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안심거울 설치 후 단체 기념촬영을 했다.
전주대가 안심거울을 설치한 후 단체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전주대(총장 이호인)는 경찰학과가 대학가 주변 등 여성 1인 가구 밀집 지역의 불안 요소를 제거하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안심거울 설치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안심거울은 인적이 드문 주택가에 설치돼 보행자가 누군가 따라오는지 확인하고 사각지대를 감시할 수 있는 거울시트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신림동 주거침입 사건 등 혼자 귀가하는 여성들의 안전 귀가에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경찰학과는 전주 완산경찰서와 지역 주민과 함께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사업은 전주대 LINC+사업단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4일 전주대 총장과 전주 완산경찰서장이 직접 안심거울을 부착하며 ‘안심거울 설치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두 기관장의 설치를 시작으로 전주대 원룸마을 일대 20여 곳에 안심거울이 부착됐다.

전주대 경찰학과장과 전주완산경찰서 범죄예방전단팀(CPO)은 1년간 실무회의를 통해 취약 요소를 진단하고, CCTV와 비상벨, 로고젝트 등의 방범 시설물을 설치해 왔다. 특히 이번 안심거울 설치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실질적인 범죄 억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대와 전주완산경찰서는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지역 주민 간담회를 개최해 범죄 불안 요소를 청취하고 범죄 제로화를 위한 추가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호인 전주대 총장은 “고향을 떠나 혼자 생활하는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심거울 부착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라며 “지자체 및 치안 조직과 협력해 설치 범위를 확대하고,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체감할 수 있도록 안전성을 향상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