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통상적 학생 참여 프로그램도 있지만 꼼수 배제 못해”
1월부터 연구윤리점검단 꾸리고 윤리 위반 소지 검증 예정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2007년부터 2018년까지 미성년자가 공저자로 참여한 논문을 조사한 결과 총 154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17건은 연구자와 그의 자녀가 공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과기정통부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4대 과기원 발표 논문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논문 17건에 이름을 올린 연구자 자녀의 수는 10명이다. 연구비를 댄 출연연들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저자 자격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셈이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출연연과 과기원에서는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미성년자가 저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연구 윤리에 어긋난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1월부터 연구윤리점검단을 꾸려 검증에 돌입했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과장은 “새해부터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을 단장으로 연구윤리점검단을 꾸리고 연구 윤리 위반 소지가 있는지 등 검증에 돌입했다”며 “조사・검증 결과를 검토하고,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5월 과기정통부와 교육부는 대학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 기여도가 없는 미성년 자녀의 이름을 끼워 넣은 사례가 2007년 이후 최소 12건 있었다는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