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전략·9대 세부전략으로 혁신 역량 높였다
실천(Dynamic), 나눔(Share), 소통(Together)의 인성 바탕
교육혁신은 물론 산학협력까지 한층 강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전경.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효인)는 ‘DST CORE 창의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미래도전 학생역량 혁신 △산학상생고도화라는 3대 전략을 세웠다. ‘무한 가능성과 역동적 리더십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대학’을 비전으로 바른 인성과 미래주도 리더십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운영 혁신, 학생역량 혁신, 산학협력 혁신, 대학인프라 혁신을 발전전략으로 삼았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의 CORE(Core competence, Originality, Reinforcement, Education)는 대전과학기술대학교의 독창적인 핵심역량강화 교육을 의미한다. DST의 핵심역량강화교육을 위해 인문, 사회과학, 예술의 상상력과 보건 및 과학기술의 융합(H&T: Health & Technology)을 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H&T 창의융합교육플랫폼 구축 △H&T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DST혁신 교직원인적역량 강화 △H&T 창의융합 학생역량 혁신 △H&T 창의융합 취업역량 혁신 △미래혁신 글로벌역량 강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계 강화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 △H&T 산학협력 상생 강화 등 9대 세부전략을 구축했다.

9대 세부전략 프로그램…학생·교원 역량 높인다= H&T 창의융합교육 플랫폼은 학사제도의 다양화, 역량중심 창의융합교육과정, 스마트 교육 확산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대학교육혁신을 하기 위한 전략이다. 창의융합교육과정은 대학의 인재상과 정합성을 이루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양, 전공, 융합, 비교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균형 잡힌 교육과정 체계를 가지고 있다. 미래 교육환경에 대비한 독자적이고도 유연한 학사제도를 연구해 도입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미래핵심역량 내재화 교육 강화와 전공 간 융·복합교육 기회 제공, 온·오프라인 결합 스마트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교육 가치를 확산하는 혁신적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LMS 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보다 효율적이고 역동적인 교육적 소통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H&T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전문대학의 직업교육혁신 운영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전략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과 미래를 변화시키는 산업현장의 창의혁신인재 양성 및 교육설계, 교육방법 등의 체계화를 목표로 한다. 세부 프로그램에는 창의융복합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업혁신 교수법 세미나, 교수유형(강의평가향상/혁신수업운영)에 따른 교수학습 연수 지원 등 교육혁신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이 있다. 또한, 기술변화에 따른 현장 중심 직무향상 교육을 위해 현장전문가 초빙교육을 실시해 학생의 창의융합 역량강화 및 전공역량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H&T 창의융합 학생역량 혁신은 차별화된 창의융합 학생역량혁신 전략이다. 실천중심의 인성교육프로그램,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학습동기부여 클리닉, 체계적인 학생상담을 지원한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체험 중심형 인성교육을 위해 인성의 발견(키움), 관점의 전환(세움), 인생의 변화(나눔)의 정규 및 비정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들의 전공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과 학습동기 부여 및 효과적 학습 전략을 제공하는 학습법가이드, 학습부진 학생의 맞춤형 클리닉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DST혁신 교직원 인적역량 강화를 통해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와 행정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전략을 구사한다. 연수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하이터치 직무능력 협력연수, 감성융합역량 강화 연수, H&T직원 직무능력 향상 개별연수를 실시 중이다. H&T 인사관리시스템 효율화로 대학교육의 성과관리를 위해 협력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교직원의 인적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육품질을 제고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대학교육환경의 체제개선 및 교직원 인적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미래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는 미래 국제화 시대를 주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이다. 국제교류거점교육기관 확대와 해외현장실습으로 국제적 전공직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하이글로벌 프로그램(△토익집중교육 △원어민과 프리토킹 △글로벌 버디프로그램 △글로벌 페스티벌)을 운영해 글로벌 역량과 공감능력을 함양한 미래 혁신 글로벌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다방면에서 지원한다.

DST EXPO 개막식.
DST EXPO 개막식.

취업·산학 육성도 함께…긴밀한 대학-기업체 간 네트워크 구축= H&T 창의융합 취업역량 혁신은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취업교육 전략이다. 미래기술의 연계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기초·전공직무혁신교육 및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기반 마련 및 창업 실현의 기회 제공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청년 창업인을 육성하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구조를 분석해 미래 사회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신직업군 대탐험도 함께 다룬다.

산학협력친화형 대학체계 강화는 산학협력 선도모델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이다.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계 강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산업수요 맞춤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현장 실무 경험자에 대한 산학협력중점교원을 활용하고, 산학영역 업적평가 강화, 산학협력 전담조직 통합운영 등을 시행하고 있다.

산학협력네트워크 강화로 대학-산업체 간 산학협력을 긴밀히 하고, 산업수요맞춤형 산학협력 생태계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전략으로 연간 100건 이상의 가족회사 연계 산학협력 협의회를 통한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산학협력클러스터 운영으로 꾸준히 대학과 산업체 간 정보 공유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H&T 산학협력 상생 강화는 H&T 산학협력상생강화를 통한 산업 수요 반영 창의융합 혁신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전략이다. 기업연계형 캡스톤 디자인과 산학팀티칭, 현장견학 등의 산학일체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산업현장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드론과 코딩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캠프를 운영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설계를 해보고, 도전의식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창작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꿈·도전·희망프로그램, 창의아이템 지원 등의 창의융합챌린저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그 성과물을 공유하는 DST EXPO 개최로 목표 의식을 높였다.

[인터뷰] 이효인 총장 “‘뉴런(Neuron)’을 깨우는 ‘뉴런(New learn)’ 창출할 것”

이효인 총장
이효인 총장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1940년 설립돼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했다. 바른 인성과 미래주도 리더십을 갖춘 능동적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세계 중심이 되기 위한 미래의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4사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미래사회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며 융합 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시대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실천(Dynamic), 나눔(Share), 소통(Together)의 인성을 바탕으로 한 DST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꾀하고 있다. 여기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창의도전과 미래기술적용을 위한 직무관련 역량, 자기관리와 바른 인성을 위한 리더십 역량, 협력 소통과 문제해결을 위한 공통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다.

미래사회는 서로 이질적인 다양한 지식이 연결되고 통합돼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고 있다. 21세기 사회에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학문의 분과영역을 넘어 타 분야와 융·복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울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자 한다. 여기에 서로 존중하며 배려하는 올바른 인성을 가진 리더를 키우고자 한다. 미래사회에서 창의적 사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인성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인성을 갖춘 리더십은 대전과기대를 설립한 기독교 정신과도 부합한다. 도전과 창조, 나눔과 배려, 섬김과 존경이라는 가치 배양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과 역동적인 리더십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대학의 비전을 디자인하려고 한다.

DST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의 중심에는 혁신지원사업이 있다. 양질의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New learn)을 통해 학생들의 숨어있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신경세포(Neuron)를 자극할 프로그램을 갖췄다. 이를 통해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학생들을 미래사회를 리드하는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