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
미래시대 대비 ‘4차산업혁명추진단’ 발족해 AR·VR 분야 전문인재 양성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전공체험 프로그램 등 해외 대학과 교류 활발

남서울대는 복수학위 프로그램, 전공체험 프로그램 등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우수한 세계인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남서울대는 복수학위 프로그램, 전공체험 프로그램 등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우수한 세계인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남서울대학교(총장 윤승용)는 ‘미래창조형 섬기는 리더 양성대학’이라는 비전으로 학생중심의 대학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역량을 키워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이루도록 대학의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있다.

그 결과 2006년 대학종합평가에서는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2013년 대학기관 인증평가’에서는 사회봉사 프로그램의 우수성과 운영의 내실화를 인정받아 ‘사회봉사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2015년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2016년·2018년에는 재학생 1인당 국가장학금 수혜금액 1위를 달성했다. 2017년 고용노동부로부터 IPP 형 일학습병행제 지원사업에 선정돼 2021년까지 5년간 연 10억씩 총 50억원을 지원받는다. 그리고 2019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에 11년 연속 선정됐다.

남서울대는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교육과정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전면 개편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협력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 봉사,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 평생학습 기여 등 지역에서의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AR·VR 분야 인재양성…4차 산업혁명 선도대학 ‘명성’= 남서울대는 4차 산업혁명 키워드가 등장하기 전부터 발 빠르게 움직여 ‘4차산업혁명추진단’을 발족해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총괄하게 했다. 그 결과 2014년 가상(AR), 증강(VR)현실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이온 리얼리티(EON Reality)사와 협약을 체결했으며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2014년 가상증강현실학과 대학원과정, 2015년 학부 연계전공과정을 신설하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첨단 실습실 및 쇼룸(Show Room)을 구축했다. 지속적으로 신규 장비 등 기반을 구축해온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고용계약형 SW 석사과정 지원사업’에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학부는 ‘수요대응형 이공계 여성 인재 육성사업’에도 선정됐다. I-Cube 등 첨단실습환경을 갖추고 방학 기간에도 싱가포르·캐나다 등 글로벌 인턴쉽을 통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남서울대가 설립한 학교기업 인터브이알(INTER VR)이 2017년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교기업에 선정돼 3년간 7억여 원을 지원받아 운영 중에 있다.

남서울대 ‘4차산업혁명추진단’은 세계은행(World Bank)이 주관하는 ‘ActiVaR’ 프로젝트에 선정돼 에콰도르 코토팍시 기술교육대, 샤칠라 기술교육대에서 활용할 가상증강현실 교육 콘텐츠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내연기관 프로세스와 주요 엔진 부품들에 대해 학습이 가능한 가상증강현실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하기로 했다.

■ “글로벌 인재가 되려는 꿈, 남서울대가 이뤄드립니다” = 남서울대는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우수한 세계인 양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남서울대의 학위와 외국 유명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글로벌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글로벌 리더 양성의 중추적 역할하고 있다. 미국·영국·호주·뉴질랜드·중국·일본 등 6개 국가 8개교와 협정이 체결돼 있다. 향후 남서울대는 모든 학과가 외국대학과 복수학위를 시행하도록 기반을 마련해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들어 남서울대가 글로벌 프로그램을 잘하는 대학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특성화된 ‘글로벌 전공체험 프로그램’에 있다. 해당 학과의 전공과 연계해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지도교수의 인솔하에 외국에서 본인의 전공과 관련한 현장실무체험 및 문화, 어학연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매년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파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치위생학과는 미국 뉴욕대와 캐나다 명문대인 UBC의 치위생학과와 현장실무 연수프로그램을 여러 해 동안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치위생학과 박사과정을 개설하는 등 국내 최고학과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학생들을 세계적인 인재로 키우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남서울대는 미국 텍사스A&M 대학과 거주민 자격부여 장학프로그램(Global Scholarship)을 체결해 남서울대 학생들이 미국 현지인 기준의 등록금으로 복수학위를 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 그 뿐만 아니라, 국내 최초로 남서울대 물리치료학과가 뉴질랜드 AUT(오클랜드공대) 물리치료학과와 영연방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이 가능한 복수학위를 체결해 뉴질랜드·호주·영국·캐나다 등지에서 물리치료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 글로벌 남서울대학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235명 모집… 예능계열 제외 수능 100% 반영

