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자 교육부장관 표창 수여···혁신정책 방안 우수성과 발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회장 정회승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장)는 19일부터 20일까지 경주 힐튼호텔에서 ‘2019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정성민 기자)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회장 정회승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장)는 19일부터 20일까지 경주 힐튼호텔에서 ‘2019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정성민 기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전국 전문대학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 성공에 대한 의지와 각오를 함께 다졌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회장 정회승 충북보건과학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장)는 19일부터 20일까지 경주 힐튼호텔에서 ‘2019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직무대행, 박유동 경남도립거창대학 총장, 정영우 부산여자대학교 총장, 박두한 삼육보건대학교 총장,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장, 류동민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정원숙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서기관과 101개 전문대학의 혁신지원사업 관계자 등 713명이 참석했다.

포럼 첫째날 19일에는 △개회사 △축사 △격려사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 유공자 교육부장관 표창 수여 △주제발표(전문대학 혁신정책 방안) △세부 혁신사업 영역별 우수성과 발표가 진행됐다. 특히 교육부장관 표창의 영예는 김동욱 구미대학교 기획처장을 비롯해 12명에게 돌아갔다.

둘째날 20일에는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운영 사례연구’ 중간발표와 세부 혁신사업 영역별 우수성과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19일부터 20일까지 우양미술관 1층 B실에서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기타 혁신 △후진학선도형으로 구분, 포스터 전시회가 마련됐다.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현재 전문대학을 둘러싼 환경을 살펴보면, 절박한 위기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학령인구 감소라든지 재정적 압박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직업세계가 변화하고 있으며, 직업교육 수요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 이에 대응할 직업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전문대학에 요구되는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를 위해 교육의 혁신이 필요하고 혁신지원사업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혁신을 추진, 대학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산학협력 혁신을 통해 지역과 산업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이라며 “또한 고등교육, 평생직업교육과의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과 상생하는 평생직업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정 회장은 “요즘 대학평가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안)에 권역 내 대학들의 경쟁을 부추기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에 사업단장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상생발전이 지향점인데 대학평가가 발목을 잡는 형국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출 수 없다고 본다. 관계 부처에서는 권역 내 대학들의 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진일보된 평가안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직무대행은 격려사에서 “혁신지원사업은 과거 특성화사업과 다르다”며 “특성화사업이 특성화계열 학과만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혁신지원사업은 학과들이 모두 참여, 역량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남 회장직무대행은 “다만 아쉽게도 올해 초 사업비 집행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대학마다 혼동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어느 정도 안정이 됐지만 혁신지원사업은 한해살이 꽃이 아니라 다년초다. 첫해는 씨앗을 뿌리고, 토양을 북돋우는 데에 사업비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면서 “효과적인 사업을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혜를 모아주기를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이에 정원숙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서기관은 주제발표(전문대학 혁신정책 방안)를 통해 “재정지원을 확대, 전문대학의 자율혁신을 지원하고 (사업비) 집행기준에서 자율성을 확실히 확대시키겠다. 다만 자율성을 높이는 대신 책무성과 투명성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