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원광보건대학교서 ‘레퍼런스 2.0’ 공유…역량기반 평가, 교육과정, 질 관리 더욱 정교하게 구성

26일 원광보건대학교서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역량기반 교육과정 2.0 워크숍'이 개최됐다. (사진=원광보건대학교)
26일 원광보건대학교서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 '역량기반 교육과정 2.0 워크숍'이 개최됐다. (사진=원광보건대학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회장 김수연, 인천재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는 지난 26일 원광보건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워크숍’을 개최했다. 전국 교수학습센터와 대학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역량기반 교육과정 레퍼런스 2.0’을 보급하는 자리를 가졌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레퍼런스 2.0’은 지난 8월 전문대교수학습발전협의회가 제시한 역량기반 수업설계와 모형을 제시한 ‘레퍼런스 1.0’을 발전시킨 모형이다. 역량기반 평가와 질 관리를 더욱 구체화해 제작한 모델이 이날 대학들에게 공유했다.

김수연 전문대교수학습발전협 회장은 “서로가 상생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1.0을 발표한 이후 많은 피드백와 요구 사항을 수렴했다. 4개월 만에 2.0을 발표하고자 오늘 자리를 만들었다”며 “레퍼런스 2.0은 실제 운영사례를 바탕으로 전공교육 과정 개발 사례, 역량기반 평가, 교육체제 성과, 질 관리 등을 더욱 정교하게 구성하는 데에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김수연 전문대교수학습발전협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원광보건대학교)
김수연 전문대교수학습발전협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원광보건대학교)

이날 워크숍에서 김수연 회장은 ‘역량기반 교육체제 평가, 성과 및 질 관리’ 기조강연을 했다. 역량기반 평가 역량에 대한 달성도와 향상도 평가, 대학·학과·수업 단위 사전-사후 역량진단 평가, 교수학습·교육과정 측면의 질 관리 지원체계 등에 대한 내용을 강의했다.

이어 주온주 원광보건대학교 교수의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개발 절차와 적용 사례’ 특강이 진행됐다. 주온주 교수는 전공 교육과정 개발 절차모형 가운데 핵심역량 응용모형·확대모형에 근거해 개발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제 개발절차와 적용사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정명화 동의과학대학교 명예교수의 ‘역량기반 평가문항의 이원분류’ 특강에서는 학생의 역량을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한 이원분류표의 필요성과 작성절차 등을 소개하면서, 이는 평가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평가문항을 구성하거나 역량달성을 확인할 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준흠 원광보건대학교 총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전문대학이 어렵고 힘든 상황임에도 할 일은 해야 하고, 학교발전을 위한 노력을 부탁한다”며 “다양한 프로그램보다 교수가 변해야 한다. 레퍼런스의 내용을 의미있게 잘 활용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원광보건대학교)
(사진=원광보건대학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