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순민 교수
서순민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순민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학과 교수 연구팀이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 순치준(Sun Qijun) 박사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신축성 있는 액체금속 나노입자 기반의 전극을 이용한 촉각 상호반응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마찰전기 발전기의 금속 전극으로 갈륨, 인듐, 주석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액체금속 물질(갈린스탄)을 사용했다. 액체금속 물질은 높은 표면에너지와 순식간에 산화되는 성질로 인해 다루기가 어려워 전극물질로 사용되기 어려웠으나 이번 연구에서 액체금속 물질을 나노입자로 분쇄해 박막으로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 이를 가능하게 했다.

마찰전기발전기는 두 물체가 짧은 시간 맞닿을 때 생기는 전하의 불균형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양전하를 수집하는 금속 전극과 음전하를 수집하는 고분자유전체로 구성된다.

연구진은 미세한 요철 구조를 고분자유전체에 적용해 고분자유전체의 표면적을 넓혀 압력의 크기에 따라 마찰전기발전기의 발생 전압이 3V에서 256V까지 변할 수 있다. 전압의 크기에 따라 촉각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개발된 기술을 사용한 소자들을 매트릭스로 구성해 액체금속의 유체특성을 활용한 마찰전기발전기들이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어 원하는 부위만 따로 조작할 수 있음을 선보였다. 이번 연구결과를 활용해 안면마비환자를 위한 인공피부, 로봇용 인공피부 등 스마트 인공피부 개발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서순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전자피부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따로 외부 전력, 변환장치 도움 없이 누르면 바로 전기가 발생, 전달되기 때문에 그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로봇용 전자피부,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부분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논문명 ‘Stretchable Energy-Harvesting Tactile Interactive Interface with Liquid-Metal-Nanoparticle-Based Electrodes’로 독일WILEY 사에서 발간하는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최근 온라인 게재됐다. 연구결과를 담은 학술지는 4월에 발간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한중협력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제1저자로 가천대 바이오나노융합학과 석사학위 과정에 있는 양이지아(Yang Yijia) 학생이 참여했다. 공동교신저자인 순치준 박사는 가천대 바이오나노학과 바이오메디컬전공 석사, 박사 졸업생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