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민 (사)한국대학성평등상담소협의회 대표가 삼육보건대학교에서 성인지 관점과 성평등 의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노정민 (사)한국대학성평등상담소협의회 대표가 삼육보건대학교에서 성인지 관점과 성평등 의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오지희 기자] 삼육보건대학교(총장 박두한)가 9일 소강당(공명기홀)에서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노정민 (사)한국대학성평등상담소협의회 대표를 초청해 성인지 관점과 성평등 의식교육을 실시했다.

노정민 대표는 “대학의 모든 구성원은 성별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으며 개인의 자유로운 성적자기결정권과 인격권을 침해하는 성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며 “성인지 감수성은 성별 간의 차이로 인한 일상생활 속에서의 차별과 불균형을 인지해내는 민감성을 말한다. 성차별적 요소를 극복해낼 대안을 찾아내는 능력까지도 여기에 속한다. 대법원은 피해자 인권보장을 위해 피해자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또한, 성인지감수성의 예로 뽀로로에 나오는 캐릭터의 성역할 고정관념, 여성 외국인들이 나와서 이야기하면(미녀들의)수다가 되고 남성 외국인이 나오면 (비정상)회담이 되며, 같은 프로그램이지만 여자 아이돌 아이오아이의 노래제목은 Pick Me, 남자아이돌 워너원은 오늘밤 주인공은 나야나 등을 이야기하며 차이를 차별로 정당화하는 성별권력의 발생 원인을 파악했다.

노 대표는 “학내에서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피해자에게 책임이 전가되며 2차 피해가 우려돼서 말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Me Too를 넘어 With You! 단 한 번도 폭력이며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침묵하지 말고 실천하자!”고 말했다.

한편, 삼육보건대학교는 고등교육법에 따라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예방교육을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 2회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외래교수협의회 및 학생채플, 학생전공연수 프로그램 발대식 등에서 성범죄에 대한 예방 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