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개설로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기반 마련
외국인 교수 16%, 글로벌 라운지 운영… 국제화 캠퍼스로 도약
2020정시 모집… 계열 간 교차지원 허용

성결대 전경
성결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성결대학교(총장 윤동철)는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사업 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드론파일럿전공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바이오헬스케어전공 △블록체인·핀테크전공 4개의 융합전공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학 학생들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성결대는 향후에도 사회 수요 맞춤형 융합전공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① 드론기술경영전공 = 경영학과・동아시아물류학부・드론전공 3개의 학부(전공)가 융합해 개설된 드론기술경영전공은 드론과 4차 산업의 융합을 통한 응용기초과학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소형무인기 조종법, 드론비행기초, 비행실습을 통한 드론조종사양성과정, 영화 및 사진 촬영장비를 응용한 드론촬영/편집양성과정, 드론 장비구조의 이해를 통한 드론 분해 조립 및 수리실습 양성과정을 두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드론전문가를 양성한다.

②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 =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연극영화학부(영화영상전공)・공연음악예술학부 3개의 학부가 융합해 개설된 차세대미디어제작전공은 융복합 연계교육을 통해 미래지향적 차세대 영상미디어 제작 전문가를 양성한다. 세부 전공트랙으로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전문적인 미디어 제작 연계교육을 통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창업까지 추구하는 ‘1인미디어창업’ 트랙과 가상・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VR・AR 콘텐츠제작’ 트랙으로 나뉘며, 융합전공 신청 학생은 양 트랙 과정을 구분 없이 이수 가능하다. 아울러 최종적인 교육 목표는 1인 미디어 관련 창업(현장)실습 및 VR・AR 콘텐츠 관련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과정을 통하여 학교 밖 현장에서 요구하는 미래지향적 실용 인재 양성에 있다.

③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 = 바이오헬스케어시스템전공은 생명과학과 의학, 건강관리(항노화)등의 기초지식에 생명공학 원리를 적용하는 응용교육을 융합해 개설됐다. 모든 생물학 분야, 분자, 세포, 생리학, 행동생태학의 생물학적인 현상의 이해를 통해 새로운 바이오소재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우리 생활에 실제로 구축하는 응용과학을 배울 수 있다.

④ 블록체인·핀테크전공 = 블록체인·핀테크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일본의 유수 블록체인 기업인 ㈜페어웨이와 ㈜아델리에가 합작했고 성결대에서 설치하는 아시아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블록체인·핀테크를 개설해 미래 신산업시대에 대비한 전문가를 양성한다.

■ 지자체와 연계한 대학일자리센터 운영으로 취창업 지원 = 성결대학교는 고용노동부·경기도·안양시와 연계한 대학일자리센터를 운영해 안양지역 청년 일자리 정책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에 소속돼 있는 전문컨설턴트에게서 언제든지 맞춤형 진로지도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진로지도 프로그램, 취창업 강화 프로그램, 인문계 전공자 융합교육, 여대생 취업역량 강화교육 등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2020학년도 신입생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2020학년도 신입생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관련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 국제학부 신설 추진 위한 토대 마련

전임교수 중 외국인 교수 16% 넘어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성결대는 외국인 교수 채용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체 전임교수 중 외국인 교수가 16%가 넘어서 학생들에게 보다 넓은 국제적인 감각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1학년부터 4학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생들이 원어민 교수로부터 현장감 있는 원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세계와 소통하라! ‘글로벌라운지(Global Lounge)’ 운영
성결대는 재학생들이 교내에서도 세계의 문화와 언어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복합 문화 공간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를 운영하고 있다. 이 시설 안에는 해외 대학 교류 정보와 해외 인턴십·봉사활동과 관련된 상담 코너가 마련돼 있다. 또한 글로벌 라운지는 모든 재학생이 원어민 교수와의 스터디를 통한 언어 클리닉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고 대형 위성방송 시스템으로 세계뉴스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는 공간이라 시작부터 학생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

이밖에도 국제화에 필수적인 언어 능력 향상과 세계적인 마인드 함양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Coffee Talk, Language Clinic, 미디어 상영, 다양한 인터내셔널 행사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성결대는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비상하기 위한 토대가 다양하게 구축돼 있다. 성결대는 아시아권 대학뿐만 아니라 미주와 유럽 대학과의 협정 체결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주목 받고 있다.

