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상생과 지속가능한 서울 모색하는 사회혁신 해커톤 개최
서울인재와 중소기업 연결하는 일자리 매칭서비스 ‘하모니’ 우수상

SBA는 숙명여대와 함께 '지속가능한 서울살이'를 위한 테크 해커톤을 진행했다. [사진제공=SBA]
SBA는 숙명여대와 함께 '지속가능한 서울살이'를 위한 테크 해커톤을 진행했다. [사진제공=SBA]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캠퍼스CEO 육성사업’을 통해 숙명여자대학교와 함께 ‘지속가능한 서울살이’를 위한 테크 해커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2019 숙명 WIC해커톤’은 22일부터 23일까지 무박 2일간 숙명여대에서 개최됐다. ‘청파동 눈송이의 지속가능한 서울살이’를 주제로 32개 팀, 150여 명의 미래 테크인재 대학생들이 지역사회 상생과 지속가능한 성장해법을 모색하는 결과물을 발표했다.

심사위원들은 서비스 및 제품의 체계성, 혁신성, 실현가능성을 바탕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평가했다. 32개 참가 팀의 2분 발표 후, 심사위원들이 각 팀을 방문해 최소기능제품(MVP)으로 개발된 서비스 및 제품을 직접 체험, 질의 응답하는 갤러리 심사를 진행했다.

또 참가자들은 서로 다른 참가팀을 방문해 상호심사를 실시했다. 심사와 발표 과정은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됐으며, SNS를 통해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팀에게 인기상이 수여되기도 했다.

대회 결과 서울청년과 중소기업의 일자리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기획한 ‘하모니’에게 SBA 대표이사상이 수여됐다. 데시벨에 따라 밝기를 조절해 소음으로 인한 공해를 방지하는 밝기조절 가로등 ‘밤빛’이 숙명여대 총장상을 수상했다.

SBA-숙명여대 해커톤 대표이사상 수상팀 '하모니' [사진제공=SBA]
SBA-숙명여대 해커톤 대표이사상 수상팀 '하모니' [사진제공=SBA]

SBA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하모니’는 앱을 통해 SNS형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중소기업 채용설명회를 라이브로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 청년들은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밤빛’은 소음으로 인해 잠들지 못하는 시민과 광고를 필요로 하는 골목상권이 상생할 수 있도록 데시벨 인식을 통한 밝기조절 가로등과 로고젝터 서비스를 기획해 숙명여대 총장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전동 킥보드 안전주행 및 주차서비스를 발표한 ‘상하’, 화재알람 서비스를 발표한 어플리케이션 ‘WWW’, 음성인식 키오스크를 발표한 ‘새벽네시’ 등 시민의 삶을 지속가능하게 개선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특별상 및 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SBA는 지난 9월 숙명여대와 ‘여성창업 활성화와 여성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개최한 ‘2019 숙명 WIC 해커톤’ 역시 이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두 기관은 여성창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두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트렌드에 발맞춰 서울시 여성창업 생태계 조성과 여성 대상 기업가 정신을 확산함으로써 차세대 여성CEO를 양성하는 데 뜻을 모았다. 향후 여성창업 관련 공동 연구 및 협력을 위한 정책 과제를 개발, 여성 특화형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영승 SBA 대표이사는 “글로벌 TOP5 창업도시 서울의 미래를 위해서는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탄생을 주도할 여성들의 기업가정신과 창업 아이디어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해커톤을 계기로 미래 여성CEO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원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