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중국 베이징서 ‘제3회 한‧중‧일 교육장관회의’ 참석
3국 사회구조적 변화 대응 ‘인적교류’ ‘고등교육 협력’ 강화 지속 추진

지난 2016년 서울에서 열린 제1회 한중일 3국 교육장관회의 모습 (사진=교육부)
지난 2016년 서울에서 열린 제1회 한중일 3국 교육장관회의 모습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한‧중‧일 3국 교육장관이 모이는 자리에서 ‘평생교육’까지 미래교육 시스템 구축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저출산‧고령화에 3국이 공동 대응하자는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9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 부총리는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3회 한‧중‧일 교육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다. 유 부총리는 3국 교육장관회의에서 한‧중‧일 3국 간 교육협력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3국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성명서에도 서명한다.

특히 교육장관회의에 앞서 유 부총리는 중국 천바오성(陳寶生) 교육부 장관과의 한‧중 양자회담, 일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문부과학대신과의 한‧일 양자회담에도 차례로 참석해, 양국 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각각 논의할 계획이다.

한‧중‧일 교육장관회의는 3국의 인적교류와 교육협력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 교육부 주도로 2016년에 만들어진 3국 교육분야 장관급 협의체다. 첫 해인 2016년 한국을 시작으로 2018년 일본, 올해 중국에서 3번째 회의가 열린다. 한국-일본-중국 순서의 순환개최 방식이다.

특히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24일 중국에서 개최된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이 향후 10년간 협력 비전을 채택한 데에 이어 이번 회의를 통해 3국 교육장관이 미래지향적 논의를 위해 모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이번 회의에서는 △캠퍼스 아시아 사업 등 고등교육 협력 촉진 △교육협력 분야 확장 등 공동체 기여 △3국 간 청소년 교류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특히 미래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해 평생교육까지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사회구조적 변화에 대한 효과적 대응, 3국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저출산 고령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교육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유 부총리는 “국민 스스로가 전 생애에 걸쳐 역량을 개발하고 삶의 질 개선을 주도할 수 있도록 3국이 함께 교육과 사회제도를 개혁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