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열린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동계 세미나에서 임창빈 직업교육정책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허지은 기자)
9일 열린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동계 세미나에서 임창빈 직업교육정책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허지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전국 전문대학의 산학협력 분야 관계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임창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전문대학만의 차별화된 산학협력 분야 재정지원사업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또한 산학협력 정책에 대해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9일 제주 메종글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동계 세미나에 참석한 임 정책관은 전문대학 산학협력 정책에 대한 복안을 전했다. 우선 그는 “산학협력에 있어 전문대학의 역할과 역량이 축소되는 모양새라 안타깝다. 전문대학 영역이 점차 약해지는 느낌이 든다”며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LINC+ 사업(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도 일반대학과 차별화된, 전문대학에 맞게 설정하는 일도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대학의 특성을 살린 산학협력 정책을 펴겠다는 의도와 함께 이를 위해 소통과 협력을 늘리겠다는 구상도 전했다. 임 정책관은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앞으로 이를 더 늘리기 위해서는 대학과 정책 당국이 서로 더 많이 협력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산학협력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산학협력 정책을 정기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각 전문대학에서 개별적으로 의견을 내기 힘들다면 전문대학산단장협의회 대표자를 통해 의견을 전달해 주셔도 좋다. 교육부는 향후 주기적으로 산단장협의회 임원진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전문대학에 대한 주문의 발언도 이뤄졌다. 임 정책관은 “과거에 비해 재정 집행의 투명성이 더욱 강조되는 정책적 기조가 있다”며 “부정 비리 사안이 한번 발생하면 경제적, 재정적 타격이 크다. 산학협력단의 재정투명성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간접비 편성과 관련해서는 간접비는 산학협력단 회계에서만 적용 가능하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교비 회계로 사업비를 편성한 전문대학이 원할 경우 산학협력단 회계로 변경하는 것을 허용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