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영 총장
김헌영 총장

사랑하는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평안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동안 우리 대학의 위상이 이만큼 높아질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교직원과 학생, 동문, 그리고 지역사회의 애정 어린 관심과 끊임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우리 강원대학교 가족과 강원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한국의 대학사회는 지금 전례 없는 적자생존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따라 대학들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요구받고 있으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 엄중한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강원대학교는 그동안 거점국립대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실천해왔고,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지금의 영광스러운 자리에 오를 수 있었기에 어떤 어려움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사랑하는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2019년은 우리 강원대학교의 한 해였다고 할 만큼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국립대 최초로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통일교육 선도대학사업」,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등 정부가 추진하는 대형 사업을 대부분 수주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또한, 미국의 ‘US뉴스앤월드리포트’가 발표한 「베스트 글로벌 유니버시티 랭킹」에서 세계 885위, 영국의 「THE 세계대학평가」에서는 개교 이래 처음으로 세계 1,000위에 진입하는 등 세계 유수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학내에서는 춘천캠퍼스의 미래도서관과 제3학생회관, 삼척캠퍼스의 그린에너지연구관, 복합스포츠센터, 도계 복합교육연구관 등이 건립되어 교육과 연구를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고, 학생 교육비 환원율의 대폭 증가와 대학발전기금 3년 연속 100억 원 달성, 청렴도 평가 최고등급 선정 등 안정적인 행·재정적 기반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의 위상과 경쟁력이 전국 최고 순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눈부신 성장과 발전은 우리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들의 땀과 노력의 결실이며, 여기 계신 구성원 모두의 공감과 인내, 그리고 뜨거운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제 그 영광의 결실을 더 큰 비전과 희망의 싹으로 가꾸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자랑스러운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올해는 대입 정원보다 입학 가능 자원이 적어지는 학령인구 절벽이 본격화되고,「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는 신입생 충원율 비중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이에 대한 면밀하고 철저한 대비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지난「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살려 다시 한 번 힘을 모아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하겠습니다.

아울러, 미래·혁신인재 양성을 위한「BK21 4단계 사업」도 우리 대학이 거점국립대로서의 명성과 위상을 확고히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간 구성원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일구어 온 변화와 혁신이 값진 열매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관심과 지혜를 보내주시기 바라며,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강원대학교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학생 중심의 교육과 연구혁신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여 고등교육의 대표기관인 국립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무성을 강화하는데 노력합시다.

우리 대학은 사회 인력 구조 변화에 대응하고자「미래융합가상학과」와 「자유전공학부」제도 도입 등 유연한 학사 구조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영역의 지식과 가치를 학생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MOOC」, 「이러닝 및 블렌디드 러닝」, 「MIT MicroMaster」, 「RC 프로그램」 등 새로운 교육혁신 플랫폼을 통해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으고, 교수님들의 연구력 증진에 아낌없는 지원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지역사회와 함께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둔「캠퍼스 혁신파크」는 지자체와 함께 하는 사업으로서, 1단계 플랫폼 혁신센터 구축에 476억 원이 투입되며, 인문과 자연·예술과 공학 분야를 망라하는 첨단기업 유치를 통해 1,700개 이상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게 됩니다.

개교 이래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캠퍼스 혁신파크」사업은 우리 대학이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맞이하는데 큰 활력소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은 KIST 공동연구실 유치를 시작으로, ‘강원도 수소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 거점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며, 도계캠퍼스의 복합교육연구관은 대학과 지역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상생 성장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 대학이 지난 3년간 꾸준히 추진해 온‘오픈캠퍼스’플랜의 대표적인 결실인 만큼, 지역사회와 함께 더욱 긴밀히 협조하여 지역 균형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합시다.

세 번째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합시다.

「2030년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이라는 목표는, 불가능한 꿈이 아니라 가까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를 바라보며 원대한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외국어 집중학습 프로그램과 자매대학 파견, 해외 문화교류 기회 등을 더욱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도록 합시다.

또한, 「통일 한국의 중심대학」이라는 비전 실현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나아가 통일 한국을 이끌어 갈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도 함께 해 나갑시다.

사랑하는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우리 강원대학교는 그동안 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였고, 수많은 성과를 통해 숨은 가치와 저력을 국내외에 입증하였습니다. 이는 구성원 여러분 한분 한분의 숭고한 주인의식과 희생적인 실천이 오늘날 강원대학교의 성장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어려운 고비마다 열정과 인내를 통해 혁신의 씨앗을 뿌리고, 공감과 지지를 통해 발전과 도약의 열매로 가꾸어 주신 우리 대학 구성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다시금 ‘實事求是’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여러분 모두의 지혜를 모아 화합하면서 배려하고 실천하여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내어 새로운 기쁨과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다시 한 번,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강원대학교 가족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