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수 교수
이윤수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는 이윤수 농업생명과학대학 생물자원과학부 교수가 1일자로 ‘한국식물병리학회장’에 취임했다고 밝혔다.

이윤수 교수는 지난해 10월 평의원 투표와 추계학술대회 총회 인준을 거쳐 회장에 선출됐으며, 2020년 1년간 학회장을 맡아 주요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강원대 농업생명과학연구원장, 한국식물병리학회 부회장, 한국균학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아시아균학회 부회장, 세계균학회 한국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균류(곰팡이) 분야의 전문가다. △천연식물보호제, 유기농자재 개발과 작용기작 연구 △나노화합물,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생물 방제연구 △식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토양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 교수는 “국내외 농업생명 및 식물병리학 분야에 기여하고, 각종 국제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한국 식물병리학 연구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식물병리학회는 식물병리학 및 응용생물학 분야의 대학교수, 연구원, 대학원생, 농생명분야 공무원 및 산업체 인사로 구성된 1000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2007년 SCIE로 등재된 영문학술지 <The Plant Pathology Journal>과 국문학술지 <식물병연구(Research in Plant Disease)>를 발간하며 매년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또 ‘2019년 학술활동우수학회(농수산 분야)’로 선정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