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입시공정성을 세우기 위해 학종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말했다.(사진=국회 인터넷의사중계 캡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국회 인터넷의사중계 캡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가 균형발전의 시대를 열겠다면서 "지역거점 국립대를 인재 양성과 지역 발전의 산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1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대 마지막 국회인 2월 임시국회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서 "교육의 지역 불균형을 타개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골고루 잘사는 나라를 실현하기 위해 균형발전 전략을 일관되게 추진해왔다"며 "실질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열고 수도권 못지않게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지역별 특색에 맞는 생활 SOC 사업에 적극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29일에 정부가 발표한 23개 사업, 24조1000억 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 방안'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민주당이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교육의 지역 불균형도 타개하겠다"며 "지역 거점 국립대'를 인재 양성과 지역 발전의 산실로 만들겠다. 지역 거점 국립대의 경쟁력을 이전보다 강화하고 지역에 교육과 취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겠다. 지역에 인재들이 넘쳐나고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연설에서 청년의 주거와 일자리를 더욱 안정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국회는 지난 1월 제정한 '청년기본법'으로 청년정책을 종합할 틀을 만들었다"며 "벤처 4대 강국 건설도 청년과 함께하겠다. K-유니콘 프로젝트, 모태펀드 연 5조원 달성 등 혁신 벤처를 육성해 우수한 인재도 키워내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청년 벤처창업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AI 등 미래 신기술을 중심으로 매년 1천 명씩 청년 창업가 양성에 나설 것이다. 인문계 학생을 위한 청년취업 아카데미사업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논란이된 임미리 교수 고발 논란에 대해서 사과를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누구를 탓하기 전에 우리부터 반성하겠다. 검찰개혁, 집값 안정, 그리고 최근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주당을 향했던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며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더 높은 가치를 지향하고 더 넓게 포용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그는 “어느 한 순간에 우리 역시 국민의 눈에 기득권이 되고 닫힌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음을 잊지 않고 늘 긴장하겠다”며 “이런 점에서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더욱 낮고 겸손한 자세로 민생에 집중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은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을 경향신문에 기고한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교수와 경향신문을 공직선거법 위반(사전선거운동)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으나 비판이 쏟아지자 고발을 취하한 바 있다.

이어진 연설에서 이 원내대표는 코로나19를 퇴치하고 민생경제의 활력을 되찾자고도 당부했다.

그는 "역학 조사와 치료 경험이 축적되면서 방역 현장에서 코로나 19에 대한 공포는 잦아들고 있다"며 "정부가 독자적인 진단키트 개발에 성공하면서 하루 검진능력도 비약적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우리 사회가 코로나 발생 초기에 보였던 극도의 긴장상태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관리 가능한 상황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코로나 사태까지 성공적으로 대응한다면 선진 방역강국이라는 확고한 지위를 부여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