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혁신전략’으로 수요 맞춤형 창의·융복합 인재 양성
신개념 교육시스템 산학일체형 'CO-OP교육' 시행
글로벌 우수산업체 싱가포르 호텔 등과 협약
교육과정개발지원센터, 융·복합 및 교양교육 혁신 추진

공연예술학과
공연예술학과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는 ‘Difference is the Value! 미래 고등직업교육대학의 새로운 표준, 대경대학교’라는 비전 아래 ‘사회수요 맞춤형 창의·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사회수요맞춤형 융복합 기술인 양성(교육)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기반으로 하는 신지식인 양성(산학협력) △학생지원 중심체계 구축(기타) 등의 3대 혁신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혁신 방향을 ‘교육혁신, 산학협력, 학생지원’으로 설정하고, 각 혁신방안을 설계했다. 대경대학교는 이를 주체적으로 추진하고 대학의 비전, 교육목표와 연계해 추진과제를 구성원들과 공유하기 위해 ‘STAR 혁신전략’을 구성했다.

ST 전략은 ‘Social oriented technician’의 이니셜이다. 4차 산업 혁명과 정부의 교육정책, 창의 융·복합 인재요구를 실현하는 교육체계 및 교육과정운영, 교육방법 등의 혁신과 개선 활동이다.

A 전략은 ‘Advanced co-work system’의 의미로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기반으로 하는 신지식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R 전략 ‘Renovation oriented students’는 대학운영과 학생지원 분야의 혁신전략으로서 대학경영이 대학의 핵심고객인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학교 행정체제를 학생 중심으로 개편하고 관련 제도혁신과 실행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 해외 취업 및 인턴십 체결 성공 = 대경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직원사업 글로벌 우수산업체 발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7월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혁신지원사업 ‘Global Challenge’를 통해 싱가포르 소재 5성 크라운프라자 호텔 등 4개 업체와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해외 인턴십 설명회를 개최해 혁신지원사업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3개월 어학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호텔관광과, 관광크루즈과, 항공승무원과 등 총 10명의 학생이 최종 선발돼 지난해 7월 1년 과정의 싱가포르 해외 인턴십을 시작했다. 학생들은 현지에서도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참가 학생 중 3명 학생은 지난해 12월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대경대학교는 재학생이 희망하는 해외문화 체험과 해외인턴십, 해외취업 등 국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글로벌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앞으로 해외 Blue-Chip 우수산업체와 산학협력 교류 확대를 통해 해외취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호텔, 미용 등 다양한 분야의 해외 우수 산업체를 확대 발굴을 통해 2020년 1월 20명의 학생을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로 파견할 예정이다.

 

군사학과
군사학과

■ 교육 혁신, ‘2019학년도 직무능력성과 발표회’ 개최 = 대경대학교는 지난해 12월 본교 경산 캠퍼스 산학동 303호에서 ‘2019학년도 직무능력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대경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이 주최하고 교육과정개발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성과발표회는 9개 팀 10개 학부(과)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한 학기 동안 학과의 직무와 연계된 능력이나 요소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해 교수자와 학생이 함께 일궈 낸 성과를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교육과정개발지원센터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년간 융·복합 교육 및 교양교육 혁신을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교육과정에 적용해 왔으며, 발표회에서는 그 결과물을 공유했다.

성과발표회의 메인(경산)캠퍼스 주제는 △간호학과 ‘전공역량강화를 위한 연구 계획서 발표회’ △국제태권도과 ‘현장실무시험공연체험’ △뷰티아트스쿨 헤어디자인전공-모델패션아트스쿨 모델전공 ‘실크로드’ △뷰티아트스쿨 메이크업전공 ‘졸업 작품쇼’ △유아교육과 ‘교구개발 및 공연예술제’ 등이다. 서울한류(남양주)캠퍼스에서는 △K-뮤지컬과 ‘DK뮤지컬페스티벌’ △K-연극영화과 ‘중암연극제’ △K-뷰티과 ‘과제 전시회’ △K-모델연기과 ‘창작패션쇼’등을 주제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한편, 직무능력성과발표회에서 ‘뷰티아트스쿨 헤어디자인전공’과 ‘모델패션아트스쿨 모델전공’은 대학 역량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활동을 통해, 직무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테크닉을 두 전공 간에 융합해 한류드라마 ‘실크로드’를 완성했다. 현장실무와 관련된 재학생의 전공직무 역량 및 창조역량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이다.

이주영 교수(고등직업교육혁신원장 겸 교육과정개발지원센터장)는 “이 성과발표회를 통해 우수 성과를 공유해 나가고, 이를 2020학년도 혁신지원사업 및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개선사항을 도출해 학생들에게 완성도 높은 교육방식의 혁신과 내실화를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채영 총장은 “직무능력성과 발표가 우리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모든 학생과 구성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됐다”며 “다름과 유일의 가치를 창조하는 대경대학교는 미래에 부합하는 창의 융·복합형 전문인양성을 위해 지난해의 경험을 토대로 올해는 더욱 더 ‘융·복합 교육의 장’을 이끄는 고등직업교육의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인사말] 이채영 총장 “DIFFERENCE IS THE VALUE, 그 위대한 신화”

이채영 총장
이채영 총장

“대경대학교는 남다른 교육철학과 남다른 대학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특성화최우수대학 대통령상 수상, 전문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3년 연속 선정, 산학일체형 CO-OP교육과정운영시범대학 지정,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등 헤아리기 어려울 만큼 성과를 거둬 왔다.

‘Excellent 하기보다는 Different하라’는 교훈을 세우고, ‘Different is the Value - 다르다는 것이 진정한 가치다!’를 꾸준히 추구해 왔다. 이는 우리 서로가 신체적, 정신적, 문화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포용의 가치’와 세상에 하나 밖에 존재하지 않는 독특한 ‘나만의 가치’를 조화롭게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대학만의 가치를 이상적으로 만들어 내는 산학일체형 CO-OP교육은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모토로 운영되며 여러 학과, 다양한 직업군과 융합한 현장 실무형 교육 과정이다. 교내에는 실제 산업 현장과 같은 Exp-up Station (현장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구축된 교내사업장)을 운영한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숙달, 향상시켜 산업현장에 곧바로 투입 가능한 신개념 교육시스템이다.

전문대학의 여건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확연히 악화됨에 따라 모든 대학에서는 무엇보다 교육혁신이 중요해진 상황이다. 대경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 등을 기반으로 2019학년도 교육혁신을 발 빠르게 추진해 왔다 불확실성 시대에 전략적 교육혁신으로 대학이 나아갈 방향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혁신이야말로 대학 생존과 직결된다는 숙고로 선도적 혁신을 계획했다.

대경대학교가 다름의 유일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부처별 교직원 모두가 한 마음의 사명감을 갖고 대학교육 질적 수준 제고, 자율성 확대, 공공성 강화를 통한 ‘차원이 다른 고등전문직업교육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혁신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
 

대경대학교 전경
대경대학교 전경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