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국제항공대학' 신설...산업 수요 중심으로 학사구조 전면 개편
항공분야 교육 인프라 및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세계적으로 인정 받아

한서대는 항공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서대는 항공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는 2018년 6월에 발표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모든 평가항목을 충족한 정량평가는 물론이고 한서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구조개혁이 정성평가 부문에서 높은 점수로 반영된 결과다.

한서대는 2017년에 대학 학사구조를 학문 단위 기준에서 산업 수요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가장 큰 특징은 사회 수요와 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항공 및 공항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으로 만든 것이다.

이를 위해 한서대는 기존의 항공학부 외에 항공융합학부를 신설했다. 그리고 이 두 학부를 합쳐 ‘한스국제항공대학(HICA; Hans International College of Aviation)’이라는 새로운 학사구조를 만들었다. 기존의 항공학부에는 △항공운항학과 △헬리콥터조종학과 △항공전자공학과 △무인항공기학과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항공기계학과 △항공산업공학과 △항공교통물류학과 △항공관광학과 등 항공 분야를 아우르는 9개 학과가 있다.

330억원을 투자해 디자인 기반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한서대는 국내 대학 중 디자인 특허 보유 2위(152건)를 기록하고 있다. 디자인과 공학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는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하면서 그 시너지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러한 디자인 교육 인프라와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해 한서대를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연속 최우수디자인센터로 지정했다.

한서대가 추진하는 항공·공항·디자인 분야의 융합 교육은 결국 우리나라 항공과 공항의 설계, 이용시설과 공간 서비스의 디자인, 고객 경험 개선 등 여러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저력을 인정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7년 한서대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으로 선정했다. 지난 2년간 스마트융합기술센터, 산학협력교육센터, 창업지원센터를 통해 기술력 증진, 인재 양성 등 내실을 다지는데 주력한 결과, 올 3월 LINC+ 사업단에 대한 교육부 지원이 3년 더 연장되는 2단계 진입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서대 특성화 교육의 장점인 실무교육 인프라 확보, 실무·실습 중심의 교육지원을 위한 전문센터 건립 등을 교육부가 인정한 결과다.

■2017학년도 신설한 항공융합학부, 특성화 교육 선도 = 한서대는 오래전부터 ‘글로벌 TOP 5 항공 특성화 대학’을 목표로 사회와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집중해 양성하는 특성화 대학으로 학과를 개편해 나가고 있다. 자타가 공인하고 있듯이 한서대는 국내 최고는 물론 세계적인 항공교육의 인프라와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이런 장점을 활용한 특성화 교육을 전 학과에 반영할 목적으로 2017학년도부터 기존 항공학부와는 별도로 항공융합학부를 신설했다. 항공융합학부는 기존의 인문사회학부의 학과들과 이공학부의 학과들을 항공 중심의 전공으로 개편한 13개의 전공과 항공 특성화를 더욱 부각하기 위해 2017년에 추가된 3개의 전공 등 총 16개의 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구체적으로 13개 기존학과를 항공 중심으로 개편한 전공은 △공학행정학과(행정전공·홍보전공) △인프라시스템학과(공항건축전공·공항토목전공·항공전기전공·항공환경전공) △항공신소재화공학과(신소재전공·화학공학전공) △항공컴퓨터전공 △글로벌언어학과(영어전공·중국전공·일본전공·국제협력전공) 등이다. 이에 추가된 3개의 신설 전공은 항공조종전공·항공보안시스템전공·항공정비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예술분야와 해양 교육 특성화 = 한서대는 2001년부터 항공 특성화, 문화디자인 특성화, 해양특성화를 추진해 왔다. 그 성과로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단에 ‘메디치형 항공인력양성사업단’과 ‘문화산업육성 디지털 인재육성사업단’이, 그리고 교육부의 명품학과에 영상애니메이션학과가 선정됐다.

