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고도화 선도모델 ‘지역 밀착형 YES BIZ’
4차산업혁명 견인할 창의인재 양성 및 선진 산학협력 추진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용인송담대학교(총장 최성식)는 ‘지역사회 기반 송담역량을 갖춘 학생 성공(Student Success) 대학’을 비전으로, 지역사회 및 기업과 유기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비즈 캠퍼스(BIZ CAMPUS)’를 구축하고 있다. 지역사회·기업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각종 산학협력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 경기지역 산업 특성화벨트, 산학협력 생태계의 유연성 확보 = 용인송담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발전전략의 핵심으로 하는 ‘수도권 Grand R&D 벨트’ 클러스터에 위치해 있다. 반도체 산업(삼성전자·하이닉스)의 중심에 자리한 만큼 인근에 장비회사가 다수 분포, 산학협력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관련 분야의 비즈니스모델 성과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용인송담대학교 LINC+사업단은 기업신속대응센터(URI센터)를 주축으로 산업수요 맞춤형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IoT △3D스캐닝/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핵심 비즈니스모델의 성과창출을 통해 지역산업과 공생 발전하는 선도적 ‘BIZ CAMPUS’ 구축 및 발전을 지속하고 있다.

‘대학 및 지역산업과의 동반성장을 이루는 산학협력 선도대학’으로의 발돋움을 위해 산학협력 친화형 전문대학 체제 개편으로 내실을 기하고 있으며, △제품설계·역설계 △국제적 수준의 인증 등 인프라와 캠퍼스 자문단을 구성해 적시에 기업을 지원하는 원스톱 창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런 One-Stop 기업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한 기업의 애로기술 해결, 기업 맞춤형 인력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산학협력 선순환 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지역연계 비즈모델의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대학 재정 자립화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하는 지역기업과 대학 간 상생협력 = 지역산업 맞춤형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용인송담대학교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발굴하고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산업체 수요에 맞춘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산학협력 선도모델 창출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기업신속대응센터(URI센터) 운용을 통해 대학 내외의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기업의 애로기술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지역사회(가족회사)와의 연결고리로 핵심 비즈니스모델의 기초를 다지는 등 기업과 대학 간 상생 협력을 유도하고 있다.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위한 총괄기구인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연계 산학협력 협의회 구축, 지역기업 및 연구소 등과 연계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학공동 연구과제 도출부터 사업화까지 기업신속대응센터 등을 통해 지원하고, 산학협력 사업에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마련한다.

이를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지역밀착형 비즈니스모델, 원스톱 기업신속대응지원 시스템을 추진하고, 학생 취업역량 강화와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사물인터넷(IoT)과 정보통신기술(ICT), 3D 프린트 등의 체계적인 교육도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 순환식 산학일체형 교육 프로그램(Job-Matching Program) =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및 지역산업 기반의 기술·콘텐츠 사업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용인송담대학교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재학생 대상 3D모델링·프린팅, 드론, 4차 산업혁명 특강 등 핵심 비즈니스모델 연계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현장실습을 통해 산학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발굴 및 수행으로 결과를 도출하고,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제품화·사업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식재산권 출원, 시제품 개발 등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재학생의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과제해결, 기술지도 참여 등의 과정을 통해 기업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아이디어의 실용화를 위한 기술 이전 등을 추진, 지역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9 산학협력 EXPO에서 실습수기 공모전 대상과 비즈니스 수기 공모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계약학과, 청년취업아카데미, 산업체 재직자 교육 등 산업체 요구에 의한 주문식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 순환식 산학일체형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 지역산업 밀착 BIZ 모델(Industry-College Cooperation Program) = 용인송담대학교는 지역산업 밀착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송담인증센터 △송담이노텍 △토이텍 △크레센트 △3D창작카페 등 핵심 5대 기술혁신 비즈니스 모델이다. 기업신속대응센터(URI센터)를 주축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런 핵심 비즈 모델을 통해 신성장동력 지역산업 구조에 부합하는 인력양성 및 콘텐츠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다.

