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미’s 손 팀,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왼쪽부터 김지훈·김겸·박한혁·신하영·문재석·박원식씨).
마미’s 손 팀이 ‘2019 공학페스티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왼쪽부터 김지훈·김겸·박한혁·신하영·문재석·박원식씨).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한민섭)는 11월 26~27일 이틀간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19 공학페스티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마미’s 손 팀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겸・김지훈・문재석・박한혁・신하영(기계공학과)・박원식(메카트로닉스공학과)씨로 로 구성된 이 팀은 ‘손 재활 훈련 및 악력 강화 장치’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손 재활 훈련 및 악력 강화 장치’는 부상과 질병, 신경계 질환, 노화로 인해 손의 재활 운동이 필요하거나 동작 보조기구가 필요한 환자들을 돕기 위한 외골격 보조 장치다. 환자들에게 다양한 재활동작으로 효과적인 재활이 가능하게 하고 근전도 변화량을 측정해 파지 동작 시 더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보조 장치는 ‘플렉시블 필라멘트’를 이용한 3D 프린팅으로 착용 시 불편을 해소했고 맞춤형 제작이 간편하며, 초소형 모터와 MCU 사용으로 가볍지만 큰 힘을 낼 수 있다.

마미’s 손 팀 학생들은 “이는 제작비용이 저렴해 환자들의 비용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다”며 “향후 재활과 신체 강화 로봇 분야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공학교육혁신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대회는 융복합 신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개최됐다. 국내 외 70여 개 대학 194개 팀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