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핵심역량 ‘AU WINGS 모델’ 기반 교육과정 체계‧운영 인프라 구축
ICT 융합 트랙 전공 교과목 개발
웰니스 특성화…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
산업수요 반영 직무능력강화 교육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 인프라 확충

안산대학교는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웰니스 ICT 융합 트랙에 적합한 16개 융합전공 교과목을 개발해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안산대학교는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웰니스 ICT 융합 트랙에 적합한 16개 융합전공 교과목을 개발해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는 ‘세계 수준의 직업교육 혁신 선도 대학’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비전으로 세웠다. 또한 AU WINGS+ 역량기반 교육 혁신을 통한 웰니스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의 방향을 설정했다. 이는 안산대학교의 발전계획인 ‘AU VISION 2021+’와 대학의 인재상에 따라 세운 5대 핵심역량을 학생들이 기를 수 있도록 혁신해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AU WINGS 역량모델 기반 교육과정 운영 = 안산대학교(AU)의 5대 핵심역량 ‘WINGS’는 △웰니스역량(Wellness) △융복합창의역량(Idea) △현장실무역량(Need) △글로컬소통역량(Glocal) △봉사나눔역량(Service)을 의미한다. 안산대학교는 이에 더불어 직업기초능력과 전공직무능력을 바탕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체계와 교육과정 운영 인프라를 구축한다.

AU WINGS 시스템을 활용해 핵심역량 관리 및 재학생 직무 역량기반 커리어 로드맵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를 통해 진로지도를 하는 동시에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웰니스 ICT 융합 트랙에 적합한 16개 융합전공 교과목을 개발해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반영했다.

이와 함께 역량기반 교수학습지원 체제 강화를 통해 핵심역량을 달성하고 그에 따른 대학의 인재상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맞춤형 교수지원 로드맵을 구축하고 핵심역량기반 AU BOOM-UP 학습복지모형 확산을 통한 학습역량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학생상담 통합 시스템과 취업지원체계로 웰니스 창의인재 양성 = 안산대학교는 학생 지원에 있어서도 체계를 갖춰 통합적인 지원 방안을 설계했다.

우선 AU WINGS역량모델을 기반으로 학생상담 통합체계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상담중심에서 적극적인 힐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상담 후 힐링프로그램 활성화 및 학생상담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I CAN 진로지원 체계’를 수립해 학과별 진로상담, 진로탐색, 진로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과전공에 빠르게 적응하고,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커리어로드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GROW 취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는 학과전담 취업컨설턴트 운영, 취업역량 수준(Job-STAR)별 맞춤형 취업교육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잡매칭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취업역량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안산대학교는 2019년 전문대학 평균 취업률 71.1%보다 높은 75.3%를 기록하며 매년 높은 취업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장중심 인재 양성…지역 상생발전 실현 = 안산대학교는 역량중심 직업교육 인프라를 새롭게 하고,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전공별로 산업수요를 반영한 직무능력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실무능력을 높이고, 대학과 산업체 직업교육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있다. 또 학과의 가족회사 협업체계를 마련해, 가족회사와의 협업 범위를 대학전반으로 확대함으로써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 인프라를 확충했다.

지역과의 산학협력도 활발하다. 지역 상생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다양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웰니스 비즈니스 문화를 확산해 대학 내 설치돼 있는 웰니스 센터를 활용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대학과 지역사회 기반 웰니스 측정, 운동 등으로 웰니스 비즈니스 수익모델을 만들어 수익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사회와의 협업으로 웰니스 건강융합 교육 개발 및 웰니스 유관기관 업무협약을 10건 이상 체결하는 성과도 도출했다. 2020학년도부터는 이를 기반으로 신체적 웰니스에 인문학, 영양학, 정서적 웰니스가 결합된 건강 융합 교육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지역사회의 요구도를 파악해 기관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이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구성된 AU 웰니스 봉사단에는 총 15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복지기관 등 33개 기관을 방문해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대학 인재상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랑인’을 실현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국내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해외 산업체 연계를 통해 해외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통용능력을 갖춘 전문 프로바이더를 양성하고, 국내 직업교육의 국제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외국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했으며, 대학 선진 직업교육 시스템의 국제 통용성 확보와 해외 전수도 실시하고 있다.

[인터뷰] 안규철 총장 “ICT와 웰니스 경쟁력으로 융복합 글로컬 인재 양성”

안규철 총장
안규철 총장

“안산대학교는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로 1973년 개교한 대학이다. 우리 대학은 ‘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과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비롯해 해외진출 특화분야 우수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선도대학 등 교육부 주요 재정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최고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중장기 발전계획인 ‘AU Vision2021+’에 따라 모든 교직원과 학생들이 ‘창의적 도전’‘변화주도’‘상호존중’의 가치로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글로컬 기반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수도권 명문대학을 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대학을 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융‧복합 창의역량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학은 웰니스 분야 특성화 대학이자, 강점이라 할 수 있는 ICT 학과들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특성에 따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한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웰니스 ICT 융복합 직무 교육체계를 갖추고, 다양한 웰니스 ICT 융복합 역량 모듈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나를 알아주는 대학’을 슬로건으로 정한 우리 안산대학교는 4개 계열 25개 학과에서 개성과 매력 넘치는 학생들이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십과 실무역량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키워 나가고 있다. 시대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를 혁신하는 안산대학교는 학생들의 날개가 돼 줄 것이다.”

[인터뷰] 김태욱 교육혁신지원사업단장 “변화에 능동적 대처 위한 끊임없는 교육 혁신 노력”

김태욱 교육혁신지원사업단장
김태욱 교육혁신지원사업단장

“안산대학교는 2019년부터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 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AU WINGS+ 역량기반 창의인재 양성’은 대학의 인재상 실현을 위해 설정한 5대 핵심역량 웰니스역량‧융복합창의역량‧현장실무역량‧글로컬소통역량‧봉사나눔역량을 균형 있게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위해 대학 핵심역량, 직업기초역량, 전공직무역량 등의 층위로 이루어진 AU WINGS 역량 모델을 수립하고 역량 모델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AU WINGS 역량 모델 기반 교육과정은 핵심역량 진단, 직업기초역량 진단을 바탕으로 정규‧비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며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역량중심의 교육환경 설계로 학생중심의 혁신적인 교육환경을 갖추고,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수 경력주기별 맞춤형 교수지원, 학생 역량기반 수준별, 단계별 AU BOOM-UP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내맘 AU WINGS 역량 모델기반 통합 상담 체계 △내꿈 진로지원 체계 △내일 취업지원 체계 등을 구축하고 운영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향상시킨 역량을 기반으로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을 실시해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융복합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대학의 대표 융복합 직무 분야인 웰니스 ICT 융복합 분야의 다양한 역량 모듈로 이루어진 정규 및 비정규의 학제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안산대학교는 웰니스 특성화 대학으로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추구해왔다. 혁신지원사업의 원년인 2019년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사업성과를 통해 대학의 혁신을 극대화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