그중 송담이노텍은 3D스캐닝을 이용한 역설계로, △자동차 △항공 △산업용 로봇 △중공업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3차원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응용영역을 점차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제품설계 모델링 공정 △디지털화된 모델 절삭가공 또는 적층 입체물 프린팅 공정 △후처리 공정 등 체계를 구축, 기술지원·기술이전·기술사업화 등을 위한 새로운 산학연계를 실현했다. 디지털 3D데이터 생성 및 공유를 통한 지역기업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전 세계 인증·시험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는 송담인증센터(무선통신·안전규격·신뢰성 시험 등)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인증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인증 관련 실험실습과 현장교육을 추진,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 인증교육을 통해 인성과 기술을 겸비한 사회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대학 내 기업지원 자문단을 구성해 33인의 비즈닥터(BIZ-Doctor)를 두고 산학연계 공동기술개발 등 협력 사업을 추진, 산학협력의 고도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용인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위탁을 받아 정기적인 보육·양육지원 및 육아지원 정보제공 등 컨설팅 및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원스톱 산학협력 지원시스템(Online-One stop Supporting System) = 용인송담대학교는 기업신속대응센터가 산학협력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비즈모델 지원 인프라 구축, 전문가 집단 체계화 등에 힘을 실었다. 기업의 원스톱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비즈콜(BIZ-Call: 1577-9501)’을 구축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즈콜은 지역사회(산업)와의 연결고리로, 산학협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산학 협업체계를 구축,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함으로써 BIZ CAMPUS 구축을 위한 대학 체질 혁신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또한 대학 내 우수한 인력 및 각종 인프라 등의 자원을 활용한 지역사회(기업)의 맞춤형 기술 및 컨텐츠 개발, 산업재산권 확보, 공동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지역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창조적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지역 기업과 쌍방향 산학협력 지속가능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자 다양한 산학협력 협의체 구성 및 활동을 진행 중이며, 기술 및 정보교류를 통한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산업과의 대학 역할 강화를 위해 다양한 협업 체계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사말] 최성식 총장 “지역산업 연계 통한 산학 일체형-BIZ CAMPUS의 실현과 확산”

- 용인송담대학교는.

“‘지역사회기반 송담 역량을 갖춘 학생 성공(Student Success) 대학’을 비전으로 ‘예(禮)·술(術)·인(人)’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예(자기주도 인재)·술(전문기술 인재)·인(조화인재)은 인성과 자기 주도적 역량을 겸비하고 협력하는 실천적 창의인재로서, 대학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만능 엔터테이너를 의미한다. 즉, 우리 대학은 미래지향적 정책과 혁신적인 교육제도를 토대로 학생이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필요한 지식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융합·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갖춘 예‧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자아실현·사회공헌’이라는 건학 이념 아래 참된 인성과 실무적 능력을 지닌 인재들을 양성하며, 지역과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우수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LINC+사업의 방향성은.

“2017년부터 시작한 LINC+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에 선정된 우리 대학은 2019년 2단계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입,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산학협력을 통한 비즈 캠퍼스(BIZ CAMPUS)를 구축했다. One-Stop 산학협력 지원시스템으로 대학 내 우수한 인력과 자원을 활용해 지역사회 맞춤형 기술개발, 산업재산권 확보 및 공동 사업화를 통한 창조적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대학체제를 만들었다. 즉,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비즈캠퍼스 및 산학협력 비즈니스모델을 구축,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들은 변화의 시기에 접어들었고 이런 교육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우리 대학은 지역사회 및 산업체의 동반자이자 선구자로서 한발 앞서야 한다는 생각으로 최상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 향후 계획은.

“앞으로도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연계-순환-통합의 교육지표를 개발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과 전문분야에 대한 실무 능력 배양을 통해 젊은이들이 진학해 미래의 꿈을 이루고 싶은 대학, 사회적으로 신뢰받는 대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학생이 만족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대학,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인재 양성, 최고 수준의 교육서비스 제공, 인성 중시 교육을 실시해 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확립하고, 학생을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피는 평생의 멘토가 되며 창조적 실무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