예술특성화프로그램을 위해 문화재보존과학연구센터(문화재보존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교내의 제품표면디자인센터와 감성품질디자인지원센터(디자인융합학과)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총 85억 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받아 디자인 등록, 지역 중소 벤처기업의 디자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해양 특성화 교육을 위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35만 평에 달하는 부지에 교육시설을 마련했고 해양스포츠 교육원(레저해양스포츠학과)을 설립해 △청소년 수련활동 △보트‧요트 국가면허 취득과정 △해양레포츠 활동 △교육문화사업 △건강‧심신 수련 △해양훈련 등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실기 없는 모집단위는 수능 100%로 선발

한서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으로 총 321명을 선발한다. 가군은 △항공운항학과 20명 △헬리콥터조종학과 9명을 선발한다. 나군은 △경호비서학과 15명 △레저해양스포츠학과 30명을 선발한다. 다군은 가·나군 이외의 일반학과에서 247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미충원 결과로 정시모집 인원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학과별 모집인원은 12월 20일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실기고사가 없는 모든 모집단위는 학교 생활기록부 반영 없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100%로 선발한다. 항공운항학과는 국어영역 15%, 수학영역 35%, 영어영역 30%, 탐구영역 1과목 15%, 한국사 5%를 반영한다. 다군의 일반학과는 국어·수학영역 중 1과목 35%, 영어영역 35%, 탐구영역 1과목 20%, 한국사 10%를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보는 학과는 수능 20%, 실기 80%로 선발한다. 경호비서학과는 수능 20%, 면접 30%, 실기 50%로 선발한다. 수능은 국어·수학·영어 영역 중 1과목 50%, 탐구영역 1과목 40%, 한국사 10%를 반영하며 수능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실기고사의 비중이 높으므로 실기고사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서접수는 2019년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인터뷰] 정광보 입학관리처장 “교육 인프라 갖춘 항공 분야 우수 대학”

정광보 입학관리처장
정광보 입학관리처장

-합격을 위한 팁을 소개한다면.
“항공학부와 항공융합학부의 이공계열 학과들은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에서 각각 8%, 4% 가산점이 부여되므로 이를 활용하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특성화학과 또는 지원이 집중되는 유망학과는.
“우리 대학의 항공운항학과는 국내 최다 비행기 및 모의 비행장치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조종실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민간항공사와 연계한 실무 교육훈련, 국내 최초 자체 비행장도 보유해 국제적 수준의 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민간항공사 조종사, 공군‧해군 조종사, 국내 및 미국 비행교관 등으로 진출한다. 항공관광학과는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항공관광 전문서비스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내외 항공승무원, 호텔 및 여행사 등 관광산업 분야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항공교통물류학과는 항공운송산업의 인프라 시설인 공항을 중심으로 공항 운영, 항공교통 및 운항 관리 등의 항공전문가를 양성한다. 항공교통관제교육원에 입교하면 보다 심화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항공기계학과와 항공전자공학과 학생들은 항공기술교육원 항공정비사 과정에 입교할 수 있으며 이를 수료한 후 국내외 항공기 정비사로 진출하고 있다. 무인항공기학과는 국내에서 최초로 생긴 학과로 체계적인 운용교육과 무인항공기 관련 산업체 및 군 기관과 연계한 실무 교육훈련을 통해 우수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우리 대학 장학제도에는 이사장장학금과 수시‧정시 학과 수석 등의 성적 우수 장학을 비롯해 교내외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다. 2018학년도 기준 등록금 수입 대비 교내·외 장학금을 포함한 장학금 지급률은 51.23%다. 학생들이 신청하는 주요 장학제도로는 국가장학금, 한서장학금, 동문자녀장학금, 다문화가정장학금, 장애인복지장학금, 가족사랑 장학금, 성적향상장학금, 외국어우수장학금, 국가‧교내근로장학금, 푸른등대장학금 등이 있다. 그리고 학과 및 행정부서에서 추천하는 제자사랑장학금, 지역인재 장학금, 자매고교장학금, 복지장학금, 공로장학금, 프리즘마일리지장학금 외에도 프로그램 참여하면 장학금으로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또래사랑장학금으로 신입생의 건강한 대학생활 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선발되는 연암애서장학금과 신입생의 외국어 실력 향상을 위한 외국어우수장학금도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처 041-660-102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helper.hanseo.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