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학부제' 운영...다양한 학습 기회 보장‧전공 선택의 폭 확대
미래‧지역‧산업변화 등 사회 수요 반영한 학과 '특성화 사업' 추진
5개 선도학과 지정해 교육‧산학 분야 집중 지원...대학 경쟁력 강화

2020학년도부터 전기공학 트랙이 도입되는 에너지·전기공학전공 실험 모습.
2020학년도부터 전기공학 트랙이 도입되는 에너지·전기공학전공 실험 모습.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는 교육부가 실시한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39억원의 국고를 지원받아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 혁신모델 구축’으로 설정하고 교육혁신처를 신설해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비수도권 사립대학 6위를 차지했으며, 종합순위가 2계단 상승하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교수 연구 분야에서 ‘인문사회 국내논문 피인용’ 순위는 전국 2위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주도하는 융합인재 키운다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학부제를 운영한다. 과학기술대학 내에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 상경대학 내에 경영학부를 융합학부로 운영하고 있다.

각 융합학부는 기존에 전공으로 운영되던 유사학문 분야를 융합학부제로 운영해 1, 2학년은 기초 공통 과목을 같이 배우고, 3, 4학년은 전공을 학부 내에서 선택해 배운 후 졸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전공은 △신소재화학전공, 의생명공학전공, 바이오제약공학전공을 융합한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을 융합한 창의융합공학부 △빅데이터·응용통계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을 융합한 ICT·빅데이터학부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정보경영학전공을 융합한 경영학부가 있다.

융합학부제는 기존 학부제와 달리 입학할 때에는 전공별로 입학하지만, 융합학부제 내에서 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해 유사전공 간에 융합교육모델로 운영한다.

공통교육과정에서는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전공 진로 탐색을 가능하게 한 후, 3학년 이후에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해 전공 이동이 가능하게 운영한다. 졸업할 때에는 학생이 선택한 전공의 심화교과목을 수강해 취업으로 연계시킨다.

■2020학년도 명상심리상담학과 신설, 에너지공학전공 내 전기공학 트랙 도입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0학년도부터 상담관련 산업 수요 증가와 실용학문에 대한 불교학부 재학생 요구를 반영해 불교문화대학 내에 명상심리상담학과를 신설하고 불교 명상심리 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2020학년도 학제개편에서 에너지공학전공 명칭을 에너지·전기공학전공으로 변경했다. 사회수요를 반영하고 학생 역량 강화를 위해 에너지공학전공 내 전기공학 트랙을 도입한 것이다.

■호텔관광외식경영학, 고고미술사학, 안전공학 학문분야 특성화 학과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분야 육성 및 차별화된 학부교육 선진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적이다.

특성화학과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인문콘텐츠학부 고고미술사학전공 △창의융합공학부 안전공학전공이다. 3개 학과에 대해서는 교육 및 산학, 연구 분야에 우선적으로 자원을 투입해서 학문 분야 특성화를 육성한다. 학문 분야 특성화학과는 미래, 지역, 산업 등 사회수요를 반영해서 전공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학부생 양성, 산학협력, 연구를 강화한다.

학부교육 특성화 선도학과는 5개 학과를 지정해 교육과 산학 분야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인문콘텐츠학부 국사학전공 △생명신소재융합학부 바이오제약공학전공 △창의융합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행정경찰공공학부 △경영학부 등 5개 학과다.

■참사람 인재 장학 신설, 성적과 더불어 봉사와 협업으로 인성 우수 인재 키워 =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2018년 기금 모금액은 44억원에 이른다. 2018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세입 대비 기부금 순위가 전국 10위를 기록할 정도로 외부 기금이 많은 대학이다. 비수도권 대학 중에는 3위를 차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총 277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학생 1인당 수혜금액이 370만 원이다. 이처럼 풍부한 장학금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학생들을 참사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의 결과다.

특히 작년부터 참사람인재장학을 신설하고 튜터링 장학제도를 강화했다. 참사람인재장학은 성적우수자가 튜터링과 봉사활동에 참여할 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단순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아닌 봉사활동에 적극 임하고 학생들 간 협동 협업 능력이 우수한 인재,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운다는 취지다.

■서울캠퍼스와 교류 제도 ‘강점’ =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의 활발한 캠퍼스 간 교류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서울캠퍼스로 전과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 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 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복수전공 제도 등 다양한 캠퍼스 간 학사교류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매년 신입생의 40%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 지역 고교에서 입학한다. 지방에 위치한 캠퍼스이지만 전국의 다른 대학들과 비교해도 교육과 학사제도에 경쟁력이 높다는 평가다. 그 결과로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비수도권 사립대학 6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정시모집 가군, 다군 415명 모집, 수능 100% 반영…한의예과 인문 5명 선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 원서를 2019년 12월 26일 9시부터 12월 31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정시모집 가군, 다군에서 선발한다. ‘가’군에서는 불교문화대학, 인문대학, 과학기술대학(공학계열), 한국음악과, 스포츠과학과를 모집한다. ‘다’군에서는 사회대학, 상경대학, 자유전공학부, 과학기술대학(자연계열), 사범교육대학, 한의예과(인문, 자연), 의예과, 간호학과, 미술학과 등을 모집한다.

2020 정시모집에서는 예체능계열을 제외하고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고교에서 이수한 계열과 관계없이,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모집단위별로 요구하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에 응시한 수험생은 지원이 가능하다.

수능 성적 반영방법은 학과별로 상이하다. 한의예과(자연) 및 의예과는 3+1로, 국어에 가중치 25%, 수학 가형에 35%, 영어 20%, 과탐 20%를 반영한다. 한의예과(인문)은 국어 25%, 수학 35%, 영어 20%, 사탐 20%를 반영한다. 예체능 계열은 2+1로, 선택영역은 국어‧수학‧영어 중 2개 과목을 40%씩 반영하고 지정영역은 탐구 20%를 반영하며 사탐‧과탐‧직탐 중 1개를 반영한다. 그 외 전체학과는 3+1로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탐‧과탐‧직탐 중 1개를 반영하되, 자연계열은 수학(가)에 가중치 10%, 간호학과는 수학 가형 10%, 과탐 5% 가중치를 적용한다.

[인터뷰] 정성훈 입학처장 “교육혁신으로 융합인재 양성…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미래 인재로 거듭나길”

정성훈 입학처장
정성훈 입학처장

-동국대 경주캠퍼스를 자랑한다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기초·인성·실용교육을 강화하고, 융합학부 내에서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해 졸업하는 융합학부제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에서 우수한 결과를 받는 등 인정받고 있고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비수도권 사립대학 중 전국 6위를 차지할 정도로 교육역량이 높은 대학이다.”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매년 수도권에서 40% 이상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는 만큼 최신식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산‧대구‧울산‧포항 등 영남권 주요 도시에 통학버스를 운행한다. 2019 캠퍼스 아시아 에임즈사업,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 대학일자리센터사업 등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취업역량을 높이고 있는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 진정한 글로벌 참사람 인재로 거듭날 이들의 도전을 기다린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실 054-770-2031~4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ongguk.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