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대학교와 컨소시엄 구성
산·학·관·민 거버넌스 구축·확장
보건·의료, 조리·베이커리의 융합
`호스피탈리티텍' 교육과정 운영 등
지역 수요자 친화형 프로그램 개발
직업교육거점센터 운영 `활성화'
경기 동남부권 평생직업교육 선도

아로마테라피 직업교육과정
아로마테라피 직업교육과정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여주대학교(총장 고기채)는 한국관광대학교(총장 백기엽)와 컨소시엄을 구축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3유형 사업을 추진해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3년간 약 30억원 이상의 국고지원이 이뤄진다.

여주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 ‘Y-아우스빌둥 기반 Top Class 대학 도약’을 목표로 핵심전략방향인 ‘지역사회 및 글로벌 교육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과 성인 친화적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Y-아우스빌둥’은 독일식 일학습병행제를 여주대학교만의 차별화된 특성화 정책으로 도입한 것으로, 지역 내·외의 직업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대학과 산업체, 지자체 등이 산·학·관·민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직업교육 수요자를 사전 진로 지도 및 교육, 관리를 통해 취·창업 경쟁력과 후진학을 유도하고 산업체 니즈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여주대학교는 궁극적으로 ‘국가전략산업에 기반한 취·창업 선도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지역사회 및 글로벌 교육 플랫폼 구축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3유형 사업인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여주대학교는 대학이 달성하고자 하는 ‘지역사회 및 글로벌 교육 플랫폼 구축’을 기반을 조성하는 절호의 기회로 여기고 운영하고 있다. 사업목표는 ‘Y-아우스빌둥 기반 NICE² 혁신’으로, NICE² 혁신은 ‘성과위주의 좋은 혁신’의 의미와 함께 지역 내 직업교육 수요자를 발굴(eNter)해 질 좋은 교육 여건 구축(Interface)과 맞춤형 교육(Correction)으로 취·창업(Employment) 역량 강화 및 후진학 중심의 후학습 활성화(Education)를 달성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한 전략으로 △수요자 발굴 및 요구분석 역량강화 △지역사회 및 산업체 연계 거버넌스 강화 △수요자 요구반영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운영 △평생직업교육 학습자 이력관리 등 4대 목표를 수립하고 △평생직업교육 및 후진학 프로그램 개발·운영 △후학습 친화형 교육체제 구축 일환의 후학습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운영 △산·학·관·민 거버넌스 체제 중심의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 구축과 운영에 집중적으로 매진하고 있다.

■경기 동남부권 평생직업교육 후진학 선도 위한 컨소시엄 구축 = 후진학선도형 사업 수행을 위해 여주대학교와 한국관광대학교는 컨소시엄 형태의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이는 두 대학만이 지닌 특성화 전략을 융합해 지역 수요자 친화형 프로그램 운영 및 지역 거점 직업교육센터로 도약하는 시너지 효과를 함께 하자는 취지에서다.

컨소시엄 협약으로 정부의 8대 혁신성장 분야인 미래자동차, 드론, 바이오헬스 분야와 매칭과 연계 확장이 가능한 두 대학의 특성화 분야들과의 상호 보완으로 직업교육의 3대 축을 마련했다. 여주대학교는 첨단 의료 서비스 기반 융·복합 직업교육으로서 메디텍(MEDI-TECH)계열과 4차 산업혁명 대응 융·복합 직업교육으로서 스마트텍(SMART-TECH)계열을, 한국관광대학교는 조리, 베이커리, 음료 융·복합 직업교육으로서 호스피탈리티텍(HOSPITALITY-TECH) 계열을 앞세워 평생직업교육과 후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실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두 대학은 경기도 여주·이천지역의 도농복합도시의 취약여건을 극복하고, 지역민들의 수요 열망과 선호도를 적극 반영해 4개 분야 41종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과 2개 분야 17종의 후학습 활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경기 여주·이천지역뿐 아니라 더 나아가 양평, 강원권까지 아우르는 수도권 동남부권의 평생직업교육 후진학 선도를 실현하는 거점대학으로 부상하겠다는 전략이다.

