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혁신도시 중심대학 위상 강화...빈틈없는 교육 프로그램
2017년 취업률 70.9% 지역 일반대학 중 1위...유지취업률 90.2%
등록금 대비 장학금 61.7% '반값 등록금' 실현...다양한 장학 혜택

동신대 전경
동신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동신대학교(총장 최일)는 혁신도시 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에너지밸리 강소기업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 잘 시키는 대학’이라는 명성을 확고히 다져가고 있다.

동신대는 2018년 교육부 대학정보공시 기준, 2017년 취업률 70.9%로 졸업생 1000명 이상인 광주‧전남 일반대학 중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9년 중 7년 동안 취업률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유지취업률(1차 기준)도 2014년 83.3%. 2015년 89.1%, 2016년 90.5%, 2017년 90.2%로 꾸준히 좋아지고 있다. 유지취업률이 높을수록 졸업생들이 안정적인 직장에 취업했다는 것을 뜻한다. 양질의 취업률을 잡은 비결은 빈틈없는 교육·취업 프로그램과 동신대만의 특별한 장학 제도 등에 있다.

■ 입학부터 취업까지 책임지는 교육 프로그램 = 동신대는 예비 신입생 때부터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공 수업에 필요한 기초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가르친다. 입학 후에는 140여 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쌓아간다. 동신대의 대표적인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취업 능력을 키우는 데 한몫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학교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동신 반딧불’은 ‘불이 꺼지지 않는 대학’을 만들고 있다.

교수가 학생들과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며 진로 설계와 대학 생활의 정착을 도와주는 ‘줄탁동시(신입생)·교학상장(2~3학년)·동고동락(외국인 유학생·복학생·편입생)’ 프로그램, 공동 관심 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 그룹인 어깨동무, 튜터(가르치는 사람)와 튜티(배우는 사람)로 구성된 협동 학습 프로그램 길라잡이는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인다.

3~4학년을 대상으로는 기업이 원하는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현장실습 중심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용노동부의 IPP 형 일학습병행제를 비롯해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등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키우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유럽과 미국, 캐나다, 싱가포르, 일본, 중국을 비롯해 세계 곳곳을 누비는 전공연수와 학술연수, 기업탐방, 봉사활동, 교환학생 등 각종 해외 연수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무한 성장 동력…광주‧전남혁신도시 중심대학 = 동신대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16개 공기업과 업무협약을 모두 체결, 맞춤형 교육 과정과 취업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강한 동기 부여를 하고 있다. 

이들 공기업은 오는 2022년까지 지역 대학 출신 인재를 30%까지 의무 채용해야 한다. 동신대는 이에 맞춰 혁신도시 공기업 취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혁신도시 안에 에너지클러스터를 구축, 혁신도시 중심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있다. 동신대 에너지클러스터는 전체면적 2만6680㎡, 지하 1층~지상 8층 규모다.

6~8층에는 동신대 한의과대학과 보건복지대학 재학생들을 위한 교육‧임상 실습 시설, 동신대 에너지융합대학 2개 학부 8개 전공 소속 미래 에너지 신산업 인재들을 위한 현장 교육 실습 공간을 비롯해 산학공동연구센터, 메이커스페이스(창작공간)가 들어설 예정이다.

혁신산단 입주기업 대표협의회와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동신대는 에너지클러스터를 활용, 산업체와 대학 간 인적자원 및 기술교류를 통해 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또 동신대 평생교육원을 에너지클러스터 내에서 운영,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자기계발 수요를 반영해 수준 높은 재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전문 지도자 과정 개설 등을 통해 지역의 지식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 ‘DS STAR 학생 육성 프로젝트' 추진 = 취업에 강한 동신대는 2020학년도부터 스타 학생을 대대적으로 육성하는 ‘DS STAR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재학생 15명을 선발해 5~7급 공무원, 지역인재 7급 공무원 시험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전용 독서실, 각종 모의고사 등을 지원한다. 토익 취득 점수와 학과 석차 등을 기준으로 학기당 2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연 100만 원 이내의 자기계발비, 학원 또는 인터넷 강좌를 들을 수 있는 학습비를 연 100만 원까지 준다.

