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강동완 전 총장의 청구 기각
조선대, 29일 민영돈 총장 임명할 듯
임시이사 12월 종료, 정이사 준비

조선대 구성원이 교원소청위 심사 전날 강동완 전 총장의 복귀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조선대 구성원이 교원소청위 심사 전날 강동완 전 총장의 복귀를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가 조선대 법인이사회의 강동완 전 조선대 총장 해임은 문제가 없다고 결정하면서 학교 측의 손을 들어줬다. 조선대는 곧바로 신임 총장을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총장 공백을 깨고 정상화의 길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28일 조선대에 따르면 교육부 소청심사위원회는 전날 강동완 전 총장의 해임 취소 청구에 기각 결정을 내렸다. 법인 이사회가 강 전 총장을 해임한 것이 정당하다는 판단이다.

조선대 이사회는 신임 총장 임용을 안건으로 하는 이사회를 29일 열 예정이어서, 이날 민영돈 제17대 총장선거 당선자가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정상화의 과제 중 하나인 총장 공백을 해소한 것이다. 

앞서 조선대 이사회는 작년 기본역량진단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은 책임을 물어 강 총장을 지난 3월 해임했다. 강 총장은 소청심사위에 이의를 제기했고, 소청심사위는 해임 취소 결정을 내리는 등 강 총장에 유리한 결정을 내렸다. 

조선대는 다시 절차를 밟아 재해임을 했고, 강 총장은 교육부에 두 번째 소청 심사를 제기했다. 이 과정에서 학교는 민영돈 신임 총장을 선출했으나, 광주고법이 소청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류하라는 판결을 내림에 따라 임명 절차가 중단된 상황이었다. 

강 전 총장의 거취를 결정할 교원소청위는 강 전 총장의 두번째 해임은 정당하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최종적으로 학교가 신임 총장을 임명할 명분이 생겼다. 

여기에 12월 13일 임기가 종료되는 임시이사회가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조선대가 본격적으로 정상화의 길로 들어선다.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조선대 임시이사 체제의 종료하도록 결정했다. 이에 따라 조선대는 정상화 계획안을 사분위에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