성결대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국제화 프로그램의 활성화다. 성결대 국제화 프로그램은 단순히 해외 대학과의 교류 숫자를 늘리는 차원을 떠나 학생들이 현지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세계화 시대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성결대만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교비 유학생 프로젝트’ ‘해외 인턴십·봉사활동’과 미주·동아시아지역의 ‘해외 캠퍼스 프로그램(SIA; Sungkyul International Academy)’ 운영 등 세계 속의 성결인으로 도약할 수 있는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성결대는 원어민 교수를 활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원어민 교수를 활용한 교환학생 지원 및 글로벌 동아리를 활성화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계열 간 교차지원 전면 허용

성결대는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265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음악학부, 공연음악예술학부를 제외한 모든 학부(과)를 ‘가’군에서 모집하고 음악학부 및 공연음악예술학부는 ‘다’군에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2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며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정시의 대표적인 전형은 수능과 학생부를 각각 90%와 10%씩 반영하는 일반전형으로서 189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그밖에 목회자 추천자전형, 체육교육 일반전형, 음악 실기우수자전형, 연극영화 실기우수자전형, 실용음악 실기우수자전형 등에서 총 76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원 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은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이 발생할 경우 선발한다.

성결대 정시모집에서는 계열 간 교차지원을 전면 허용하고 있다. 모든 학부(과)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수능을 평가해 교차지원 시 발생하는 수능 성적상의 불이익을 완전히 제거했다. 또한 수능 반영영역에서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중 최고점 2과목을 선택 반영할 수 있게 조정해 수험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학과(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성결대의 입시는 등급의 높낮이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있다. 도전 의식을 가지고 성결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한다.

[인터뷰]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주전공 분야,주·야 상관없이 융합전공 신청 가능”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이상인 입학교류처장

- 작년 대비 2020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능 반영영역은 모든 모집단위에서 국어・수학・영어 중 최고점 2과목(70%), 탐구 1과목(30%)으로 총 3개 영역이다. 수능 점수 활용지표는 국어・수학・탐구영역은 백분위, 영어는 절대평가 기준의 등급을 사용한다. 수학 ‘가형’을 선택할 경우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영어영역은 △1등급 100점 △2등급 90점 △3등급 80점 등으로 등급별 환산점수를 부여해 반영한다. 한국사는 5등급까지 100점(만점)을 가산점으로 부여하며 이후 한 등급이 낮아질 때마다 2점씩 차감된다. 또 수능 반영 비율이 변경됐다. 일반전형의 경우 수능 60%, 학생부 40%의 비율로 반영했던 방식에서 수능 90%, 학생부 10%의 비율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방법은 학기별로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교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과목을 선택해 학기별 4과목씩 총 24개 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 가중치는 없으며 3학년 2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한다.”

- 성결대만의 강점을 소개해달라.

“성결대는 서울에 매우 근접한 지역에 있고 서울・인천을 비롯한 경기도 모든 지역에서 접근하기 편리하다. 지원자의 95% 이상이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학생이라는 점도 이 부분을 잘 뒷받침해주는 통계다. 교육면에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외국인 전임교수 확보율과 다양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글로벌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특징이자 자랑이다. 거기에 전과, 복수전공 등 탄력적인 학사제도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학 학생들은 모집단위 주전공 분야와 주·야 상관없이 융합전공을 신청할 수 있고 모든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해당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학생이 노력하는 만큼의 대가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성적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고, 어학이나 실기 등에 능력이 있는 학생들에게도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 외에도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이나 봉사활동을 열심히 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67-8208, 8288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sungkyul.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