지역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과 후학습 활성화 프로그램들은 지자체와 산업체, 민간기구들의 도움 없이는 진행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여주대학교와 한국관광대학교는 다양한 지역 내외 60여 곳의 이해기구들과 산·학·관·민 거버넌스를 구축했고 지속적으로 거버넌스를 확장하고 있다.

베이커리 직업교육과정
베이커리 직업교육과정

■평생직업교육과 후학습 맞춤형 교육환경 구축 = 이번 혁신사업 3유형으로 운영되는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은 △보건의료·복지 직업교육과정 △산업과학·환경 직업교육과정 △식문화·서비스 직업교육과정 △융·복합 신산업 직업교육과정 등 4개 과정이다.

보건의료·복지 직업교육과정은 치매, 헬스케어, 뷰티미용 직업교육으로 총 19종이 운영된다. 2018년 여주대학교가 ‘치매극복선도대학’으로 지정되면서 치매치유 프로그램 중심의 다채로운 건강뷰티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산업과학·환경 직업교육과정은 스페셜드라이버, 오피스웨이, 포레스트테크 직업교육으로 총 11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반 중심의 드론, 코딩, 3D프린터 직업교육과정을 특색으로 운영하고 있다. 식문화·서비스 직업교육과정은 관광문화특성화대학인 한국관광대학교에서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직업교육 과정이다. 조리쿡, 비즈니스 직업교육으로 총 7종을 운영하고 있다. 융·복합 신산업 직업교육과정은 미래 수요 산업 예측과 대응을 위한 전략적 프로그램으로서 6차 산업, 재난심리상담 등 4종의 직업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민들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수혜를 위해, 후방 지원 역할을 하는 후학습 활성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후학습 밀착형 학점인정‧학사제도 운영 프로그램으로 △평생학습계좌제 △선행학습경험인정제(RPL) △수요자 중심 후진학 특별전형제 등을 포함한 7종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후학습 맞춤형 교육환경 구축 지원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학습 솔루션 플랫폼 구축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 △사전직무체험 실습프로그램 △거꾸로 멘토링 및 평생직업교육 공동체 Cop 지원 등 10종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체형교정’ ‘헤어미용’ ‘지게차 굴삭기 특수차량’ 등의 프로그램은 지역민들의 높은 수요와 만족도를 보여주면서 자격증 취득으로도 연결되고 있다. 또한 후학습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마련한 ‘전문 직업상담사 매칭 취업설계지원’과 ‘사전직무 실습체험’ 등은 직업기술 역량강화 및 취·창업 여건의 미스매칭을 줄이고 있다.

[인터뷰] 마정순 혁신지원사업추진단장 “평생직업교육의  허브이자 거점대학"

마정순 혁신지원사업추진단장
마정순 혁신지원사업추진단장

“여주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 및 고령사회로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고등직업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해 대응력과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2030+ 상에 전략과제로 ‘취약계층 및 성인친화적 평생직업교육 선도’를 마련했다. 그 실천과제로 △계층별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체계 구축 △재직자 후학습 교육환경 구축 △평생교육원 운영체계 혁신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이에 부합하고자 여주, 이천지역의 성인학습자 및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해 활성화시키고 있다. 4개 분야의 총 41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해 지역민들의 직업생활 자생력과 지속성장 가능한 평생교육을 통해 건강한 삶의 질과 성공적인 노후를 준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한국관광대학교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지역 내외의 산·학·관·민 기관들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신속 유연한 수요 맞춤형 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하는 권역화 사업으로 확장하면서 여주-이천 외에도 양평 및 강원권까지도 이어나가는 지역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의 허브이자 거점대학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변화를 실행하고 있다.

이제는 평생학습시대라는 명제가 더욱 분명히 명확해지는 시기에 직면해 있다. 국가의 경쟁력은 인구의 경쟁력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인구는 작은 나라이지만 강국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고차원의 학습역량을 갖춘 인구 경쟁력에서 증명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지역의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서 위상과 역할이 더욱 강화되는 것이고 여기에 더 나아가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를 이루도록 지역 대학의 상호연계가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이러한 노정 위에 여주대학교는 경기 동남부권의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하는 거점대학으로서 굳건한 발돋움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