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산학협력·기타 혁신 3개 전략으로 세분화 해 혁신지원사업 추진
대학의 발전전략·성과지표 연계… 기존 타 재정지원사업 성과 유지·강화

해외 자매대학 대만 육달과기대학교 재학생들의 한식조리 연수
해외 자매대학 대만 육달과기대학교 재학생들의 한식조리 연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의 대학 사명을 바탕으로 도전과 혁신을 통한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나아가는 경북전문대학교(총장 최재혁)는 2012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으로 선정된 이래,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의 주역으로 시대를 앞서갈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경북전문대학교는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으며 혁신지원사업(1유형)에 선정돼 본격 추진하고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은 국가의 재정지원을 통해 대학이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세부 프로그램별 과제를 추진함으로써 대학의 자율성을 제고하고, 대학운영 전반에 걸친 혁신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북전문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은 미래사회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중점목표로 대학의 6대 발전전략과 연계한 교육혁신, 산학협력 혁신, 기타혁신 전략으로 나누어 사업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교육 혁신 전략 = 교육 혁신은 경북전문대학교 혁신지원사업의 핵심이 되는 혁신전략 영역으로 대학은 △4차 산업혁명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고등직업교육 혁신과 창의융합 인재양성(CORE) △학습동기 부여와 전공실무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학습지원활성화 및 학습역량 강화(BASE) △현장실무능력 향상과 취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취・창업 교육연계 강화 및 지원체계 내실화(JUMP) △안정적 대학생활과 전공진로 경력개발에 기여하는 상담지도 내실화 및 지원체계 고도화(CARE) 등 4개 사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CORE 프로그램은 미래사회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와 연계한 역량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실무 중심 교육운영과 지속적 교육품질의 체계적 질 관리 정착을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 및 학사체제 개선, 실험실습 및 현장실습 지원 확대, 현장실무형 교육환경 개선, 교직원 역량강화 사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 관련 전공역량 확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공과 연계한 창의융합 교육과정 프로그램 활성화로 구성됐다.

BASE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기초능력 향상을 위해 지원체계를 개선하고 기초전공과 연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특히 학습자의 기초학습능력과 전공능력 등 학습역량 향상을 위해 학습자 중심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자율적인 학습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구성됐다.

JUMP 프로그램은 직무능력 중심의 학습활동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단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대학의 전사적 취업촉진 체계를 내실화 하는 것과 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과 청년창업 경력개발 및 관리를 위해 계열별 창업 마인드 교육 활성화와 실무중심 창업 보육을 지원하고 있다.

CARE 프로그램은 입학에서 취업까지 대학생활 상담지원과 조기진로지도를 위해 신뢰 기반의 학생상담 및 진로지도 내실화와 학생이력관리시스템 고도화 지원을 중점과제로 지원하고 있다.

부사관학군단의 다부동전적지 도보답사
부사관학군단의 다부동전적지 도보답사

■ 산학협력 혁신 전략 = 산학협력 혁신은 대학의 산학협력 내실화와 차별화를 통한 대학 교육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혁신전략 영역이다. 산학협력 유형・활동 다양화와 효과성 제고에 기여하는 산학네트워크 활성화 및 동반성장 내실화(FIND), 산업수요의 교육과정 반영과 현장실무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산・학 연계 교육 활성화 및 지원체계 내실화(IDEA) 등 2개 사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FIND 프로그램은 대학 교육목표 구현과 산학협력 산업체와의 지속적 동반성장을 위한 것으로, 산학협력 네트워크 활성화를 도모하며 산학연계 교육목표 구현을 위한 산학연계 자원활용 활성화를 통한 산업체 전문가와 대학 간의 상호협력활동이다. 학생교육 연계, 애로사항 해결과 기술지도 지원, 대학의 물적자원을 활용한 제품개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 있다.

IDEA 프로그램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과 사회맞춤형학과 사업의 성과 유지 및 파급을 위해 산업수요에 기반한 교육과정 확산과 유연한 학사제도 개선을 지원한다. 또 창의적 사고와 산학협력 활동의 유기적 연계, 직업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창의적 산학연계 교육활동 및 상생협력활동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 기타 혁신 전략 = 이외에도 경북전문대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의 대학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전략으로 고등직업교육의 평생학습지원과 글로벌화에 기여하는 지역사회연계 활성화 및 글로벌 역량 강화(LIVE),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과 미래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대학 거버넌스 혁신 및 구조개혁제계 내실화(STAR)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LIVE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단계별 경력개발 지원과 평생학습 경쟁력 제고를 위해 고등직업교육의 지역사회 상생협력과 평생학습 연계를 지원하고 인/아웃 바운드 글로벌 역량 강화와 고등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국제화를 위해 전공연계 글로벌 직무연수 활성화와 대학 교류활동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고 있다.

STAR 프로그램은 성공적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운영과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도전적 학과 혁신, 성과중심 대학 운영체계 개편과 통합 품질관리체계 개선을 지원한다.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과 미래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대학 거버넌스 혁신 및 구조개혁체계 내실화를 지원하고 있다.

[인터뷰] 최재혁 총장“산학일체형 교육체계를 통한 창의융합인재 양성 기반 구축”

최재혁 총장
최재혁 총장

“우리 대학은 1972년 개교 이래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사명 하에 고등직업교육 발전의 한 길을 걸어왔다. 특히 지난 2012년부터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우수한 교육성과를 인정받아왔다. 또 지속적인 고등직업교육 품질의 제고와 합리적인 경영체제를 앞세워 LINC+사업 선정,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교육부 SCK사업 선정 및 연차평가 최우수 S등급 선정, 국토교통부 항공종사자(항공정비사과정) 전문교육기관 지정,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사업 선정, 육군 부사관 학군단 시범운영대학 선정 등 다양한 결실을 거두었다. 동반성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고 교육기부 우수기관인증대학에도 선정됐다. 이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현장실무교육과 더불어 인성 기반의 학생지도, 지역사회에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한 경북전문대학교 전체 구성원의 열정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자부한다. 이에 2019년부터 시작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미래사회 경북전문대학교의 새로운 장을 펼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2030년을 향한 비전과 중장기발전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 산학협력, 기타 부분으로 혁신전략을 세분화해 이를 대학의 발전전략과 성과지표에 체계적으로 연계했으며 이는 기존의 타 재정지원사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소명을 다하기 위해 현재의 교육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교육품질관리 및 산학일체형 교육운영체계를 기반으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차별화 대학의 명성과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