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송미 음악학부 교수가 9일 열린 ‘제12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시상식’에서 여자주역가수상을 수상했다.
양송미 음악학부 교수가 9일 열린 ‘제12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시상식’에서 여자주역가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는 양송미 음악학부 교수가 9일 열린 ‘제12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시상식’에서 여자주역가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양송미 교수는 한국인 메조 소프라노로서는 최초로 세계 3대 오페라 하우스 중 하나인 빈국립오페라극장(Wiener Staatsoper)에 데뷔해 지휘자 다니엘레 가티(Danielle Gatti), 마르첼로 비오티(Marcello Viotti) 등과 함께 다수의 공연을 함께했다. 국내에서는 국립오페라단의 국내 초연 오페라 모차르트의 ‘이도메네오(Idomeneo)’를 포함해 ‘보리스 고두노프(Boris Godunov)’ ‘루살카(Rusalka)’ ‘베르테르(Werther)’ ‘노르마(Norma)’ 등 다수의 작품에 주역으로 공연했다. 2014년 여름에는 정명훈이 이끄는 런던 심포니에서 알토솔로이스트로 초청받기도 했다.

양송미 교수는 “1999년도에 세종문화회관에서 창작 오페라 ‘류관순’으로 한국 무대에 데뷔했고, 2002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립 오페라극장에서 ‘람메르무어가의 루치아’로 외국 무대에 데뷔해 올해가 오페라무대에 서게 된지 20년이 되는 해다. 이런 의미 있는 해를 기념하듯 큰 상을 받게 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매년 어떤 작품을 하게 될까, 어떻게 표현해낼까를 고민했을 뿐인데 어느 새 중견 성악가라는 타이틀도 달고 있다. 한국 오페라계에서 주신 상인 만큼 주신 의도에 맞게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일지 차근차근 생각하며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오페라대상은 한국의 최정상급 오페라 전문 성악가들이 받는 상으로, 바리톤 고성현을 비롯해 소프라노 박미자・오미선, 테너 이정원・강무림 등 한국을 대표하는 성악가들이 받은 상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