학생들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맞춰 ‘DS STAR 멘토 교수제’도 운영한다. 담당 교수들이 자기계발 계획 수립부터 학습지도, 학습 성과 관리까지 학생들을 1대1로 지도한다.

광주‧전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취업 특별반 등 ‘대정 프로그램’에는 재학생 200명이 참여할 수 있다. △에너지(한전·전력거래소·한전KPS·한전KDN 등) △농생명(농어촌공사, aT 등) △문화콘텐츠(한국인터넷진흥원·방통전파진흥원 등) 등의 분야로 나눠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금융권‧대기업, 해외취업을 대비하는 분반도 운영한다.

학생들이 취업 분야에 맞춰 토익,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컴퓨터 활용 능력시험, NCS 등을 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성과 장학금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 학기당 팀별 교육지원비 100만 원, 팀별 담당교수 활동비 100만 원은 물론 언어교육원 영어강좌 무료 수강, 학생생활관 취업사관학교 입사 자격을 준다.

■ ‘취업 경쟁력 높이고 장학금 받고’ 특별한 장학제도 = 동신대는 등록금 부담을 줄이고 장학금은 늘리며 학생들이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의 대학정보공시 기준 재학생 1인당 장학금은 2010년 170만 원에서 2017년 404만 원으로 2배 넘게 증가했다.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회계연도 기준‧교내외 장학금÷학부 등록금 수입)은 2017년 61.7%를 기록하며 사실상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동신대 장학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자기계발과 취업 준비를 하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토익 점수를 비롯한 외국어 능력, 자격증 취득, 사회봉사 및 헌혈,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대회 수상 실적, 기타 등 6개 영역별로 최대 75만 점을 쌓을 수 있고 1점당 2원씩 최대 150만 원을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

동신대는 전체 모집단위에서 문과, 이과, 예체능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학 가형은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동신대는 전체 모집단위에서 문과, 이과, 예체능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학 가형은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원서 접수

동신대는 12월 26일부터 31일 오후 6시까지 2020학년도 정시모집 가군, 다군 원서 접수를 한다. 정시 가군에서는 한의예과 20명, 간호학과 20명, 물리치료학과 5명 등 45명을 선발한다. 정시 다군은 전기공학전공 5명, 방사선학과‧경찰행정학과‧소방행정학과‧유아교육학과 각 3명, 작업치료학과‧운동처방학과‧상담심리학과‧호텔경영학과‧뮤지컬실용음악학과 각 2명 등 27명을 뽑는다.

간호학과는 보건교사 자격증, 상담심리학과는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가군은 수능성적 100%, 다군은 수능성적 80%와 학생부성적 20%를 적용한다. 수능성적 반영 비율은 국어 25%, 수학 25%, 영어 20%, 탐구 영역(1과목) 20%, 한국사 10%이며 백분위를 활용한다.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환산 점수를 적용한다.

전체 모집단위에서 문과, 이과, 예체능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학 가형은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합격자 발표는 가군의 경우 2020년 1월 10일 이전, 다군은 1월 30일 이전에 이뤄진다.

동신대는 신입생들이 면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장학금 혜택을 준다. 정시 가군의 경우 간호학과는 수능 국어‧수학‧영어‧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의 평균 4.25등급, 물리치료학과는 5등급까지 장학금을 준다. 정시 다군의 모집학과는 수능 4개 영역 평균 6.00등급까지 면학장학금과 최초합격자 Plus 장학금(학습보조비)을 지급한다. 평균 등급이 3.75 이내면 8학기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고 학습보조비는 재학 중 학기당 50만 원을 총 4회 받는다.

모든 최초합격자에게는 수능 등급과 관계없이 입학금을 면제하며 대학 모든 단과대학 수석에게는 1년간(2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어학 우수자와 체육특기자, 대회 입상자 장학금과 실감미디어산업 인력양성 장학금, 희망 장학금, 기타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혜택이 마련돼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061-330-3333
■ 입학 홈페이지: http://ipsi.dsu.ac.kr/ipsi/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