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소통과 유익한 정보 제공 기대

자연사박물관이
자연사박물관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류학자의 방을 오픈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전북대학교 자연사박물관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은빛여울에 사는 우리 물고기의 다양성 탐구' 어류학자의 방을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자연사박물관 2층에서 첫 문을 연 어류학자의 방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어류학자의 방에는 연구자 소개와 더불어 연구 내용 및 방법, 연구 성과를 보여주는 논문, 도감, 표본, 사진, 채집도구, 연구노트 등이 전시됐고 살아 움직이는 쉬리와 참종개를 수조에서 볼 수 있다.

학자의 방에는 어류학자뿐만 아니라 식물학자(선병윤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명예교수)와 지질학자(오창환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과 교수)의 방도 마련돼 자연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 내용과 성과도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어류분야에 커다란 연구 성과를 남긴 김익수 명예교수(1975-2008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재직)의 업적을 기리며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김익수 교수는 재직 동안 한반도에 자생하는 신종 물고기 18종을 발표, 국내외 학술지 논문 198편과 15권의 책을 저술하는 등 많은 연구 업적을 남겼다.

박진호 자연사박물관장은 “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어류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에게 어류학자와 해당 학문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생물의 다양성과 생명의 소중함, 서식지 보존 등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