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 향상

세종대는 4개 전공의 SW교육과정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를 양성한다.
세종대는 4개 전공의 SW교육과정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를 양성한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79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1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디자이노베이션’ 활용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는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8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90위에 올랐다. 2016년 아시아 93위를 기록한 데 이어 순위가 3계단 상승한 것으로, 3년 연속 아시아 100위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20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0위, 세계 40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국내 일반대학 중 1위를 기록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이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다.

또한 전공 차원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영국의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19 QS 세계대학평가 분야별 순위’에서는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국내 1위, 세계 34위에 올랐다. 토목구조공학은 국내 7위, 물리천문학은 국내 8위, 전자정보통신공학은 국내 9위, 그리고 컴퓨터공학은 국내 10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세종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지원사업단은 올해 6월 대양 AI센터에서 AI 콜 라보랩을 개소하기도 했다. AI 콜라보랩은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혁신적 교육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팀워크로 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회의공간과 SW교육 플랫폼, 3D프린팅룸,메이커스 워크숍, VR‧AR룸, 비주얼스튜디오로 구성돼 있어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유연전공제’로 학생별 2~3개 트랙 이수 가능 = 세종대는 SW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 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 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2016년 3월 SW 융합대학을 설립했다.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W 융합대학의 4개 전공 학과는 미래 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해 학과마다 1~5개의 트랙씩 총 10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시스템응용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HCI&비주얼컴퓨팅 △지능형인지 등 5개 트랙, 소프트웨어학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3개 트랙, 정보보호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각각 한 개의 트랙을 운영한다.

트랙은 산업계 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 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 트랙을 이수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의 요람, 전자정보통신공학대학 = ‘2019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별 순위’ 국내 9위를 달성한 세종대 전자정보통신공학과는 기존의 전자공학과‧정보통신공학과‧광전자공학과를 통합함으로써 전자 및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융합적인 사고와 지식을 겸비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은 전자공학 분야의 핵심 전공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응용 기술에 접목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 미래 사회 및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핵심 인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전자정보통신공학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진로의 폭이 매우 광범위하다. 국내외에 이미 탄탄한 산업기반을 갖추고 있어, 취업과 관련한 산업체가 많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졸업 후에는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같은 반도체 분야, 영상 및 음성 통신 같은 정보 통신 분야 및 디지털 가전 분야 등 각종 산업체에 진출해 각 분야에서 기술마케팅이나 엔지니어로 활약할 수 있다. 좀 더 전문적인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이들의 세종대 대학원 및 국내외 우수 대학원으로의 진학도 활발한 편이다. 관련 분야의 공무원 및 국가 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도 활동도 가능하다.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군(軍) 가산복무 지원금’ 지원 =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 받는다. 해군 장교로 임관 후, 의무기간 복무해야 하며 전역 시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에 취업이 가능하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 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 분야 전문직으로 전업도 가능하다.

■최고수준의 신입생 장학금 = 세종대는 우수한 신입생에게 심화교육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Sejong Honors Program(SHP)을 시행하고 있다. SHP는 글로벌 창의리더 양성을 위해 기획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이다. 우수한 신입생에게 집현전강좌, 월간 멤버십 프로그램, 어학&리더십 프로그램 등으로 대표되는 수준 높은 심화교육과 장학금 및 학업장려금 등 각종 특전을 제공한다. 신입생장학금 대상자는 대부분 자동으로 SHP에 편입된다.

세종대 대양AI센터
세종대 대양AI센터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959명 모집…일반전형 수능 100%로 선발

세종대는 12월 27일부터 31일까지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한다. 올해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은 총 959명으로 가군에서 30명, 나군에서 929명을 모집한다.

인문‧자연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한다. 전년도와 같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만을 100% 반영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등급에 비해 좋은 수능점수를 받은 수험생이라면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예체능계열은 가‧나 군에서 선발한다.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과 무용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단 무용과와 영화예술학과 연기예술은 수시 미충원 인원 발생 시에만 정시모집 선발을 진행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각 세부전공별 전형방법 및 실기고사 내용이 상이하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현재 일반직장에 재직 중인 자의 대학 진학을 위해 마련된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이다. 나군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를 통해 10명을, 글로벌조리학과를 통해 10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3년 이상 산업체에서 재직하고 있으면서 대학진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진학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능 성적은 국어, 수학영역의 경우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영어영역은 등급을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계열별로 반영유형과 비율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30%, 수학 나형 30%, 영어 20%, 사회탐구 2과목 20%다. 창의소프트학부를 제외한 자연계열은 국어 15%, 수학가형 40%, 영어 20%, 과학탐구 2과목 25%를 반영한다. 창의소프트학부는 국어 35%, 수학가‧나형 35%, 영어 20% , 탐구 2과목(직업탐구 제외) 10%이며,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수학 반영점수의 5% 가산점을 부여한다. 해당 반영영역에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계열별 반영영역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계약학과를 제외한 인문‧자연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작년과 마찬가지로 한국사 과목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한다. 가산점에서 만점을 얻기를 희망한다면 한국사 과목에서 3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군 장학생 특별전형은 자연계열에 속하지만 인문계열 수능에 응시한 학생들도 지원이 가능하다.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 모두 국어 15%, 수학 40%, 영어 20%, 탐구 2과목 25%를 반영한다.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수학 반영점수의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군 장학생 특별전형은 정시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다. 국방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여야 하고 한국사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이고 한국사 영역 3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체육학과는 국어 50%, 영어 50%를 반영한다. 체육학과 이외는 국어 70%, 영어 30%를 반영한다. 학과별로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상이하므로 지원 시 주의해야 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입학처 02-3408-3456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