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 l교육과정·넥스트디그리 트랙…교육과정에 혁신심다
5년 연속 K-Move스쿨 선정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
학생생애관리시스템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진다

경성대는 혁신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단순한 진로 설계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경성대는 혁신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단순한 진로 설계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1955년 개교한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는 ‘진리, 봉사, 자유에 기초한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삼고, 경쟁력 있는 사회전문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18년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시범사업(Pilot)’에도 선정돼 경쟁력을 더욱 높였다. 2019년부터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범 사업에서 운영했던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들을 더욱 발전시켜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성대는 혁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융·복합적 자질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단순한 진로 설계를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도 함께하고 있다.

교육에 혁신 일으킨 완전히 새로운 교육법= ‘Cell 교육과정’은 대표적인 교육혁신 프로그램이다. 교과목 및 학기를 분절해 학생이 직접 재설계하는 교육과정으로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의 학사제도 운영방식을 바꿨다. 수요자인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와 자기설계 교과목 구성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4주 수강과 1주 평가로 이뤄진 5주 단위 1학점 교과목을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조합해 수강 가능하다. Cell 교육과정의 모든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각 수업별 5주 차 시험만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학생선택형 넥스트디그리 트랙’은 전공 외 학위를 추가로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은 입학한 전공, 학사조직 외 사회수요 맞춤형 직무중심 교육과정의 핵심내용만 압축해 수강할 수 있다. 1개의 트랙을 선택한 후 15학점 이상을 이수해 인증을 받거나, 2개의 트랙을 선택한 후 각각 18학점 이상을 이수해 ‘넥스트융합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 현재 경성대는 △경영지원트랙 △항공서비스트랙 △Global Business트랙을 운영 중이다. 2020년부터는 SW트랙과 철도운행실무트랙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운행실무트랙의 경우 부산교통공사와의 MOU 체결을 통해 한층 더 전문성 있는 교육내용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기업 기반 사회진출 교육과정’은 가상기업을 활용한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기존 인턴십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학생 희망업종 미스매치, 보수 지급 부담, 비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상기업을 설립하고 이를 활용한 인턴십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우선 K-Star Company에서 1주일간 기본역량교육을 받고, 이후 K-Star 금융, K-Star 전기자동차 등의 업종별 가상기업에 입사해 3주간 직무 및 실무교육을 받는다.

경성대 내부 전경.
경성대 내부 전경.

글로벌 역량 높여 취업까지 잡는다=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들과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경상대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학생 간 교류와 문화체험을 지원하는 ‘국제청소년리더 교류지원사업’을 운영한다. 교육부가 선발하는 ‘GKS 외국인 우수 자비 장학생’ 수 5년 연속 전국 1위의 쾌거도 이뤘다. 현재 경성대에는 1500명이 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또 학생들에게 실무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언어와 문화 교육을 통한 해외 취업역량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2019년 청해진대학’ 운영기관에, ‘2019년 K-Move스쿨 해외취업연수’ 운영기관에 5년 연속 선정됐다. 2019년 ‘청해진 대학 베트남 글로벌 비즈니스 중간 관리자 과정’은 K-Move스쿨 사업의 심사 확대 과정으로 4년간 국내 교육, 단기 해외기업 연수, 3개월 현지 언어 연수를 포함한 체계적인 학습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현지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미국 취업 비즈니스 과정 △아트디자인과정 △테크니컬 과정 등 3개의 K-Move스쿨 과정도 운영 중이다. 경성대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26개 국가에 750명의 학생을 해외로 파견해 약 620명이 정규직으로 취업해 82%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학생관리시스템·도심형 캠퍼스로 교육·진로환경 갖췄다= 경성대는 학생이 입학해서부터 졸업 후 취업할 때까지 학업과 진로, 취업 등 대학생활 전반을 밀착 지도한다. 이는 생애지도교수제가 있기에 가능하다. 학생들이 입학 후 인·적성검사 자료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애 목표를 설정하면 학습을 위한 로드맵과 진로를 위한 경력개발을 체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이 시스템 학생 개개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에서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 경성대의 도심형 캠퍼스는 학생들의 문화적 에너지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이다. 콘서트홀과 예노소극장 등 시민과 친숙한 공연장은 물론 365일 문화의 향기가 넘치는 공연장에서는 연일 다채로운 공연과 행사가 펼쳐진다. 공연장 외에도 박물관, 미술관, 조류관 등 문화적 지식함양을 위한 감성적 공간들이 투어코스로도 인기가 많다. 경성대 캠퍼스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문화 체험 공간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581명 정시로 선발…계열별 반영 과목 달라

경성대는 2020학년도 종시모집에서 전체모집인원 2899명 중 20%인 581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가군 일반전형에서 217명, 나군 일반전형에서 260명, 나군 실기특별전형에서 43명, 다군 실기특별전형에서 61명을 모집한다. 가·나·다·군 △특성화고동일계전형 △농어촌전형 △저소득층전형은 수시모집의 미충원 인원을 모집한다.

가·나군 일반전형은 수능성적 100%를, 나·다군 실기특별전형은 수능성적 30%와 실기성적 7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가·나·다·군 △특성화고동일계전형 △농어촌전형 △저소득층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수능 성적은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일반전형 인문·사회·자연공학·예체능계열 학과에 지원하는 경우 국어·영어·수학 3개 영역과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영역 중 1개 영역에서 2과목을 합산해 반영한다.

자연공학계열 학과 지원자는 수학 가형에 응시한 경우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실기특별전형 예체능계열 학과에 지원하는 경우 국어·영어 2개 영역과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영역 중 1개 영역에서 2과목을 합산해 반영한다. 영어 영역은 등급성적만 제공함에 따라 영어 영역의 등급을 표준점수로 환산해 반영한다.

원서는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인터넷(http://ipsi.ks.ac.kr)으로 접수한다.

[인터뷰] 김진우 입학관리처장 “지난해 성적 자료·실기 문제 참고하면 도움”

김진우 입학관리처장
김진우 입학관리처장

- 정시모집 전형의 특징이 있다면.
“전형 방법은 전년과 동일하다. 다만,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경쟁률의 변화나 합격 성적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는 있다. 모집군을 달리해 복수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 역시 문·이과 구분 없이 100% 가능하다. 수학 가형 응시자라도 인문사회·예체능계열 학과에 지원하는 경우 가산점은 반영되지 않는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일반학과 지원자는 전형 방법에 따른 본인의 성적을 산출하고 전년도 자료와 비교해 지원 학과를 선택해야 한다. 지원 학과 선택을 위해 경성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성적 자료와 함께 전년도 경쟁률, 충원 합격자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체능계 실기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실기고사 비중이 70%로 매우 높기 때문에 남은 기간 실기고사 준비에 집중해야 한다. 실기고사 문제는 대부분 공개되고, 매년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 입학처 전화번호 : 051-663-5555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ks.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