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형 창의인재 양성이 목표
직무능력 중심의 전공 융·복합 교육과정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충남도립대학교(총장 허재영)는 ‘밝은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건학이념으로 1998년에 개교해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해왔다. 충남 지역발전에 기여할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을 대학 특성화방향으로 설정하고 공학계열 6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3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3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충남도립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대학교육혁신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중심 인재 양성과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충남도립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은 공유가치와 인재상,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추진 중이다. △역량중심의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혁신(STAR) △역량 발현 도전기회 제공을 위한 기타혁신(+도전) △학생 역량 향상 지원을 위한 산․관․학 네트워크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산학협력혁신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이 미라클 라이프 특강을 듣고 있다.
학생들이 미라클 라이프 특강을 듣고 있다.

리더십·창의·융합·소통역량 높일 ‘STAR’ 전략= 교육혁신은 리더십역량 강화(Sincerity), 창의역량 강화(Technology), 융합역량 강화(Ability), 소통역량 강화(Responsibility)를 바탕으로 한다. 성실하고 정직한 신념으로 지역과 사회에 헌신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리더십을 위해 △미라클라이프 프로젝트 △CNSU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 △리더십 트립 등을 운영한다.

미라클라이프 프로젝트는 인성중심 교양교육 프로그램으로 헌신적 사회인(자기존중의 힘), 창의적 전문인(자기존중), 유능한 실용인(사회감사), 나눔의 소통인(사회공헌)에 관련해 교양교육을 실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재학생들이 자기효능감 고취 및 긍정성 함양으로 도전의식과 자신감 강화를 도모하도록 했다. 학생들은 개인 삶의 만족도 향상, 사회적 관계형성, 셀프리더십 발휘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RC 프로그램은 대화와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구성원과 공감대를 형성해 더불어 성장하는 리더십을 기른다. 통합형(생활&교육) 전인교육을 통한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중도탈락 예방, 인문학적 소양과 공동체 의식 함양 등 미래지향적 자기주도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외국어·인문과 체육·창작 등 3개 영역, 12개 프로그램의 자기계발형 프로그램과 자율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리더십 트립은 충남지역의 천안·아산과 공주·부여 지역에서 진행했다. 충남의 역사와 역사 속 인물의 전통적 리더십을 응용해 현대적 리더십 개발과 통찰력을 갖춘 창의적․혁신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추구한다.

직무능력 중심의 전공 융·복합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산업수요 및 사회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전공 융·복합 교육은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무능력 증진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융합적 사고를 지닌 유능한 실용인재 양성을 목표로 진행된다.

PBL(Problem-based Learning)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소통 역량 강화 유도를 위해 학과가 주체가 돼 낙후지역의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사회와의 유대감 형성은 물론 도립대학의 정체성을 강화한다. 지역민과의 소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충남지역 기초 자치단체 및 지역민 등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도전 추구·교육체제 혁신…핵심역량 높여=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사회가 급변함에 따라 교육에서도 변화는 필수 요소다. 충남도립대학교는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고자 했다. 대학 혁신 전략에 대한 공감과 도전 정신 고취는 물론, 각종 대내외 활동에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기타 혁신 전략을 수립했다.

TOP(Think Outside the Pond) 도전 프로그램은 경진대회 출전과 박람회 출품, 열정 마켓 등 각종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도전 정신 함양을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각종 경진대회, 작품전, 및 박람회 참가를 통한 실제적 역량 발현 기회를 갖게 된다.

글로벌 챌린지(Global Challenge) 프로그램은 해외 취업연계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취업 인식 개선과 글로벌 능력 향상을 위해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실용적인 국제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해외 교류 활동과 언어 및 문화 교육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자매대학과 기획․운영 중이다.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해외 인턴십 및 복수학위 프로그램과 연동해 확대 지원했다. 또한, 해외 취업을 위한 현지 취업처 확보 및 관련 프로그램 조사를 통해 해외 취업률 증가 노력도 하고 있다.

STAR+ 교육체제 혁신은 실무 능력 및 기초소양을 갖춘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STAR 교육인증 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핵심역량 모델링 고도화 및 진단도구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해 교육인증체제 구축과 운영을 동시 추진할 계획이다.

혁신사업 동판 제막식.
혁신사업 동판 제막식.

산·관·학 거버넌스 재구축…양보다 질 높여= 충남도립대학교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로 산학협력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학협력 혁신 방향을 설정했다. 전반적인 산학협력 시스템의 재구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따라 실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계획 수립 그리고 산·관·학 거버넌스를 재구축한 것이다.

그동안 충남도의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도립대학의 태생적 한계로 산학협력의 양적인 팽창은 오히려 산학협력의 발전 저해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초기단계로 돌아가 산·관·학 체제를 정비하고,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재구성했다. 양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가족회사 워크숍을 통해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유대를 더욱 공고히 했다. 더불어 산업체와의 교류를 통해 실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과 역량을 정비하고 확충했다. 학생들은 산업체 현장에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의 실무 교육을 통한 미스매칭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졌다. 그 밖에도 산업체 연계 캡스톤 디자인 운영, 산업체 인사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 장단기 현장실습 지원 등을 통한 산학연계 취업 약정형 현장실습을 중심으로 산학협력 혁신을 추진 중이다.

[인터뷰] 허재영 총장 “4차 산업혁명 교육혁신 직무능력 선도대학 이끌겠다”

허재영 총장
허재영 총장

“충남도립대학교는 창의와 인성을 갖춘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20만 도민의 뜻을 모아 충청남도에서 설립․운영하는 충남 유일의 공립대학이다. 100만원대의 저렴한 등록금과 기숙사 제공, 다양한 장학금 지급, 통학버스 무료 운행 등으로 학생들이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방공무원 임용, 국가 자격증 취득 지원, 해외대학 연수 기회 부여 등 학생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산업구조 및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개교 20주년 이후 ‘CNSU VISION 2030+’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발전계획은 ‘국가 및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직무능력중심의 최고 공립대학’ 실현이 목표다. 대학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산업 수요중심 인재 양성으로 산업발전에 기여, 충남 지역발전에 기여할 실무형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CN Rising STAR를 전략 목표로 추진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대학의 건학이념, 새로운 비전, 공유가치 주제 설정에 따라 ‘STAR’의 4가지 공유가치를 정의하고 기존 대학의 교육목표와 인재상과 연계했다. STAR 교육 혁신모델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 교육혁신 직무능력 선도대학’을 목표로 설정했다.

충남도립대학교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학내․외 여건분석을 통해 대학 현황과 환경을 고려해 목표와 전략을 검토했다. 중장기 발전계획인 「CNSU VISION 2030+」에 따른 혁신지원 사업목표를 선정하기 위해 구성원의 적극적인 의견 반영했다. 이를 통해 대학 발전계획과 학과발전계획을 수정·보완해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날이 갈수록 한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초불확실성의 시대가 확대되고 있다. 초불확실성의 시대에 정해진 해답은 없으며 누군가 만들어 놓은 답을 쫒아가는 방식으로는 시대의 위기를 넘을 수 없다. 충남도립대학교는 지난 21년 동안 온갖 변화에 맞서 도전을 반복하며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우리 사회에 지식의 공적 가치가 요구되는 시기는 반드시 도래할 것이라 확신한다. 이에 충남도립대학교가 미래 세대를 위한 처마가 되어 줄 것이라 믿는다. 앞으로 대학은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사회 헌신적 리더 양성, 고등전문 직업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대한민국 대표 공립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