대학가의 고유한 청년문화 쇠퇴 문제 등을 해결할 예정이다.

광운대는 2018년 11월 발표된 '한경 대학 취업·창업 역량 평가' 취업의 질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졸업생 규모별 순위(졸업생 2000명 이상~3000명 미만)의 유지취업률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다. 유지취업률은 대학 졸업자가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도 취업한 직장에서 계속 근무하고 있는지 조사한 취업률 지표로, 유지취업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안정적인 직장에 취업했으며 취업의 질적인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업공간 부문에서는 전국 대학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광운대는 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T.I.B(삼능스페이스향), 서울창업디딤터, 융합디자인씽킹랩, 광운대역 KW-스타트업 스페이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학내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꿈을 펼칠 수 있다.

■ 산업계에서 먼저 인정한 대학 = 광운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선정하는 ‘2018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환경 분야(환경공학과)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에 산업계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산업계 부서장이 분야별 핵심 역량, 관련 교과목 등을 제안하고 교육과정과의 일치도를 평가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카카오와 LG전자, COSON 등 39개 기업의 임·직원, 대학평가 전문가, 2027개 기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광운대는 이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도 전자통신공학과(2017년), 건축공학과(2012년, 2016년)와 전자통신공학과(2013년), 컴퓨터공학과(2013년), 환경공학과(2014년) 등이 최우수 등급 평가를 받은 바 있다.

■ 최첨단 ICT 시설의 중앙도서관, 학생들의 만족도가 큰 공공기숙사(빛솔재) = 광운대가 지난 2년간의 캠퍼스 재정비를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했다. 지하 캠퍼스 조성사업인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 건립, 최첨단 ICT 시설을 갖춘 ‘중앙도서관’ 신축, ‘공공기숙사(빛솔재)’ 건립을 통해 미래를 향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하드웨어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특히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은 캠퍼스로 진입하는 정문에 위치해 지역 사회와 만나는 관문 역할을 수행한다. 새롭게 구축된 첨단 시설의 중앙도서관을 통해 광운대 구성원을 위한 복합 학습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보행자 위주의 그린캠퍼스로 조성됐다. 80주년기념관 내 2개 층으로 구축된 중앙도서관은 공간 구성 및 환경 구축에 대한 우수사례로 손꼽히며, 전국 대학 도서관 관계자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지속해서 방문하고 있다.

또한 2017년 개관한 공공기숙사 ‘빛솔재’는 연면적 1만9921.7㎡, 지하 3층과 지상 7층 규모의 기숙사로 491실, 총 977명 수용이 가능하다. 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부대시설로 체력단련실, 세탁실, 편의점, 카페 등이 있으며, 특히 생실 관리 및 출입통제시스템 등을 갖춰 학생들의 안정성 제고를 위해 만전을 기했다. ‘녹색건축물 인증 최우수 등급’을 받은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기숙사로서, 쾌적한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 입학부터 취업까지 ‘올 케어(ALL CARE)’ 프로그램, 유학생이 찾아오는 대학 = 광운대에는 현재 학부, 대학원 과정 총 800여 명의 외국인 학생이 재학 중이다. 불과 3년 전보다 5배 가까이 유학생 수가 증가했다. 그 이유로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서의 학업과 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 전체적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9년 광운대는 유학생 관리 프로그램 브랜드인 ‘올 케어 프로그램(All-Care Program)’을 새롭게 런칭해 △전공 및 한국어 지원 프로그램 △진로지원 프로그램 △어울림 프로그램 △유학생 상담 프로그램 △생활 적응 지원 프로그램 등 세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유학생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지속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는 환류 체계를 구축했다. 지금보다 더 높은 유학생 만족도가 기대되는 이유다.

전자공학과 학생들의 실험장면
전자공학과 학생들의 실험장면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핵심인재…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640명 선발

광운대는 2020학년도 신입학 정시모집에서 정원 내 640명(가군 220명/나군 89명/다군 331명)을 모집한다. 정원 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자,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한재직자 전형은 수시모집 미충원인원을 정시모집으로 이월해 선발한다.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변경된 모집인원은 2019년 12월 23일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정시 가·나·다군 일반학생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100%로 선발한다. 단, 정시 다군의 스포츠융합과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30%+학교생활기록부 40%+실기고사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계열별 수능 반영영역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탐구이고 인문계열의 경우에는 국어, 수학(가) 또는 수학(나),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선택)를 반영한다. 단, 정보융합학부, 건축학과(5년제), 스포츠융합과학과, 특성화고졸업자 전형은 제외다. 수능 반영 지표는 표준점수 및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가산점은 일반학생 및 농어촌학생 전형의 정보융합학부와 건축학과(5년제), 특성화고졸업자 전형의 자연계열 모집단위에만 적용된다. 일반학생 및 농어촌학생 전형의 정보융합학부는 수학(가) 응시자에게 취득 표준점수의 15%,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점을 부여하고, 건축학과(5년제)는 수학(가) 응시자에게만 취득 표준점수의 15% 가산점을 부여한다. 특성화고졸업자전형의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가) 응시자에게 취득 표준점수의 15%,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점을 각각 부여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정시 다군 일반학생전형의 스포츠융합과학과만 반영한다. 2018년 2월 졸업자부터 2020년 2월 졸업예정자까지가 학교생활기록부 적용대상이며, 2017년 2월 이전 졸업자와 검정고시출신자, 기타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할 수 없는 지원자의 경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활용한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요소별 반영비율은 교과성적 80%+출결 10%+봉사 10%이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0%+2학년 40%+3학년 40%이다.

원서접수는 12월 27일 오전 10시부터 12월 31일 오후 5시까지이며 인터넷 원서접수만 가능하다. 정시 다군 일반학생 스포츠융합과학과의 실기고사는 2020년 1월 22~23일에 실시하며 합격자는 정시 가·나·다군 모두 2020년 2월 4일 오후 3시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2-940-5640~3(입학관리팀)
■ 입학 홈페이지: http://iphak.kw.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