정시 모집인원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전체 모집인원 2305명 중 약 10%인 235명을 일반전형에서 모집한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미충원된 인원은 정시모집으로 이월해 선발할 예정이다.

전형요소별 반영방법은 작년과 다르게 수능 100%를 반영한다. 창조문화예술대학의 경우 실기고사가 반영되기 때문에 수능 20%와 실기 80%를 반영한다.

수능영역별 성적 반영비율은 작년과 동일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은 국어․수학(가산점 포함)․영어(등급환산점수) 중 상위 2과목 각각 40%를 반영하고 탐구영역은 상위 1과목 20%를 반영한다.

전년도와 같이 2020학년도 정시모집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자격고시화로 인해 가산점 부여는 없다. 특히, 공학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의 경우 수학 ‘가’형 선택 시 취득점수의 10%에 해당하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정시모집 전형일정을 보면 원서접수는 2019년 12월 26일(목)부터 31일(화)까지 이다. 예능계열 미술실기고사는 2020년 1월 9일(목)에, 실용음악 실기고사는 2020년 1월 22일(수) 실시한다. 합격자는 2020년 1월 31일(금)에 발표한다.

[인터뷰] 김상학 입학홍보처장 “예능계열 제외한 전 계열 수능 100% 선발…예능은 실기 80%”

김상학 입학홍보처장
김상학 입학홍보처장

- 2020학년도 정시모집의 달라진 점은?
“2020학년도 남서울대 정시모집에서 가장 크게 바뀐 점은 전형요소 반영에 있어서 지난해 보다 더 간소화됐다. 2019학년도의 경우 예능계열을 제외한 전 계열(공학/체능/인문사회/자연과학)은 수능 80%와 학생부 교과 20%를 반영했다. 또한, 예능계열(창조문화예술대학)은 수능 24%와 학생부 교과 6%, 실기 70%를 반영해 학교 교육의 내실화를 기했다. 반면 올해 모집하는 2020학년도에는 예능계열을 제외한 전 계열은 수능 100%를, 예능계열은 수능 20%와 실기 80%를 반영함으로써 공정성을 확보하고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전형반영요소를 수능으로 대폭 간소화했다.”

- 입학부터 4년간 이뤄지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남서울대는 취업률 100%를 목표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4년 전과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별 경력관리시스템과 온·오프라인 모의면접, 대기업&고시반, 취업 및 진로캠프, 토익사관학교 등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또한, ‘NSU 취업마일리지 장학제도’를 통해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다양한 능력에 대한 자발적 경력축적을 촉진하고 있다. 체계적인 취업 준비를 위해 학점, 외국어,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 참가실적 등을 기준으로 매년 800명을 선발해 1인당 100만원 (총 8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드론 산업을 선도하는 대학이다.
“최근 미래전략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드론 산업을 이끌기 위해 남서울대는 2017년 드론교육원을 설립했다. GPS가 창작된 최신 실습용 기체(드론) 3대를 보유하고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했다. 약 1만4000㎡의 대규모 비행실습 교육장과 보조운동장을 보유하고 전문인력이 교육에 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국가자격 필기와 실시 시험을 직접 시행할 수 있게 됐다. 남서울대 드론교육원은 초경량무인비행장치(드론) 국가 자격과정 뿐만 아니라 △드론병 양성을 위한 학군단 드론과정 △초·중등 방과 후 드론교육 강사 양성과정 △항공촬영 및 편집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580-2250~9
■ 입학홍보처 홈페이지 : https://www.namseoul.net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