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부총리 “전문대 담당 조직 확대개편…인력 증원도 논의 중” 발언
“교육부-전문대교협 정책 TF, 2020년 이어가자” 제안해
“지역대학이 지역 인재양성 중심축돼 달라”…‘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관심 촉구

유 부총리는 21일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0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전문대 담당 조직과 인력을 늘리는 조직 개편 방향을 밝혔다. (사진=한명섭 기자)
유 부총리는 21일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0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전문대 담당 조직과 인력을 늘리는 조직 개편 방향을 밝혔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교육부 내 전문대 정책 담당 조직을 2개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문대 정책 담당 인력을 늘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21일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0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전문대 담당 조직과 인력을 늘리는 조직 개편 방향을 밝혔다. 그는 “전문대 정책 담당 부서를 2개 과로 확대 개편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전문대학에 대한 혁신지원과 사업을 행정적으로, 정책적으로 차질 없이 뒷받침하기 위해 인력을 증원하는 것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전문대학과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교육부의 관심을 드러내고, 전문대학의 비판적 민심을 잠재우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현재 교육부에서 전문대학 정책 담당 부서는 전문대학정책과 하나다. 그동안 전문대학에서는 교육부 내 전문대 담당 인력과 조직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가장 최근에는 2019년 12월 열린 한국전문대학기획실처장협의회 동계연찬회에서 이보형 전문대교협 사무총장이 교육부 전문대학법인팀이 없어져 전문대학정책과에 법인 업무가 추가된 것을 지적하며 이로 인해 전문대 현안이 매몰됐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유 부총리는 “전문대의 중요성이 크고 관련 업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문대학 정책 담당 부서가 한 개 과밖에 없다는 것이, 교육부가 전문대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조직 개편의 논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그는 “1990년대 후반 이후, 전문대는 교육부에서 한 개 과에서 담당해 왔다. 이를 확대 개편하는 것은 20년 만의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전문대 역할을 강조하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이날 유 부총리는 2019년 교육부의 제안으로 이뤄진 ‘교육부-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정책 공동 TF’를 올해도 지속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유 부총리의 제안에 전문대 총장단도 큰 소리로 화답하며 환영의 뜻을 드러냈다.

2019년 12월 발표한 전문대학 혁신방안의 추진 의지를 전하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입학정원 제한 완화와 단기 직업교육에 한해 외부시설을 허용한 규제 개선 조치가 올해 하반기 시행령 개정을 통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며 “전문대학 혁신방안의 내용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공동 TF의 지속적 운영이 전문대학 혁신방안 추진의 동력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세부 내용 추진에 대해서는 공동 TF를 통해 논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17일 신설 계획을 밝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대한 전문대학 총장단의 관심을 촉구하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지역의 대학들이 지역 인재의 중심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역의 일반대와 전문대, 지자체, 지역 연구기관이 함께 새로운 거버넌스를 만들어 지역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 이에 총장님들이 적극 참여해 주요 과제에 충분한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란다. 정부가 지원할 일이 있다면 적극 제안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