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lness·Intelligence·Technology·Humanism 목표
학생·교수·교직원 WIN-WIN하는 혁신 프로그램
현장 맞춤형 전문직업인 양성…지역사회 연계

송곡대학교 전경.
송곡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휴먼 케어 기술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대학’이란 비전으로 창의성과 주체성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교육 이념과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성실하고, 봉사하는 인간 교육을 실천한다. 국가가 요구하는 전문교육과 세계가 필요로 하는 어학교육에 중점을 둔 전문직업인이 송곡대의 인재상이다.

혁신지원사업 선정으로 송곡대는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휴먼 케어 트렌드를 리딩하는 WITH형 인재 양성’(△Wellness 행복한 사회인 △Intelligence 창의적 지성인 △Technology 미래형 전문인 △Humanism 전인적 세계인) 목표를 세우고, 4차 산업혁명 기반 융복합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VR 등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학협력 혁신 전략인 ‘WITH LIFE’를 설정해 선순환적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 등 3가지 혁신을 진행 중이다.

■'교육·산학·기타' 3대혁신으로 맞춤 인재 양성= 교육혁신은 ‘WITH NEXT Program’을 통해 새로운 다음 시대가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의 최신 경험, 기술, 인성을 균형 있게 배양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를 달성함은 물론,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교육혁신 수행을 위한 최신 교육과정과 방법, 교육환경을 구축한다.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학내 데이터 구축 및 통합관리, 활용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산학협력혁신 분야에서는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4대 중점 전략(△평생직업교육특성화 △미래교육선진화 △교육환경최적화 △산학협력활성화)을 세웠다. 이를 기반으로 선순환적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과 ‘WITH 송곡 거버넌스’ 구축으로 산·학·관 협력 활동과 국제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국제화 캠퍼스 구축, 교육과정 수출, 산·학·관 협력지원센터 운영, 일자리 혁신 지원 체계도 강화하고자 한다.

기타혁신 분야에서는 송곡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구현을 위해 ‘WITH CARE Program’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글로벌 전문성, 소통, 소양, 인성 역량을 균형 있게 길러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대학은 글로벌 및 지역사회와 협력 및 연계를 통해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추진, 지역 기반 상생 협력을 추진할 것이다.

송곡대 혁신지원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인 ‘지역과 더불어(Double Up) 프로그램’은 SCK사업과 연계한 평생직업교육 거점 기관을 통해 대학 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했다. 지역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DB구축 및 관리와 미니 산업단지 입주기업을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개정누리과정을 위한 유아교사 연수 △의료종사자 직무역량강화교육 △서비스 직종 사례별 시뮬레이션 및 수퍼 비전 확립 연수 등을 통해 학생 현장실습 기관으로서의 직무 훈련지 개발에 힘쓰고 있다.

온·오프라인 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
온·오프라인 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

혁신지원사업 성과…전공 지식 쌓고, 전문성 높여= 혁신지원사업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프로그램도 있다. ‘모두다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창의적 지성인 양성을 위해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재학생이 자신의 전공 지식 및 포트폴리오를 콘텐츠화해 이를 온라인을 통해 알리고 나눌 수 있는 미래형 전문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요리, 유아, 뷰티, 간호 등 1인 방송 형식으로 자신의 전공 지식과 포트폴리오를 콘텐츠화했다.

‘온·오프라인 활용 수업 개발 및 운영’으로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교수학습 선도모델을 구축했다. 선진 교수법을 활성화하고, 학습법을 확산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을 활용하도록 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고도의 학습 접근성을 실현한 미래형 교육환경 구축을 목표로 운영 중이다.

‘BASIC+ 프로그램’은 기초학습능력 및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진단 및 교육 프로그램이다. 재학생의 학업능력 향상 및 전문직업인의 기초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기초 글쓰기를 통해 기초학습능력을 향상 시켜 기초학력 저하와 학습부진으로 인한 중도탈락을 예방한다. 또 전공 및 심화 학습의 발판인 기초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동기 유발과 주도적 학습능력도 기를 수 있다. FIND THE WAY를 통해서는 직업기초능력을 높이고, 취업에 필요한 기본 역량(인성, 업무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한 탐색과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개발(개편)’은 학생의 일반 전공과목과 교육과목이 산업체와 연계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궁극적으로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산업체 교류 및 소통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산업현장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취업률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창의적 지성을 갖춘 융·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평생직업 교육 프로그램’은 SCK사업과 연계해 지속 가능한 평생직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획됐다. 지역과 대학, 산업체가 혁신해 새로운 평생직업 교육을 실현하고자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성인학습자, 미취업자, 재직자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략적인 대학 특성화를 통한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과 대학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됐다. 운영 프로그램은 △우리동네 조경 △부모교육 △칵테일 아티스트 경영사 △홈카페 △게이트볼 등 총 5개 강좌를 개설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 평생교육의 인식을 확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인터뷰] 왕덕양 총장 “혁신 선도할 대학, 송곡이 이끌겠다”

왕덕양 총장
왕덕양 총장

송곡대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재정지원사업 수행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으로부터는 수업연한 4년제 지정, 간호교육인증평가 5년 인증 등 교육 성과로 인정받고 있다. 정부의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에도 선정돼 교육 인프라 확충 토대를 마련했다. 2019년도에는 전문대학혁시지원사업과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 등에 선정돼 학생들을 위한 교육혁신에 발 빠르게 앞장서고 있다.

송곡대에서는 교직원들이 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학성과관리센터를 중심으로 핵심성과지표와 5대 지표를 개발해 관리하고 있다. 미래교수·학습역량 혁신 지수, 취·창업 역량 혁신 지수, 산학협력 친화형 혁신 지수, SG 핵심역량 혁신지수, 지역사회 케어 혁신지수 등이 대표적이다.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환경 SG 타운과 SG 콘텐츠 허브센터를 구축해 학습 환경을 개선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온·오프라인을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콘텐츠를 개발해 학생들에게 편리한 교육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학생 교육을 위한 혁신을 앞장서 나가는 송곡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