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진로탐색학점제’ ‘창업교육 거점대학’ 신규 사업 추진
‘파란사다리’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역시 추가선정 확대
다양한 진로탐색, 취‧창업 역량 강화, 후학습 장학금 지원이 핵심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올해 진로, 취‧창업과 관련된 대학 지원 사업이 신설된다. 교육부가 진로교육 대상을 청년까지 확장하고, 예산을 늘려 기존 운영되고 있는 사업 역시 확대‧강화할 계획이다. 10개교로 시범운영 될 ‘대학진로탐색학점제’를 비롯해 ‘창업교육 거점대학’이 새롭게 시행된다. 또 ‘파란사다리’ 사업과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은 참여교를 더 늘린다. 취‧창업 희망 학생이거나 고졸 선취업 재직자가 대학 진학을 희망할 경우 장학금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청년들을 위한 대학의 진로와 취‧창업 지원 사업을 확대‧신설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청년들이 진로결정과 취업을 위해 겪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다. 진로교육의 진로대상을 청년층까지 확장하며, 이와 관련한 예산을 증액해 지원을 강화할 전망이다. 올해 예산은 총 2505억원으로, 지난해 2324억원보다 약 7.8%가 올랐다.

이번 교육부 지원은 △대학생 진로개발 프로그램 강화 △취‧창업 역량개발 중심 대학교육 개선 △산업체 연계교육 △창업 교육과정‧프로그램 확대 △취‧창업 희망하거나 사회진출 뒤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청년 장학금 지원 등 5가지가 주요 골자다.

‘대학진로탐색학점제’가 새롭게 시행된다. 대학생이 한 학기 동안 자유롭게 진로탐색 활동을 설계하거나 행동에 옮겼다면, 이를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올해부터 10개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성과에 따라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파란사다리’ 사업은 6개교를 추가로 선정해 올해 수행대학을 더 늘린다. 총 1600명에게 단기 해외 진로탐색 기회가 제공될 전망이다. 특히 파란사다리 사업은 사회‧경제적 취업 취약계층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들의 해외 진로‧직업경험 기회의 제공 폭이 더욱 확대된다.

‘창업교육 거점대학’ 2개교를 선정한다. 창업 친화적인 대학교육 환경을 만들고, 청년들의 창업 도전을 장려하기 위해서다. 우수 창업교육 운영모델을 대학 전반에 확산하고, ‘창업유망팀 300’ 경진대회로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를 발굴해 창업가로 육성할 계획이다.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도 10개교를 더 선정한다. 우수 기술을 보유한 대학원생의 창업을 지원한다. ‘대학창업펀드’를 약 200억원 이상 조성해 누적될 850억원으로 대학 창업 기업에 초기 성장자금을 지속해서 투자할 예정이다.

일반대와 전문대 각각 20개씩 총 40개의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을 증설한다. 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3개교도 추가로 선정된다. 대학과 산업체가 맞춤형 인재를 공동으로 양성해 채용을 협약하는 취업연계 교육과정을 더 확대하기 위함이다. 특히 소재‧부품‧장비 산업과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간 3단계로 개편되는 ‘학교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산업체 맞춤형 현장실습, 창업 프로젝트 교육 등 학생의 취‧창업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학교기업 지원사업은 약 30개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다.

학비 부담을 줄여주는 장학금 지원 역시 확대한다. 취‧창업을 희망하거나 사회진출 뒤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대상이다.

중소‧중견기업 취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3~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희망사다리 장학금(1유형)’ 지원을 확대한다. 모두 6200명을 대상으로 학기별 등록금 전액과 장려금 200만원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약 2600명 더 많은 학생들이 이 장학금의 혜택을 받게 됐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며 바로 사회에 진출했지만 이후에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청년이라면 ‘희망사다리 장학금(2유형)’을 활용하면 된다.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에게는 학기별 등록금 전액을, 비영리법인 등에 취업한 청년에게는 등록금의 절반을 지원한다.

임창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그동안 청년이 홀로 감당해야 했던 진로‧직업선택과 취업 준비 과정에 정부와 대학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함”이라며 “진로 결정부터 취‧창업 역량개발, 사회 진출 이후 후학습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